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저녁 무렵 일본 야후 의견 설문 결과입니다.
박현국
회원 가입자들은 댓글을 달 수도 있고, 읽을 수도 있어서 댓글을 읽어보았습니다. 역시 윤석열 파면을 반대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왜! 일본 야후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파면 반대 의견이 많은지 댓글을 통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일본 야후는 주로 보수적인 사람들이 많이 접속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아마도 보수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접속하다 보니 윤석열 탄핵에 대한 여론 역시 보수적인 윤석열 동조 세력이라고 보입니다.
댓글을 보니 일본 사람들은 우리나라 정치 제도인 대통령제나 민주주의를 자세히 알지 못하는 듯합니다. 일본은 내각제 국가로 일왕이 절대적인 존재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몇 년 전 소문대로 공화제 민주 국가가 아니고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천황이 통치하는 '신정국가'입니다.
또 하나 일본 야후 댓글에 나타난 내용은 윤석열이 한일 관계를 바람직하게 만들었고,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면 문재인 대통령 때처럼 일제 강점기 역사 문제나 강제징용, 강제 위안부 문제로 복잡해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아무리 80년이 지나도 일제 강점은 역사적인 사실이고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일본 사람들은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감추거나 덮으려 합니다. 그런 일은 윤석열이 도왔다면서 파면을 반대하였습니다.
또 하나, 일본 야후 댓글 내용을 보면 윤석열이 저지른 범죄 사실이 무엇이고, 계엄령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일본의 보수 언론에서 보도하는대로 따라하면서 한국 현실이나 사정을 이해하려 하지 않는 듯합니다.
윤석열 탄핵을 찬성하는 사람의 것으로 보이는 댓글도 있었습니다.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나라 현실이나 윤석열 탄핵을 제대로 보는 일본 사람입니다.
전혀 그런 상태가 아닌데도 계엄령을 선포한 것은 부인 김건희의 비리를 덮기 위해서라는 말도 있었다. 전원 일치 판결은 한국인이라면 어느 정도 납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불만이 쓸데없이 많은 것은 일본의 우익뿐이다. 여기 댓글의 비판적인 의견 90퍼센트도 바보 같은 말이다. 이런 점에서 인터넷 대글의 평향성의 위험을 지적할 수밖에 없다.(roc***** 댓글 )
참고누리집> 일본야휴, 韓国・尹大統領の「罷免」決定 - Yahoo!ニュース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제가 일본에서 생활한지 30년이 되어갑니다. 이제 서서히 일본인의 문화와 삶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한국과 일본의 문화 이해와 상호 교류를 위해 뭔가를 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발달되 인터넷망과 일본의 보존된 자연을 조화시켜 서로 보듬어 안을 수 있는 교류를 기대합니다.
공유하기
일본 온라인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탄핵 반대하는 까닭은?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