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총선 앞둔 '민주당 텃밭' 불공정 당원관리 성토장

광주시당 '지지후보 명기' 비밀선거 위배…개혁단체, 당원 이어 예비입지자도 한목소리

등록 2023.06.08 16:05수정 2023.06.08 17:36
4
원고료로 응원
a

제22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예비입지자들이 8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당의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당원 관리와 비밀선거 원칙에 반하는 '지지 후보 명기' 방침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의 불공정한 당원 관리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경선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지역의 정치 현실을 감안할 때 당원 관리는 경선의 핵심이자 필승 전략으로, 본선에 준하는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광주시당은 입당원서 대리 제출 과정에서 지지 후보를 명기하라는 지침을 내세워 현역 의원과 경쟁하는 신인 정치인들의 당원 모집을 통제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광주시당은 지난달 이 같은 문제가 불거지자 '제출후보(지지 후보) 기재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입당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라고 해명을 내놨으면서도, 슬그머니 문제가 된 지침을 변경해 스스로 공정성 훼손을 인정한 모양새다.

제22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예비입지자 10명은 8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광주시당은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당원 관리와 비밀선거 원칙에 반하는 지지 후보 명기 방침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문상필(북구갑)·이정락(동남을)·조현환(북구을) 등 예비입지자 3명이 참석하고, 강위원(서구갑)·노희용(동남을)·전진숙(북구을)·정준호(북구갑)·정진욱(동남갑)·최회용(서구을) 등 7명은 연명에 참여했다.

"불공정 민주당 경선,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


이들은 "지역 민심은 검찰독재에 맞서지 않고, 당내에서 잇속만 챙기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의 불신으로 들끓고 있다"며 "광주시당은 이러한 민심에 반해 오로지 경선에서 현역 의원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입당원서에 지지 후보를 명기하라는 광주시당의 방침은 새로운 정치인과 개혁적·혁신적인 변화를 위해 입당하는 다수의 당원을 단순히 특정 예비후보자를 지원하기 위해 모인 당원들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예비입지자들과 현역 의원과의 경선은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시작되고 있다"면서 "현역 의원들은 당원명부를 가지고 경선을 준비하고 있는 반면, 경쟁에 뛰어든 예비입지자들은 자신을 지지한다고 당원에 가입해준 분들의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를 지적한 예비입지자들은 '입당원서 제출 과정에서 위법사실이 확인될 경우 불이익을 준다', '공천 신청 자격을 박탈한다'는 광주시당의 압박 속에서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며 "현역 의원들이 지난 선거에서 입당시킨 당원들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역 의원에게 배포한 당비납부 당원 명단을 당원 관리에만 사용한다는 객관적 담보를 어떻게 할 수 있느냐"며 "당을 사랑하고 혁신과 변화에 앞장서겠다는 예비입지자들의 바람은 단 하나, 현역에게만 유리한 경선룰이 아닌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룰,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시당의 역할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성토했다.
 
a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이 입당원서 대리 제출 과정에서 작성하도록 한 서약서. 총선 예비입지자들은 광주시당이 서약서에 지지 후보(제출후보·붉은박스) 작성란을 만들어 비밀선거 원칙을 훼손하고, 신인 정치인들을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안현주

 
완강하던 광주시당 "제출후보 대신 지역구 명기로 변경"

이에 대해 광주시당은 입장문을 통해 "시당은 입당원서 대리 제출 시 위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서약서를 작성하고, '제출후보'를 명기하도록 했으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어서 '제출후보' 대신 '지역(선거구)'를 명기하는 것으로 이미 변경했다"고 해명했다.

또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1인당 하루 100장 이내의 입당원서 제출과 7월 14일까지 신규 입당원서 제출로 지침을 변경했다"며 "민주당은 공정한 공천관리를 위해 선거일 1년 전부터 당원명부를 교부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31일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는 "광주시당의 입당원서 대리접수 방안 '서약서'에 지지 후보를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신인 정치인들의 당원 모집을 통제하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중앙당 특별감사를 촉구했다.

또 광주광역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지난 1일 "조합원들이 집단으로 입당원서를 제출했지만 반려 당했다. 총선 예비입지자인 조합 간부를 견제하기 위해 시당이 정치적 의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입장을 냈다.

이에 광주시당은 "입당원서에 추천인과 추천인 연락처 누락되어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보완 제출을 요청한 것이다"며 "사실이 아닌 보도자료를 배포한 조합 측에 유감 표명과 함께 입장 철회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총선 승리를 위한 조직 강화를 명분으로 지난 2월 각 시·도당과 지역위원회에 '정비대상 당원 명부'를 제공했다.

정비대상 당원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당비 약정 당원 중 미납 당원 ▲당비 납부 당원 중 최근 3개월 미납 당원 ▲주소지당 5인 이상 등록 당원 ▲5차 전당대회 선거인 중 휴대전화 오류 당원 등이다.

예비입지자들 사이에서는 이를 두고 "중앙당이 현역 의원에게 포섭해야 할 당원 명단을 콕 집어서 안내한 것"이라며 "명단을 접한 의원들은 우리 편은 연락해 당비 납부를 독려하면 되고, 우리 편이 아니면 그냥 솎아내면 끝"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한 총선 예비입지자는 "민주당 텃밭에서는 그간 '당원 중심'이라는 구실로 당원 관리를 움켜쥔 일부 당직자와 그들의 비호를 받는 정치인, 천 명 단위로 당원을 모집·관리해온 정치 대주주들이 막강한 정치력을 행사해왔다"며 "그들의 입맛대로 굴러간 정치는 늘 민심과 당심을 배척했고, 그 결과 진짜 당원은 떠나고, 동원된 당원만 남은 '텃밭'이 됐다"고 말했다.
#민주당광주시당 #불공정경선 #당원명부 #지지후보명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문과 통신 기자를 거쳐 오마이뉴스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사 제보와 제휴·광고 문의는 press@daum.net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