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본문듣기

무려 16년 만에... '대상'으로 부활 성공한 탁재훈

[리뷰] '2023 SBS 연예대상'

23.12.31 09:54최종업데이트23.12.31 12:17
원고료로 응원
 

'2023 SBS 연예대상' ⓒ SBS

 
'2023 SBS 연예대상'(이하 'SBS 연예대상') 시상식에서 탁재훈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지난 30일 서울 상암동 SBS 프리즘센터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 SBS 연예대상 >에서 탁재훈은 <미운 우리 새끼>, <신발벗고 돌싱포맨> 등에서의 활약에 힘입어 대상 트로피를 거머쥐게 되었다.  

​이로써 탁재훈은 지난 2007년 < KBS 연예대상 > 이후 무려 16년 만에 지상파 시상식에서 생애 두번째 대상을 차지하며 부활에 성공했다. 지난 2019년부터 SBS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하면서 슬럼프에서 점차 벗어나기 시작한 탁재훈은 TV뿐만 아니라 유튜브 웹 예능 분야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등 제2의 예능 전성기를 얻었다. 

​대상을 받은 탁재훈은 수상 소감을 통해 "여기 계신 그 누가 받아도 이상하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소감을 준비하지 않고 마음을 비우고 재미있게 즐기고 있었다"라고 말문을 열였다. 이어 "27살에 등촌동 SBS 공개홀에서 솔로 가수로 데뷔했다. 이후 30년 만에 SBS에서 이런 큰 상을 받아본다"면서 눈시울을 붉힌 탁재훈은 집에서 시청중인 부모님, 자녀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뜻 모를 이벤트성 시상 남발​...새벽 1시 넘어 종료
 

'2023 SBS 연예대상' ⓒ SBS

 
이날 시상식에선 이벤트성 시상 부문이 남발했다. '명예사원', '아들-딸' 부문은 물론 '골든 솔로' ,'푸스카스', '센추리클럽' 등 노골적으로 특정 프로그램을 위한 시상 부문을 신설했다.

SBS 주요 예능 출연진을 격려하기 위한 취지는 어느 정도 이해되지만 특정 프로그램과 출연자로 한정된 몇몇 부문의 등장은 시상식의 권위 차원에서 물음표를 남겼다. '올해의 프로그램상'을 제외하더라도 팀 단위 단체 수상이 무려 5개 이상에 달했다.  ​

또한 KBS, MBC와 마찬가지로 4시간 넘는 방영에 대한 비판 역시 피해갈 수 없었다. 각종 트로피를 남발하다보니 정작 주요 부문인 우수상 등의 시상은 자정을 넘겨 이루어졌다. 스스로를 위한 잔치라지만 시간 늘리기식 구성에 시청자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릴 수밖에 없었다. 

2023 SBS 예능 어땠나? 
 

'2023 SBS 연예대상' ⓒ SBS

 
올해 SBS 예능은 기존 프로그램들로 명맥을 이어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었다.  <미우새>, <런닝맨>, <동상이몽> 등 장기 방영중인 예능 덕분에 나름의 자존심은 지킬 수 있었다.   ​

신규 프로그램 중 최근 버라이어티 예능의 부활을 노리고 있는 <먹찌빠>가 고군분투중인 것을 제외하면 타 방송국과 마찬가지로 큰 반향을 얻지 못했다. 강호동-이승기 콤비를 앞세워 <강심장>의 부활을 알렸던 <강심장리그>는 이렇다 할 화제성, 인기몰이에 실패하면서 MC진을 모두 바꾼 <강심장 vs>로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런닝맨> PD와 음악계 젊은 스타들의 만남으로 관심을 모았던 <수학없는 수학여행> 역시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 시즌2로 변화를 도모했던 <집사부일체>는 4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막을 내렸다.

그렇다면 내년 SBS 예능은 어떨까? 재도약에 성공한 드라마 부문과 마찬가지로 올해 12월부터 SBS는 예능 부문을 '스튜디오 프리즘'이라는 이름으로 분사해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SBS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타 OTT 플랫폼과의 합작 등 다양한 방식의 제작으로 예능 명가의 부활을 꿈꾸고 있다.

이하 2023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탁재훈(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 프로듀서상=지석진('런닝맨') 
▲ 올해의 프로그램상='런닝맨' 
▲ 최우수상(여자)=이지혜(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 최우수상(남자)=김종민(미운 우리 새끼), 배성재(골 때리는 그녀들) 
▲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 우수상(여자)=송해나(골 때리는 그녀들) 
▲ 우수상(남자)=오상진(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손대면 핫플-동네 멋집) 
▲ 베스트 팀워크상='덩치서바이벌-먹.찌.빠' 
▲ 센추리 클럽상=조혜련, 이현이, 정혜인, 김민경, 오나미, 송해나, 안혜경, 사오리(골 때리는 그녀들) 
▲ 야신상=키썸(골 때리는 그녀들) 
▲ 푸스카스상=김승혜(골 때리는 그녀들) 
▲ 미식랭스타상=박나래(덩치서바이벌-먹.찌.빠) 
▲ 골든 솔로상=탁재훈, 이상민, 임원희, 김준호(신발 벗고 돌싱포맨) 
▲ 에코브리티상=차인표, 정상훈, 류수영, 제이쓴(옆집 남편들 - 녹색 아버지회) 
▲ 라이징 스타상=김건우(미운 우리 새끼), 손동표(손대면 핫플-동네 멋집), 엄지윤(강심장VS) 
▲ 베스트 커플상=이장원, 배다해(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이을용, 백지훈(골 때리는 그녀들) 
▲ 숏클립 최다 뷰상=김종국(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 명예사원상=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 특별상=유정수(손대면 핫플-동네 멋집) 
▲ 신스틸러상=양세찬(런닝맨, 편먹고 공치리) 
▲ 핫이슈상=이동건(미운 우리 새끼) 
▲ 2023 SBS의 아들·딸상=이상민, 이현이 
▲ 방송 작가상=홍은혜(뜨거우면 지상렬), 오유경(그것이 알고싶다), 김세연(미운 우리 새끼) 
▲ 신인상(라디오DJ)=딘딘(딘딘의 뮤직하이), 지상렬(뜨거우면 지상렬) 
▲ 신인상(스포츠·쇼·리얼리티)=김지은(손대면 핫플-동네 멋집, 인기가요) 
▲ 신인상(토크·버라이어티)=신기루(덩치서바이벌-먹.찌.빠)
덧붙이는 글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azzkid 에도 수록되는 글 입니다.
SBS연예대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