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최상목 대행, 박현수·남제현 친윤 고위경찰 인사 철회하라"

윤석열퇴진 비상행동 "내란 가담 의혹 인물 승진... 내란 수사 하지 말라는 건가"

등록 2025.02.11 14:49수정 2025.02.12 16:08
0
원고료로 응원
 박현수 치안정감 내정자
박현수 치안정감 내정자 연합뉴스

윤석열즉각퇴진·사회대개혁 비상행동은 내란가담 의혹을 받는 박현수 전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을 서울경찰청장 직무대리로 정부가 기습 발령한 데 대해 11일 "최상목은 인사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했다.

비상행동은 이날 '내란 수사대상 박현수 서울청장 임명 규탄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비상행동은 박현수 서울청장 직무대리를 두고 "12·3 비상계엄 당시 적극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계엄 상황에서 국회봉쇄와 체포조 지원 등에도 가담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박현수는 국회 봉쇄를 지시한 조지호 경찰청장, 언론사 단전·단수를 지시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 임정주 경찰청 경비국장, 강상문 영등포 경찰서장 등과 통화하며 계엄에 적극 가담했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라고 했다.

비상행동은 "내란가담자에 대한 독립된 수사가 절실한 상황에서 정권 부역자들을 승진시킨 것은 내란에 대한 반성과 변화가 없을 것이라 선언하는 것"이라며 "이는 주권자 국민 뜻을 역행하는 인사"라고 했다.

비상행동은 행안부 경찰국장으로 발령난 남제현 치안감에 대해서도 "이번 정권에 충성하며 승진을 거듭한 부역자"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최상목 권한대행을 향해 "이번 경찰 승진 인사가 계엄 수사 확대를 막고 윤석열의 의중을 반영한 인사로, 이 인사가 철회하지 않는다면 최상목은 내란의 공범이라는 오명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치안감 기습 인사, 용산 대통령실·총리실 파견 3명 포함..."조기 대선용이냐"

증인석에 앉은 최상목 권한대행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내란 국조특위)' 3차 청문회에서 증인
▲증인석에 앉은 최상목 권한대행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내란 국조특위)' 3차 청문회에서 증인 남소연

정부는 지난 5일 행안부 박현수 경찰국장(치안감)을 치안정감으로 승진 내정하는 내용을 담은 경찰 치안정감·치안감 승진 인사를 기습 단행했다.


정부는 이때 조정래(경찰청 치안정보국), 남제현(대통령 국정상황실), 박종섭(국무총리 국무조정실) 경무관은 치안감으로 승진 내정했다.

경찰 내부에서도 예상하지 못한 기습 인사에서 용산 대통령실과 총리실 파견 고위 경찰관 전체 승진 대상자 가운데 3명이 포함되면서 '친윤경찰'의 경찰 장악 비판이 제기됐다.

곧이어 정부는 야권 반발에도 지난 7일 치안정감·치안감 전보인사를 단행하고, 박 치안감을 치안정감 내정자 신분으로 서울경찰청장 직무대리로 발령 냈다.

남제현 치안감은 행안부 장관을 보좌해 총경급 이상 고위경찰관 인사를 담당하는 행안부 경찰국장으로 보임했다.

이번 인사를 두고 전현직 경찰과 정치권 일각에서는 "조기 대선용 수뇌부 인사다" "내란 및 서부지법 폭동 수사 담당 간부 인사 조치가 우려된다" "조기 대선이 열릴 경우 경찰 정치적 중립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청사.(자료사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청사.(자료사진) 권우성


▣ 제보를 받습니다
오마이뉴스가 12.3 윤석열 내란사태와 관련한 제보를 받습니다. 내란 계획과 실행을 목격한 분들의 증언을 기다립니다.(https://omn.kr/jebo) 제보자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보 내용은 내란사태의 진실을 밝히는 데만 사용됩니다.
#박현수 #경찰수뇌부 #치안정감 #내란수사 #최상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톡톡 60초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은사 기둥에 매달린 멧돼지, 무슨 뜻인지 아세요? 천은사 기둥에 매달린 멧돼지, 무슨 뜻인지 아세요?
  2. 2 캐나다 중고매장에서 발견한 6천 원짜리 국보 액자 캐나다 중고매장에서 발견한 6천 원짜리 국보 액자
  3. 3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빠진 미국 10대들, 오죽하면 이렇게까지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빠진 미국 10대들, 오죽하면 이렇게까지
  4. 4 이 대통령이 지시했다? 이진숙이 만들어낸 행정대참사 이 대통령이 지시했다? 이진숙이 만들어낸 행정대참사
  5. 5 명문대 나온 아빠가 고2 딸 시험 점수를 보고 한 말 명문대 나온 아빠가 고2 딸 시험 점수를 보고 한 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