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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가장 위대한 소설을 꼽는다면 난 주저없이 <태백산맥>을 꼽는다. 질곡의 역사를 살아온 민초들의 아픔을 가장 진솔하게 그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소설을 읽으면서 그들이 과연 실존인물일까? 그리고 작가가 벌교의 무엇을 보고 그렇게 생생하게 그려냈을까? 늘 그런 의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태백산맥> 주무대인 벌교를 찾아 그 살아있는 소설 속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3년 전, 처음 이 책을 접했을때 전라도 사투리에 익숙하지 않은 내겐 한 줄 한 줄 읽어내기가 무척이나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책을 읽는 동안 나도 모르게 벌교 사람이 되어 있었고, 함께 긴장하면서 소설 속의 한 사람으로 동화됐다. 그만큼 <태백산맥>은 사람을 끄는 마력이 있었다. 화장실이나 버스에서도 책을 멀리할 수 없었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그 여운을 확실히 각인 시키고자 임권택 감독의 <태백산맥> 비디오까지 구입했을 정도로 난 '푹' 빠졌다.

소설 <아리랑>을 읽고 김제와 변산반도를 둘러보게 되었고, <태백산맥>을 통해 이 머나먼 벌교까지 왔으니 난 아무래도 조정래씨의 올가미에 단단히 걸려든 것 같다.

조정래씨 역시 며느리에게 <태백산맥> 10권을 모두 필사(筆寫)하라고 했다니 이 소설에 대한 그의 강한 애착도 가히 짐작할 만 하다. 소설 이야기도 이야기지만 문장에 나열된 단어 하나 하나에서 느껴지는 꿈틀거리는 생명력은 필사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

소설 <태백산맥>의 '벌교'

이곳에 대해 문외한인 내가 말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소설 <태백산맥>에 묘사된 벌교를 읽는 것이 훨씬 나을 것이다.

'벌교는 한마디로 일인들에 의해서 구성, 개발된 읍이었다. 그 전까지만 해도 벌교는 낙안고을을 떠받치고 있는 낙안벌의 끝에 꼬리처럼 매달려 있던 갯가 빈촌에 불과 했다. 그런데 일인들이 전라남도 내륙지방의 수탈을 목적으로 벌교를 집중 개발시킨 것이었다.

벌교 포구의 끝 선수머리에서 배를 띄우면 순천만을 가로질러 여수까지는 반나절이면 족했고, 목포에서 부산에 이르는 긴 뱃길을 반으로 줄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벌교는 고흥 반도의 순천, 보성을 잇는 삼거리 역할을 담당한 교통의 요충이기도 했다.'


▲ 김사용의 집(위) 그리고 낙안 들녁
ⓒ 이종원
김범우의 집

국회의원 최익승의 계략에 의해 빨갱이로 몰린 김범우가 경찰서 유치장에 갇혀 있다가 순천경찰서에 이첩된 뒤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김범우의 아버지 김사용이 황급히 문중회의를 열었던 곳으로 묘사된 곳이다.

김사용은 대쪽같은 지조를 가진 유학자지만 큰아들 김범준을 독립군으로 내보내면서 작은아들 범우를 학병으로 보낼 수밖에 없었다.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전답을 팔아 독립군 자금으로 지원했고, 또 한편으로는 일본을 위해 거액을 희사할 수밖에 없었던 삶을 살아온 것이다.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은 채 선뜻 땅을 내주며 도왔던 자식과도 같은 염상진에 의해 인민재판에까지 끌려나가야만 했던 수모와 배신감을 눈을 감고 침묵으로 삭혀야 했던 김사용 노인의 회한이 어린 곳도 바로 이 집이다.

소설 속에 나온 김범우나 김사용은 실존인물은 아니다. 다만 조정래씨와 이 집 아들이 초등학교 동기였고, 이 집에 자주 놀러와 당시 먹기 힘든 쌀밥누룽지에다 귀한 설탕을 뿌려 먹었던 기억이 강해 이 집을 소설 속 배경으로 선택했을 뿐이란다.

지주의 집답지 않게 마당도 작고 소박해 이상타 했더니, 지주의 집은 쌀을 넣는 곳간만 크면 되지 마당이 넒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렇단다. 집 옆 넓은 곳간터가 그들 삶의 넉넉함을 보여준다.

담벼락으로 나오면 들녘이 한 눈에 보인다. 소작농이 일을 잘 하는지 감시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 너머로 조계산이 보이고 그 안쪽에 율어마을이 있다고 한다. 소설 속에서 낮에는 경찰이, 밤에는 산사람이 나타나는 곳이다. 소설 속 지명이 하나하나 나타날수록 왠지 모를 흥분이 인다.

▲ 벌교 홍교
ⓒ 이종원
벌교 홍교(보물 304호)

김범우 집 바로 앞에는 홍교가 자리 잡고 있다. 우리나라 홍교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것이 벌교 홍교다. 이 다리는 선암사 승려가 만들었다고 한다. 아름다운 승선교의 비밀을 이곳 홍교에 적용했을 것이다.

원래 벌교(筏橋) 의미는 '뗏목다리'이다. 이름에서 홍교 이전에는 뗏목으로 된 다리였음을 알 수 있다. 홍교는 한 눈에 봐도 튼튼하게 짜였다. 아치 가운데 놓여 있는 용두석이 이채롭다.

▲ 소화다리
ⓒ 이종원
소화다리

다리에는 '부용교'라고 쓰여있는데, 소설 때문인지 아니면 예쁜 어감 때문인지 사람들은 '소화다리'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사실 이 이름은 일왕 히로히또 때(昭和 6년)부터 불려졌다. 친일의 상징인 셈이다.

예쁜 이름과는 달리 이 다리에서 참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여순사건 때는 100여명의 우익인사를 처단했고, 다시 반란군이 진압되었을 때는 반란 가담자를 처단했던 곳이다. 지긋한 전쟁이 끝나면 다리 위엔 또 한 번의 붉은 피로 얼룩진다. 빨치산에 가담했던 자들을 색출하여 총살을 했던 것이다.

다리는 여순 반란사건의 회오리부터 6·25로 이어진 우리 민족의 비극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피로 얼룩진 과거의 상처만 간직한 채 말없이 서 있다. 너무 힘든 일을 겪어서 그런가 다리가 너무 노쇠해서 차량 통행을 막고 있다. 간신히 부용교란 이름표만 힘겹게 달고 있다.

다리 옆에는 중도방죽이 이어진다. 나까시마로 대표되는 동양척식주식회사의 창고가 있던 곳이다. 이 곳에서 쌀을 수탈해 가는 전진기지로 삼은 것이다.

▲ 회정리 교회
ⓒ 이종원
회정리 교회

1935년에 지어진 교회다. 소설에서는 야학을 하는 곳으로 묘사된다. 이지숙은 부상당한 안창민을 자애병원에서 간호하고 피신하도록 도운 죄목으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선고를 받고 석방된 뒤 학교에는 사표를 낸다.

이틀동안이나 자리에 누워만 있던 이지숙은 사흘째 되는 날 외출을 해 서민영을 찾아가 야학에서 일하게 해 달라고 부탁을 했고, 서민영은 이지숙을 받아들인다. 아이들에게 사회주의의 이념을 가르친다. 그 곳에 올라서면 벌교 일대가 훤히 보인다.

▲ 현부자집과 당시에 보기 힘든 양변기
ⓒ 이종원
현부자집

벌교터미널에서 산길로 올라가면 현부자네 집이 나온다. 길 양편으로는 친일의 상징으로 심었다는 벚나무들이 서있다. 작가는 소설 속에서 이 벚나무에 대해 ‘스스로 기구함을 감내 할 수밖에 없는 사꾸라’로 표현하고 있다.

소설에서는 현부자집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반원을 이루고 있는 대숲이 작고 낮은 한 채의 기와집을 보듬듯 하고 있었다. 그 기와집들은 현부자네 제각과 부속 별장이었다. 그 자리는 더 이를데 없는 명당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풍수를 전혀 모르는 눈으로 보더라도 그 땅은 참으로 희한하게 생긴 터였다.

산줄기가 경사를 이루며 흘러내리다가 문득 다리 쉼이라도 해야겠다는 듯 중턱 조금 아래에다 펑퍼짐한 평지를 이루어 놓고는 다시 아래로 내리 뻗친 것이다. 그러니 그 터는 후덕한 부인네가 치마폭을 펼쳐 떨어지는 아이를 받아 올리는 형상이라는 것이었다. '


현부자네 집은 지금은 안채도 쇠락하고 문간채는 비스듬히 기울어져 수리가 한창이다. 누마루가 있는 문간채와 박석을 쌓은 기단, 문간채 앞에 배치한 연못 등이 배치되어 있다. 안채는 한옥을 기본 틀로 삼고 일본식을 가미한 양식이다.

마루는 조선식, 천장은 일본식이고 사방으로 둔 퇴를 따라 돌아가면 안채에 설치된 화장실에 이를 수 있도록 했다. 당시엔 구경조차도 하기 힘든 양변기가 놓여있고 목욕탕까지 보였다. 건물마저 일본식을 따르고 있다.

소화의 집

소설 <태백산맥>을 달달 외운다고?
보성군 지역경제과장 위승환씨

▲ 위승환씨
성경을 달달 외는 사람은 많이 봤지만 <태백산맥>을 달달 외고 통달하는 사람은 처음 본다.

이번 <태백산맥> 문학기행 안내를 맡아주신 위승환씨다. 소설 속에서 숨겨진 이야기와 작가의 진솔된 메시지까지 걸쭉한 남도사투리로 막힘 없이 풀어낸다.

소설을 너무 잘 알았기에 한 때 안기부와 경찰서에도 많이 불려 다녔을 정도다.

오죽했으면 우리 일행 중 한 사람이 "원래 <태백산맥>은 위승환씨 소설인데, 조정래씨가 대필한 것 아닙니까?"라고 농삼아 말했을까.

과거는 흘렀어도 역사와 문학은 살아 움직이는 것은 이렇게 향토와 문학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저녁 어스름과 함께 갑자기 쏟아지는 빗줄기를 피해 무당 월녀의 집에 들어선 정참봉이 처마 밑에 서서 젖은 옷을 털며 비가 개이기를 기다리지만 좀체 비가 그칠 것 같지 않은데다 월녀의 권유도 있고 해서 못이긴 채 양반의 체통을 접고 무당 집 방에 들게 된다.

비를 맞아 추웠던 탓인지 저녁 먹은 게 탈이 난 정참봉은 한밤중에 월녀가 풀어준 된장 물을 먹게되고, 월녀가 등을 두드려준 때문인지 트림을 하게 되어 속이 편해지자마자,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그 밤에 월녀와 몸을 섞게 된다. 그리고는 소원대로 임신을 하게 된 월녀는 주변의 소문을 피해 멀리 남원까지 가서 몸을 풀어 딸 소화를 얻게 된 것이다.'


그 후 중풍으로 말도 못한 채 반신불수로 누워서만 사는 월녀가 정참봉의 손자 정하섭과 딸 소화와의 사랑을 눈치채지만 끝내 '술도가 집 아들과 딸 소화의 관계'를 밝히지 못한 채 '안 돼야…'를 속으로 무수히 되뇌이며 눈을 부릅뜨고 죽어간 안타까운 곳이기도 하다.

개인의 감정이 이념과 봉건사고를 뛰어 넘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던 것이다. 소화의 아픔을 반영한 것일까? 집도 온데 간데 없고, 무너진 담벼락만 힘겹게 남아 있다.

진트재

'멀리로 바라보이는 벌교읍은 절로 감탄이 흘러나올 만큼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고 있었다. 서북쪽으로 반원을 그리며 이어져 나간 산들과 동남쪽으로 긴 자취를 끌며 펼쳐진 들판과 포구, 그 가운데 감싸이듯 시가지는 아스라하게 멀었다. 그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의 경치'

벌교지구 계엄 사령관으로 부임하던 국군장교 심재모는 구룡쪽에서 진트재를 걸어올라 마루에 서서 벌교를 처음 바라보았을 때의 느낌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진트재 터널 입구에서 안창민과 하대치가 순천행 군용열차를 기습하고 군수품과 무기를 탈취해 조계산으로 옮기는 내용이 묘사되었고, 마동리 터널은 염상진이 조성면을 기습함에 따라 심재모가 조성을 긴급 지원하기 위해 철길을 따라 병력을 지휘, 구보 행군하던 곳으로 각각 그려졌던 곳이다.

벌교역

새로운 권력이 가장 먼저 밟는 곳이 바로 벌교역이다. 국회의원, 계엄사령관, 경찰서장이 부임 할 때마다 권력의 추종자들은 그들에게 아부를 해야만 했고, 어떤 때는 민초들이 수모를 당하는 장면도 나온다.

형 염상진을 증오했기 때문에 빨갱이를 미워할 수밖에 없었던 깡패 염상구. 그러나 형이 죽고 시신이 경찰서에 걸렸을 때 그는 죽음을 각오하고 시신을 끌어내린다. 형의 시신을 거두면서 핏줄이 이념보다 진하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려, 그려, 니가 사람이다. 하먼, 느그 성인디."

형제는 달리는 기관차처럼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지고 총부리를 겨누었다. 결국 형의 죽음으로 형제는 화해하게 된다. 이토록 남과 북의 이념적 비극을 형제의 양면을 빗댔다. 결국, 작가는 핏줄이 이념을 뛰어 넘는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었던 것이다.

▲ 벌교 철교
ⓒ 이종원
소화다리 근처에 철교가 놓여 있다. 이 철교에서 벌교의 주먹세계를 장악하기 위해 쌍칼과 오래 버티기 시합을 한다. 기차가 굉음을 내며 미친 듯이 달려오지만 결국 염상구는 쌍칼보다 조금 늦게 떨어지는 바람에 벌교주먹의 패권을 장악한다.

▲ 남원장과 정현동 사장의 술도가
ⓒ 이종원
남원장

당시 벌교에서 유일했던 요정 남원장은 유지들의 대소모임이나 기관장들의 연회가 자주 열렸던 장소다. 소설에서는 구석진 방에서 정현동이 고흥의 서운상과 마주 앉아 양조장과 논을 은밀하게 흥정한 곳이다.

계엄사령관 심재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유지들이 큰방에다 걸쭉한 술판을 벌이지만, 예정된 공무를 이유로 심재모가 불참한다. 결국 자기네들끼리만 서울 말씨를 쓰는 나긋나긋한 아가씨들과 함께, 찝찝하기는 했지만 그런 대로 흔쾌한 술자리를 가진 곳이기도 하다.

또 남원장에 있는 아가씨들 가운데 제일 예쁘고 또한 소리 잘 하기로 이름난 경월이를 끌어안고 흐물거리며 즐기던 경찰 토벌대장 임만수가 훗날 다른 지역으로 전근 발령을 받고 벌교를 떠나게 되어 송별연을 갖던 날 경월이에게 망신을 당했던 곳이기도 한다. 현재 남원장이 있었던 그 자리에는 지금도 술집이 놓여 있다. 그래서 더욱 반갑다.

술도가

소설에서 묘사하고 있는 술도가집 주인 정현동은 일본인에게 금덩이를 주고 그 술도가를 손에 넣었던 친일전력 때문에 청년단장 염상구를 돈뭉치로 매수하는 장면이 나온다. 정현동은 여순반란 때는 악덕 지주로 몰렸음에도 아들 정하섭의 덕택에 수월하게 죽음을 면하게 된다.

하지만 정현동은 중도방죽 안에 이 백 말뚝이나 되는 많은 농지를 사들이고 농지개혁에서 자기 논을 제외시키기 위해서는 논을 염전으로 만들려고 바닷물을 퍼 올리다가 결국 흥분한 소작인들의 손에 죽는다.

술도가는 벌교 한 복판에 자리 잡고 있다. 전혀 상관이 없는 술도가 사장이 악역으로 그려지는 바람에 진짜 술도가 사장은 조정래씨에게 아주 좋지 않는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충분히 그럴만하다. 소설 속에서 가장 치사한 인간으로 그려졌으니까 현재 양조상은 없어지고 농기계상으로 바뀌었다.

▲ 토벌대가 머물렀던 남도여관
ⓒ 이종원
남도여관

판자 벽에 함석지붕을 하고 있는 전형적인 일본식 집이다. 지금도 보성여관이란 간판을 달고 있다. 주인할머니는 손님이 거의 없어 걱정을 하고 있다.

"할머니 손님 많이 받고 싶으면 대문에 '태백산맥 문학기행지 - 남도여관' 이라고 써 붙이세요. 그럼 이 집에 잠자러 많이 몰려들 겁니다."

그렇게 얘기했더니 수줍음을 감추지 못하는 보성여관 할머니가 어쩐지 정겹게 보인다. 하긴 사람이 몰려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예전의 모습을 변함없이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리라.

"어렸을 때부터 조정래씨가 이곳에 자주 놀러왔어요. 마당에서도 뛰어 놀고, 소설을 쓰면서도 자주 들락거렸는데…. 그렇게 유명한 소설가가 될 줄은 몰랐어요."

남도여관은 소설 속에서 경찰토벌대장 임만수와 그 대원들의 숙소로 이용되었다가 계엄사령관으로 부임한 심재모에 의해 민폐를 없애고 경찰토벌대의 기강을 세워야한다는 이유로 선창 옆 창고로 내몰리게 된다.

▲ 벌교 남초등학교
ⓒ 이종원
벌교 남초등학교

'벌교남국민학교'는 손승호와 이지숙이 교사로 근무했던 학교일 뿐 아니라, 6·25남침으로 벌교를 장악한 빨치산, 소위 야산대 사람들이 인민재판이라는 미명으로 무고한 양민에게 총살 결정을 내렸던 곳이다. 또한 심재모, 백남식, 양효석으로 계엄사령관이 바뀔 때마다 열병식을 갖던 곳이기도 하다.

벌교를 떠나며

염상진이니 이태식이니 수많은 영웅들은 결국은 죽어갔지만 외서댁이니 하대치 같은 민초들은 죽지 않고 민중들의 가슴속에 오랫동안 남아있는 것으로 소설은 결말을 맺고 있다.

아쉽게도 벌교를 떠나지만 그 혼돈과 아픔을 소설 속의 현장에서나마 느낄 수 있었다. 그 고통을 이겨내고 오늘날까지 꿋꿋하게 살아준 벌교 사람들에게 그저 머리를 조아릴 뿐이다.

덧붙이는 글 | 벌교 문학기행 홈페이지(지도와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다.): http://taebaeksanmaek.com

보성군 문화관광과 0694-850-5208

근처여행지:송광사-선암사-대원사-낙안읍성-보성차밭-율포해변

벌교 가는 법

1)광주를 거칠 경우
화순읍에서 국도 15호선을 따라 약 70㎞, 1시간 30분쯤 소요된다. 고
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 때는 송광사, 선암사를 거칠 경우를 참고하면 된다.
 
2)순천을 거칠 경우 
남해 고속도로 순천IC에서 국도 2호선을 따라 목포 방향으로 20분쯤 차를 타면 된다. 순천시 지경인 진트재 마루에서 벌교읍으로 진입하거나 고흥으로 들어가는 인터체인지에서 우회전하면 된다. 

3)송광사 선암사를 거칠 경우  
남해 고속도로에서 송광사, 주암인터체인지를 통해 각각 진입한다. 송광사에서 나오다가 곡천 삼거리에서 직진하면 석거리재를 통해 벌교에 들게 되고, 약 20분쯤 소요된다. 선암사를 들를 경우 에는 오금재를 넘어 낙안읍성을 거쳐 벌교에 드는 길과 상사호 주변을 돌아 순천여자상고 앞에서 우회전, 국도 2호선을 타고 벌교에 오는 두 길이 있는데 낙안읍성을 지나는 길이 10분 정도 덜 소요된다

이종원 기자의 홈페이지:  http://cafe.daum.net/monol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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