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내란특검이 나서라" '윤석열 재구속' 불붙인 민주당

구속만료 임박 김용현·3차 출석 불응 윤석열... 김병기 "내란 공범 한꺼번에 재구속"

등록 2025.06.20 10:31수정 2025.06.20 11:02
0
원고료로 응원
 김병기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병기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유성호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전직 대통령 윤석열씨가 경찰의 3차 출석 요구에 불응하며 체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내란특검을 향해 '윤석열 재구속 요청'을 요구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을 추가기소하며 구속영장 발부 요청 의지를 밝혔듯이 윤씨의 신병확보 또한 주력해달라는 주문이다.

"김건희 비호한 정치검찰도 특검 수사 대상"

김병기 “윤석열·김용현 재구속하는 것이 정의 구현” ⓒ 유성호



김병기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0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특검이 제 할 일을 하고 있다"며 "법원은 버젓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는 윤석열과 구속 만료를 앞둔 김용현을 내란공범으로 한꺼번에 재구속해야 한다"면서 "이게 진짜 정의구현"이라고 말했다.

김병주 최고위원은 "특검이 나서야 한다"며 "김용현에 대해 추가기소를 진행한 것처럼 윤석열에 대해서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같은 자리에서 "내란수괴가 거리를 활보하게 놔둘 순 없다"면서 "외환 혐의 등 여죄를 들어 추가기소하고 하루빨리 구속을 요청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윤석열 구속에 속도를 내달라"면서 "그것이 사초를 쓰는 자세로 수사에 임하겠다는 조은석 특검의 말을 지키는 길"이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 내란 특검 속도전... 김용현 '보석 취소·추가 구속영장 발부' 요구 https://omn.kr/2e7in).

김병기 대행은 더 나아가 검찰 또한 특검의 수사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행은 "김건희특검이 출범하자 윤석열 정부 정치검찰의 치부도 하나씩 드러났다"면서 "4년간 주가조작 수사를 하고도 김건희씨를 무혐의 처분한 검찰이 특검이 출발하자 새로운 녹취증거를 우연히 찾았다고 한다"고 짚었다.


김 대행은 이어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라면서 "김건희를 비호한 검찰은 특검의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이 나서야 한다"라며 "김용현에 대해 추가기소를 진행한 것처럼 윤석열에 대해서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이 나서야 한다"라며 "김용현에 대해 추가기소를 진행한 것처럼 윤석열에 대해서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성호
#윤석열 #김용현 #내란 #국방부장관 #더불어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가 전하는 모든 이야기가 '제때에 아름답도록'.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톡톡 60초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은사 기둥에 매달린 멧돼지, 무슨 뜻인지 아세요? 천은사 기둥에 매달린 멧돼지, 무슨 뜻인지 아세요?
  2. 2 캐나다 중고매장에서 발견한 6천 원짜리 국보 액자 캐나다 중고매장에서 발견한 6천 원짜리 국보 액자
  3. 3 23명이나 죽었는데... 참고 보기 어려운 두 책임자의 모습 23명이나 죽었는데... 참고 보기 어려운 두 책임자의 모습
  4. 4 이 대통령이 지시했다? 이진숙이 만들어낸 행정대참사 이 대통령이 지시했다? 이진숙이 만들어낸 행정대참사
  5. 5 '일중독+절대건강' 대통령의 등장... 기자실이 180도 변했다 '일중독+절대건강' 대통령의 등장... 기자실이 180도 변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