된장국에 넣는 그 달래, 꽃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봄나물 달래, 초여름의 춤추는 요정

등록 2023.06.06 16:56수정 2023.06.06 16:56
0
원고료로 응원
전라선 철도 임실역이 있는 임실읍 두곡리(杜谷里)는 골짜기를 막은 마을이라는 뜻이다. 이 마을의 지명은 수백 년을 이어왔는데 이곳은 임실천이 흐르고 통영별로(統營別路)가 지나는 큰 길목으로 골짜기를 막은 곳이 없었다.

그런데 50여 년 전에 이 마을 위쪽 골짜기에 저수지를 조성하여 두곡저수지(杜谷貯水池)가 형성되었다. 지명이 간직한 선견지명이 실현된 셈이었다.
 
a

달래꽃 주아 새싹 ⓒ 이완우

 
이 두곡저수지를 바라보는 산자락에 봄나물인 달래가 훌쩍 키가 커서 꽃을 피웠다. 6월 초순의 푸르고 시원한 바람에 곧게 솟은 꽃대가 흔들린다. 자주색 선이 우아하고 고운 6개 꽃잎에 여섯 개 수술이 달린 크기 8mm 작은 꽃 모양이 춤추는 요정 같다. 꽃송이에는 주아가 달려 달래 새싹이 푸르게 돋아나 어미 달래 위에 새끼 달래가 이층을 이루어 눈길을 끈다.
 
a

달래꽃 ⓒ 이완우

 
'아버지는 장에 가고 할머니는 이웃 마을 가고 빈집에 혼자 남은 아이가 심심한 겨를에 고추 먹고 맴맴 달래 먹고 맴맴' 하는 동요가 떠오른다. 달래는 냉이나 씀바귀와 함께 봄나물을 대표한다. 달래는 달래 무침, 달래장과 달래된장국 등으로 겨우내 잃어버린 입맛을 살려주기에 충분한 생명력 넘치는 추억의 나물이었다.
 
a

달래꽃 ⓒ 이완우

 
단군 신화에서 환웅이 웅녀에게 먹으라고 준 쑥과 마늘로 알려진 '영애(靈艾)와 산(蒜)'은 '쑥과 달래'로 볼 수 있다고 한다. 쑥은 마늘보다는 같은 봄나물인 달래와 잘 어울린다. 산(蒜)의 한자는 '달래 산'이다. 달래는 꽃말이 신념과 청렴으로 우리 민족의 시원을 이루는 단군 신화의 웅녀에게 어울리는 꽃이라는 생각이 든다.
 
a

달래꽃 ⓒ 이완우

#달래꽃 #웅녀 쑥과 달래 #단군 신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관광해설사입니다. 향토의 역사 문화 자연에서 사실을 확인하여 새롭게 인식하고 의미와 가치를 찾아서 여행의 풍경에 이야기를 그려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5. 5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