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3.21 06:31최종 업데이트 24.03.21 07:28
  • 본문듣기

한동훈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남소연

 
야권의 정권심판론에 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꺼내든 '운동권 청산론'이 급격히 힘을 잃은 모양새입니다. 한 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의 최근 발언에서 운동권 청산론은 아예 자취를 감췄습니다. 애초 한 위원장이 운동권 청산론을 시대정신으로 내세운 것 자체가 잘못됐지만 더불어민주당의 '표적 회피'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 위원장은 취임 직후부터 '운동권 청산론'을 총선 핵심 전략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번 총선이 민주당 주류인 운동권 특권세력을 청산해야 할 기회라고 주장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신년사를 통해 "자기들만의 이권과 이념에 기반을 둔 패거리 카르텔을 반드시 타파하겠다"고 한 위원장의 발언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런 전략은 야당의 '정권심판론'이나 '검사독재론'에 맞서는 프레임으로 일정 부분 작용해왔습니다.


한동안 기세를 올리던 '운동권 청산론'이 수그러든 계기는 86운동권의 대표격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공천 배제라는 게 대다수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특히 임 전 실장이 공천 배제에도 민주당에 잔류한 것이 '운동권 청산론'의 동력을 상실케 한 결정적 요인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임 전 실장 공천 배제시 '명문 갈등'에 미칠 파장을 알면서도 밀어붙인데는 이런 판단이 깔려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표적 사라지자 '종북세력 척결'로 방향 선회 

'운동권 청산론'을 둘러싼 한 위원장과 민주당의 2라운드는 더불어민주연합 비례후보 선정 과정에서 벌어졌습니다. 한 위원장은 임 전 실장을 겨냥한 표적이 사라지자 '종북세력 척결'로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옛 통합진보당의 후신인 진보당과 반미 시민단체에 국회 문을 열어줬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은 논란이 됐던 후보 2명에 대해 교체를 요구해 관철시켰습니다.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이 문제가 된 진보당 추천 몫 인사도 다른 후보로 교체했습니다. 국민의힘이 공격할 대상을 신속히 없애는 전략이 가동된 셈입니다.

조국혁신당의 부상도 '운동권 청산론'을 가라앉힌 요인으로 꼽힙니다. 조국 대표는 첫 기자회견에서 '한동훈 특검법' 발의를 공약으로 내놓는 등 '검사독재론'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검찰 독재정권 조기 종식과 사법정의 실현을 당의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이런 전략은 정권심판론을 부각하는 동시에 '조국 대 한동훈' 프레임으로 여당을 공략하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현재까지 상황을 종합할 때 프레임 전쟁에서 민주당이 기세를 잡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초 여당이 들고 나온 프레임은 '운동권 청산론'과 '아댱 심판론'이었는데 큰 축이 무너졌다는 얘깁니다. 반면 민주당이 내세운 '정권심판론'과 '검사독재론'은 모두 공고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되레 윤 대통령의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과 조국혁신당 등장으로 정권심판론과 검사독재론이 강화되는 모양새라고 진단합니다.

애초 한동훈식 '운동권 청산론'은 명분은 물론 현실적으로도 성립할 수 없는 공허한 주장에 불과했습니다. 민주당에 이념과 색깔론을 씌워 부정적 인식을 키우려는 계산에서 즉흥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결국 선거를 20일 남겨둔 시점에서 '운동권 심판론'은 수면 아래로 사라지게 됐습니다. 집권세력이 아무리 부정해도 윤 대통령 임기 중반에 치러지는 이번 총선의 시대정신은 정권심판론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