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한남동 관저 몰려갔던 국민의힘 의원들, 내란 국조특위위원 사임해야"

[내란 국조특위]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강선영·박준태·임종득 의원 사임 요구

등록 2025.01.07 11:20수정 2025.01.07 12:39
11
원고료로 응원
용혜인 "한남동 관저 갔던 여당 위원들 사임해야"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맨 오른쪽)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 2차 전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막기 위해 한남동 관저에 갔던 여당 위원들이 내란 국조특위위원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국민의힘 주진우·임종득·박준태 의원.
▲용혜인 "한남동 관저 갔던 여당 위원들 사임해야"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맨 오른쪽)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 2차 전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막기 위해 한남동 관저에 갔던 여당 위원들이 내란 국조특위위원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국민의힘 주진우·임종득·박준태 의원. 남소연

[기사 보강 : 7일 낮 12시 10분]

"어제 오전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하기 위해 한남동 관저에 갔던 의원들이 이 자리에 있다. 공무집행을 방해를 목적으로 우르르 몰려갔던 강선영·박준태·임종득 의원이다."

7일 오전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에서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윤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막기 위해 한남동 관저에 갔던 여당 위원들이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조특위 제2차 회의에서 "다른 사람도 아니고 내란 국조특위 의원들이 내란 수괴인 윤 대통령의 체포를 방해하러 갔다는 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세 의원의 공식 사과와 사임을 요구했다.

용 의원은 "국회 국정조사는 내란 세력에 대한 발본색원을 목표로 진행해야 된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기 앉아 있는 여당 의원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본회의에서 12.3 국정조사계획서 의결에 기권 또는 반대했던 분들"이라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정조사를 방해하러 온 것인지, 내란 사태를 발본색원하러 온 것인지 '법무법인 국민의힘'을 자처하고 내란 수괴의 대변인 노릇 하러 온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한덕수 등 증인 177명 채택... 윤석열 대통령 제외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 관저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25.1.6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 관저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25.1.6 연합뉴스

내란 국조특위에는 국민의힘에서 한기호·강선영·곽규택·임종득·박준태·주진우 의원 등 7명이 이름을 올렸고, 더불어민주당 측 위원에는 추미애·민홍철·백혜련·김병주·김승원·민병덕·윤건영·박선원 의원이 참여했다. 비교섭단체 몫으로는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포함됐다.

한편, 이날 국조특위는 '위원회 운영 일정에 관한 건' 등 안건을 의결하고 한덕수 국무총리 등 177명을 기관 증인으로 채택했다.


증인명단에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을 포함해 국무위원들,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 신원식 국가안보실장 등 대통령실 참모들, 국회 탄핵소추로 직무가 정지된 한덕수 총리와 박성재 법무부 장관, 조지호 경찰청장이 포함됐다.

군 인사로는 김선호 국방부 차관과 함께 구속 수감 중인 박안수 육군참모총장과 곽종근 특전사령관, 문상호 정보사령관, 여인형 방첩사령관 등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다만, 야당이 증인 채택을 추진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여당이 증인 채택을 추진 중인 민주당 이재명 대표·김민석 최고위원 등은 이날 증인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달 14일로 예정된 첫 기관보고는 국방부·합동참모본부·육군본부·방첩사령부·정보사령부·수도방위사령부·특수전사령부·국방부조사본부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다음날인 15일 2차 기관보고에서는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기획재정부·법무부·행정안전부·대검찰청·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이 대상이다.

국정조사 청문회는 오는 22일, 2월 4일, 2월 6일 세 차례에 걸쳐 실시하고 현장 조사의 경우 21일, 2월 5일에 진행할 계획이다.




▣ 제보를 받습니다
오마이뉴스가 12.3 윤석열 내란사태와 관련한 제보를 받습니다. 내란 계획과 실행을 목격한 분들의 증언을 기다립니다.(https://omn.kr/jebo) 제보자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보 내용은 내란사태의 진실을 밝히는 데만 사용됩니다.
#용혜인 #내란국조특위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톡톡 60초

AD

AD

AD

인기기사

  1. 1 "나 빼고 다 잤다"는 고2 딸의 하소연, "수업 들어줘서 고맙다"는 교사 "나 빼고 다 잤다"는 고2 딸의 하소연, "수업 들어줘서 고맙다"는 교사
  2. 2 2년간 싸운 군의원 "김건희 특검, 양평군 도시건설국장 주목해야" 2년간 싸운 군의원 "김건희 특검, 양평군 도시건설국장 주목해야"
  3. 3 구치소에서 버티는 윤석열...이럴 때 판례는? 구치소에서 버티는 윤석열...이럴 때 판례는?
  4. 4 원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막힌 일... 눈물 나는 24명 '최후진술' 원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막힌 일... 눈물 나는 24명 '최후진술'
  5. 5 '김건희' 묻자 기자 밀치고 다급히 떠난 양평군수, 김선교 의원도 묵묵부답 '김건희' 묻자 기자 밀치고 다급히 떠난 양평군수, 김선교 의원도 묵묵부답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