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홍영표·기동민·안민석·변재일 '컷오프'...성북을 김남근·오산 차지호

부평을 이동주·박선원 경선...경기 용인갑 3인 경선·청주 서원 2인 경선

등록 2024.02.29 10:49수정 2024.02.29 16:57
8
원고료로 응원
 
a 의총장 나서는 홍영표 공천갈등으로 더불어민주당이 내홍을 겪는 가운데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홍영표 의원 등이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의총장 나서는 홍영표 공천갈등으로 더불어민주당이 내홍을 겪는 가운데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한 홍영표 의원 등이 의총장을 나서고 있다. ⓒ 남소연

[기사 대체 : 29일 오전 11시 40분]

'친문 배제' 공천 논란 이후 이재명 대표를 향해 "자기 가죽은 왜 안 벗기나"라며 거세게 반발해 온 홍영표 의원(4선, 인천 부평을)이 결국 공천 배제됐다. 18대 국회부터 이 지역구에서 내리 민주당으로 당선된 홍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원내대표를 역임한 바 있다(관련 기사 : 가죽 벗기기, 폭로, 고별사... 민주당 '공천 반발' 폭발 https://omn.kr/27lbw).

"친명, 비명 구분했으면 안민석-변재일 컷오프 했겠나"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은 2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해당 지역구에 비례대표 출신인 현역 이동주 의원과 박선원 전 국가정보원 제1차장, 2인을 경선에 붙이겠다고 했다. 홍 의원은 자동으로 탈락하는 셈이다.

이날 발표에선 홍 의원 뿐 아니라, 안민석(5선, 경기 오산) 의원과 변재일(5선, 청주 청원) 의원, 기동민(재선, 서울 성북을)도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안 의원의 지역구에는 영입인재인 차지호 카이스트 교수가 전략공천 됐다. 기 의원의 지역에는 역시 영입인재인 민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출신 김남근 변호사가 투입됐다.

안 위원장은 발표에 앞서 "국정을 함께 논했던 동기들을 오늘 발표하지 못한 점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 금할 수 없다"면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입을 뗐다. 발표 직후에는 취재진에게 질의 응답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홍 의원이 컷오프된 사실을 확인하는 질문에도 "질의응답을 받지 않겠다"고만 했다.

"홍영표 의원의 경쟁력이 부족해 컷오프 됐느냐"는 질문에는 "그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여러 경쟁력 판단에서 한 것"이라면서 "친명, 비명 구분을 했으면 안민석, 변재일 의원을 (컷오프) 했겠나"라면서 "민주당에 프레임을 걸기 위한 작동 같다"고 주장했다.


이미 해당 지역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동주 의원이 전략 지역 설정에도 경선을 치르게 된 배경을 묻는 질문에는 "기존에 준비한 분들도 새로운 후보와 함께 경선한 경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어떻게든 날 막겠다는 뜻" 반발 예고한 홍영표... 안민석 "재고 요청"
 
a 전략공관위 회의결과 브리핑하는 안규백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5차 전략공관위 회의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전략공관위 회의결과 브리핑하는 안규백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5차 전략공관위 회의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남소연

 
비명계 좌장인 홍영표 의원이 공천 배제됨에 따라, '친문 배제 공천'에 반발한 비명 인사들의 연쇄 탈당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홍영표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인천 부평을 전략선거구 요청을 비판하며 "전략 선거구 지정은 오로지 어떻게든 홍영표를 막겠다는 뜻 아닌가"라면서 "(전략공관위) 최종 발표 후, 제 생각을 밝히겠다"고 한 바 있다. 기동민 의원은 같은 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심을 요청했다(관련 기사 : 기동민 "당이 검찰과 같은 잣대로 날 공천 배제" https://omn.kr/27m41).


'친이재명계'를 자칭해 온 의원들의 반발도 이어질 모양새다. 안민석, 변재일 의원은 이미 전날인 지난 28일 '친명이란 이유로 희생을 강요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안 의원은 전략공관위의 결정 직후 이를 재고해달라는 입장문을 배포했다. 그는 이 입장문에서 "친명이라는 이유, 또는 계파 갈등을 무마하기 위해 안민석을 희생양 삼아선 안 된다"면서 "전략공천 추천을 재고해주실 것을 강력 요청한다"고 했다.

한편, 전략공관위는 이날 경기 용인갑 지역구에 대해 현역 의원인 권인숙 의원과 이우일 전 용인갑 지역위원장, 이상식 전 부산지방경찰청장이 결선 없이 3인 경선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청주 서원의 경우 현역 의원인 이장섭 의원과 이광희 전 충북도 의원이 경선에서 맞붙게 됐다.
#민주당 #홍영표 #이재명 #이동주 #김남근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3. 3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4. 4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5. 5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