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아들 학폭' 때문에 이사장에 전화한 아빠 이동관... "일반인은 상상불가"

"정확하게 알기 위해" 교사 건너뛰고 이사장?... '아빠찬스' 의혹 더 키운 이동관 입장문

등록 2023.06.09 13:23수정 2023.06.09 14:41
36
원고료로 응원
a

2015년 12월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의 한 웨딩홀에서 열린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출판기념회에서 이 전 수석이 땀을 닦고 있다. ⓒ 연합뉴스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이 유력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학교폭력 가해 아들과 관련 하나고 당시 김승유 이사장과 전화통화한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상황을 정확하게 알기 위한 차원"이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이에 대해 하나고와 비슷한 서울 지역 사립고교의 학부모회장은 "학폭 상황을 파악하려면 담임이나 학폭 담당교사에게 전화해야지 왜 이사장에게 전화했느냐. 통화 내용을 살펴보니 상상도 못 할 청탁 전화"라고 정면 비판했다.

'상황 알기 위한' 전화, 왜 이사장에게 했을까

이동관 특보는 지난 8일 낸 입장문에서 '2012년 김승유 이사장과 한 압력성 통화' 의혹에 대해 "김 이사장과 통화한 사실은 있으나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알기 위해 문의하기 위한 차원이었다"면서 "무엇을 '잘 봐 달라'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특보는 "당시 본인(이 특보)은 공직을 떠난 민간인 신분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가 전혀 아니었다"면서 "상징적 지위에 있는 이사장의 영향력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a

이동관 특보가 지난 8일 낸 입장문. ⓒ 이동관

  
이에 대해 하나고와 비슷한 서울 지역 사립고교의 학부모회장을 맡고 있는 이윤경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회장은 <오마이뉴스>에 "학부모회장인 나도 이사장 연락처도 모르고 전화도 한 적이 없다"면서 "이 특보가 자기 아들 학폭에 대해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것 자체가 일반 학부모로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언론에 보도된 통화 내용만 봐도 이것은 학폭 관련 부정 청탁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짚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지난 7일자 기사 <"학기 말까지만..." 이동관 '학폭 처리' 부탁에 김승유 "알아볼게">( https://omn.kr/24909 )에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2019년 11월 1일 방송한 73회 '하나고 이사장의 수첩, 눈 감은 검찰 수사' 내용을 보면, 김 전 이사장은 당시 취재진에 '(가해자 아버지가) 학기 말까지만 있다가 (자녀 전학을) 좀 해줬으면 좋겠다 그러기에 내가 알아볼게, 그리고 교장한테 뭐 그런 일이 있었느냐...'라고 증언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서 언급된 '가해자 아버지'가 바로 이 특보다.

그런데도 이 특보는 입장문에서 자신의 부탁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상황 파악을 위한 전화였다'고 주장한 것이다.

"나는 민간인 신분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라는 이 특보의 주장도 사실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학폭이 벌어진 2011년 12월까지 이 특보는 청와대 언론 특보 등 이명박 정부 핵심 실세였기 때문에 학폭 문제가 공개된 2012년 3~4월 이 특보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었다'는 말은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게다가 2012년 3월까지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지낸 김승유 전 이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고려대 경영학과 동기로 이 전 대통령이 재산을 환원하겠다며 세운 청계재단의 이사를 맡는 등 핵심 측근이었다.

김 이사장이 상징적 존재? '학사 개입' 등으로 고발된 인물
 
a

서울 은평구 하나고등학교. ⓒ 권우성


이동관 특보는 8일 입장문에서 "상징적 지위에 있는 이사장의 영향력을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당시 김 전 이사장은 상징적 존재에 머무른 게 아니라 '학사행정에 개입한 사실' 등이 드러나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고발된 인물이었다. 1년 뒤인 2016년 검찰은 김 전 이사장 등을 불기소 처분했다. 

2015년 서울시교육청이 진행·발표한 감사 결과를 보면 김 전 이사장은 당시 학교장의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소속 교사가 교육 강좌에 참여토록 지시했다. 또한 학교 간부회의에 참석해 교직원 입장에 대해 신문광고를 제안했는데, 결국 학교 구성원 전체의 동의를 구하지 못 했는데도 '교직원 일동'으로 긴급 광고를 강행해 명의도용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당시 감사 결과발표에서 "(김 전 이사장이) 특별한 이유 없이 교직원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하는 것은 학사행정 개입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동관 #하나고 학폭
댓글3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