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위성락 "한미 통상·안보 협의, 지금이 중요 국면"

6~8일 방미 일정 출국 직전 기자들과 문답... 관세협상 및 한미정상회담 등 논의 예상

등록 2025.07.06 10:23수정 2025.07.06 10:23
0
원고료로 응원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캐나다 G7 정상회의 참석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2025.6.15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캐나다 G7 정상회의 참석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2025.6.15 연합뉴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6일 미국으로 출국했다.

위 실장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 출국 전 기자들을 만나 "그동안 한국과 미국 사이, 통상과 안보 관련 현안들이 협의돼 왔다"라며 "지금 협의 국면이 좀 중요한 상황으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제 차원에서의 관여를 늘리고 있고, 그런 차원에서 방미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저는 나토 정상회의 방문 계기에 유사한 협의를 진행해 왔고 그 협의를 계속 하는 차원"이라며 "결과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씀드릴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위 실장은 구체적인 협의 의제 등은 밝히지 않았다. 관련 질문에 "일단 제 카운터파트너와의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여러 현안들이 중요한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어서 모든 노력을 다하는 차원이다. 관세협상도 있고, 안보협상도 있고 여러 현안들이 있다"고만 말했다.

한미정상회담 일정 조율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여러 현안들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협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국가안보실은 지난 5일 공지를 통해 "위 실장이 6일부터 8일까지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한다"면서 "미국 측 인사들과 한미 제반 현안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구체적 내용에 관해서는 사후에 브리핑이 있을 예정"이라고 한 바 있다.

여한구 "지금 많은 것들이 불확실하고 가변적"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위 실장의 방미는 이번이 처음이다. 위 실장이 밝혔던 여러 현안 가운데 한미정상회담과 관세협상이 이번 방미의 핵심 목적으로 보인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첫 양자회담을 하고자 했지만, 당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스라엘-이란 무력충돌을 이유로 조기 귀국을 택하면서 만나지 못했다.


특히 한미정상회담 조율 등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했던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의 방한 일정이 최근 미국 측의 이유로 불발됐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설정한 상호관세 유예기간 만료기한이 오는 8일까지인 점도 주요한 포인트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오는 7일(현지시각) 12개 교역 상대국에 관세율을 통보하는 서한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힌 상황. 위 실장은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 도착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과 함께 각각 역할을 분담해 최적의 협상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한구 본부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국 특파원들을 만나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협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지금 사실 많은 것이 불확실하고 가변적인 상태"라면서 "오늘 협상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미국의 계획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우리가 실리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상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재명대통령 #위성락 #관세협상 #트럼프대통령 #한미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7년 5월 입사. 사회부·현안이슈팀·기획취재팀·기동팀·정치부를 거쳤습니다.


톡톡 60초

AD

AD

AD

인기기사

  1. 1 'LH 땅장사' 언급한 이 대통령, 지금껏 이런 대통령은 없었다 'LH 땅장사' 언급한 이 대통령, 지금껏 이런 대통령은 없었다
  2. 2 설렁탕과 곰탕의 차이는? 저도 깜빡 속았습니다 설렁탕과 곰탕의 차이는? 저도 깜빡 속았습니다
  3. 3 윤석열, 호송차 타고 서울구치소로... 재구속이냐 기각이냐, 한여름밤의 갈림길 윤석열, 호송차 타고 서울구치소로... 재구속이냐 기각이냐, 한여름밤의 갈림길
  4. 4 윤석열 대기 장소는 에어컨 없는 서울구치소 윤석열 대기 장소는 에어컨 없는 서울구치소
  5. 5 이거 하나로 50℃→28℃ 뚝... 폭염 잡을 다섯 가지 방법 이거 하나로 50℃→28℃ 뚝... 폭염 잡을 다섯 가지 방법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