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블록에 선명히 새겨진 '한글', 누가 만들었나

[인터뷰] 여주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조정오 센터장

등록 2023.06.07 17:15수정 2023.06.07 17:15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조정오 여주시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센터장이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을 들고 설명하고 있다. ⓒ 이장호


지난 5월 19일부터 29일까지 경기 여주시 신륵사관광지 일원에서 열린 제35회 여주도자기축제의 전시 중 눈길을 끄는 전시가 있었다. 특히 축제를 찾은 유치원 어린이들이 유독 재미있어 했던 이 전시는 한글 자음과 한글 문장을 구성하는 여러 글자를 도자기로 만든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이다.


도자기 보도블록에 한글 자음과 한글을 새긴 제품을 만든 사람은 여주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조정오 센터장으로, 조 센터장은 이 도자기 보도블록을 특허출원해 올해 여주도자기축제가 시작되기 직전인 5월 16일 특허청으로부터 '한글 문자 성형 타입 보도블럭 및 제조방법과 그 보도블럭 시공방법'에 대한 특허를 여주시에 있는 버팀목사회적협동조합의 이름으로 받았다.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이란
 
a

2023 여주도자기축제에 전시된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과 한글 도자기 타일 ⓒ 이장호

 
a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과 타일 ⓒ 이장호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은 기존 도자기 제조방법에서 유리질의 유약처리 대신에 미끄럼이 없는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 기존 보도블록의 일부분을 한글로 장식함으로써 도시 미관을 개선하는 동시에 우리글의 아름다움을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음각으로 한글 자음 또는 글자를 새긴 후 글자나 음각 부분이 아닌 곳에 다양한 색상의 무광택 유약으로 마무리는 하는 등의 여러 방법으로 만든다.

조정오 센터장과 버팀목사회적협동조합은 건축물 벽면이나 공원의 나무벤치에 적용할 때는 온도 변화에 따른 수축을 최소화 하기 위해 유리질 유약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제품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 휠체어를 사용하는 조정오 센터장은 지난 2008년부터 도자기를 만들기 시작해 그동안 도자기 제조과정에서 발생한 폐도자기로 빗물이 통과하는 보도블록을 비롯해 도자기를 이용한 다양한 시도를 해왔으며 이번에는 '한글'을 모티브로 한 도자기 보도블록을 만들었다.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의 용도는 보도블록이지만 제조과정은 일반 도자기를 만드는 과정을 거치면서 보도블록의 기능을 위한 공정이 추가된다. 조 센터장이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을 만들게 된 것은 우리나라 도시에 한글을 이용한 보도블록으로 장식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그동안 여러 차례 도자기를 이용한 제품을 만들었던 그가 만난 첫 번째 난관은 비용이다.


"한글 자음과 모음의 글자 개수가 많다 보니 금형을 그 개수만큼 만들어야 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글자 모양은 공개폰트를 사용하면 되지만 보도블록이라는 특성상 금속으로 금형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아요."
 
a

여주도자기축제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 전시장을 찾은 (왼쪽부터) 이형우 여주시 도예명장, 이충우 여주시장, 조정오 센터장, 이순열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이사장 ⓒ 조정오 제공

 
a

여주도자기축제의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 전시장을 방문한 어린이들 ⓒ 조정오 제공


처음에는 일반 도자기처럼 석고로 금형을 만들었는데 보도블록이 일정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해 헛돈을 쓴 이야기부터 프레스 성형과정의 시행착오와 도자기 보도블록의 유약처리 과정 등에서 겪은 어려움 등으로 매우 힘이 들었다고 한다.

그래도 조정오 센터장이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여주시 도예명장인 이형우 명장과 도자기 제조시설과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 명성세라텍 박종철 대표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조 센터장은 "여주도자기축제에 참여했을 때 아이와 함께 온 젊은 부모나 유치원 등에서 단체로 오신 분들은 꼭 저희 홍보 부스에 와서 사진을 찍고 가시는 것을 보고 자라나는 어린이들한테는 큰 교육이 되겠구나 이런 생각을 한번 하게 되었다"며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이 아직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새로운 개선점을 찾아 더 나은 제품으로 만들기 위한 개발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조 센터장이 도자기를 시작하게 된 것은 장애인 일자리 때문이다.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의 경우에도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에 비유되는 농촌 지역인 여주시에서 그가 장애인 일자리의 한 방편으로 생각한 것이 도자기였다.

처음으로 시작한 것은 완성된 도자기에 그림이나 글자를 넣는 작업 일명 '전사지 가공'이었다. 그러면서 공장 한 구석에서 손으로 빚은 화분으로 여주도자기축제에 참여하면서, 폐도자기를 활용한 물이 통과하는 보도블록과 습기를 먹는 화분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든 경험을 바탕으로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까지 만들게 됐다.

조정오 센터장은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이 잘돼서 장애인 일터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꿈"이라며 "한글 볼라드, 한글 벤치, 한글 벽장식 등에 대한 제품도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한글 도자기로 만든 제품이 쓰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a

실제 부분적으로 시공한 한글 도자기 포인트 보도블록 ⓒ 이장호

덧붙이는 글 경기도 여주시에서 발행되는 여주신문에도 게재했음.
#여주시 #도자기 #장애인 #한글 #보도블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여주에서 지역신문 일을 하는 시골기자 입니다. 지역의 사람과 역사, 문화에 대해 탐구하는 것에 관심이 많으며, 이런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