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너무 비참해서 기사를 더 읽을 수가 없네요."
"불쌍한 학생들..."

영국 언론들이 보도한 세월호 관련 기사 아래 달린 독자들의 댓글이다. 사실 영국 언론에 대한민국의 이슈가 보도되는 일은 다른 아시아국가에 비해 드물다. 역사적으로 한국과 영국이 큰 인연이 없어서일 수도 있다. 가끔 한반도에 관한 뉴스가 등장하지만, 대부분 북핵이나 장성택 처형 등 북한 관련이거나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을 때다.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에 실린 세월호 관련 보도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에 실린 세월호 관련 보도
ⓒ 인디펜던트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세월호 침몰 사고 발생 후 영국 언론들은 며칠 동안 앞 다퉈 관련 소식을 전했다.

4월 29일 영국 방송 <BBC>는 '한국대통령 페리참사에 대해 사과'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는 이번 참사와 관련한 국민들의 분노와 비판 중에 나온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빈소에도 갔었지만 분노한 유가족들이 야유를 퍼부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같은날 일간지 <가디언>도 '페리참사 : 한국 대통령 정부실패에 대해 사과'라는 기사에서 "박근혜 정부의 부패와 느슨한 안전기준이 이번 참사를 초래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존이라는 이름의 영국 시민은 이 기사에 대해 "한국 국민들은 정부로부터 더 나은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다"며 "(한국 국민들이) 정부의 잘못을 고칠 수 없다면 정부를 제거 할 필요가 있다"는 댓글을 남겨 눈길을 끌었다.

지난 4월 27일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임 소식을 보도했다. '[한국 페리 참사] 수 백 명을 사망하게 한 '뿌리 깊은 악'에 대해 책임지고 정홍원 총리 사임'이란 제목의 이 기사는 정부가 느린 대응과 실수로 유가족들의 격렬한 비판을 받고 있는 모습을 그렸다. 특히 "사망자 신원을 잘못 확인하여 사망자 가족이 아닌 다른 가족에게 시신을 인계하는 모습도 보였다"고 보도했다. 또 정 총리가 참사 후 실종자 가족들을 찾았다가 야유를 받았고, 물병까지 맞았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접한 영국 시민들은 "사임해야 할 사람은 총리가 아니라 대통령 아닌가요?"라며 "어차피 한국의 총리는 형식적 권한만 있고 실제 권한은 대통령에게 있는데 총리 사임이 별 의미가 있나요?"라고 피력했다.

같은 날 <스카이뉴스>도 '페리 참사로 한국총리 사임'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스카이뉴스>는 이 기사에서 "(한국에서) 실제권한은 대통령에게 있기 때문에 정 총리의 사임의사는 상징적인 것에 불과하다"며 "정부의 느린 구조와 빈번한 말 바꾸기에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영국 독자는 이 기사에 대해 "한국정부는 그냥 앉아서 구경만 하는가?"라며 "배가 해안가에서 저렇게 가까운데도, 정부는 그냥 불쌍한 학생들이 배안에서 죽은 것을 지켜보고 있다!"라고 분노했다.

"참사 대응은 달팽이처럼, 가족 행진 진압은 번개처럼"

하루 전날인 4월 26일 <BBC>는 '한국의 페리 참사 : 세월호 선원 전부 구속'을 주요뉴스로 꼽았다. <BBC>는 한국정부 구조책임자의 "시신수습이 얼마나 걸릴지 전혀 알 수 없다"는 말을 인용하며 정부의 늑장 대응에 분노한 유가족들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 영국시민은 "한국은 뭐든 '빨리 빨리'하는 나라로 소문이 나있는데 왜 이번 참사 수습은 이렇게 늦는지 이해 할 수 없네요"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4월 26일 '한국의 침몰된 페리, 바다에서 실종'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번 참사의 대응과정에서 정부 부처 사이의 조율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특히 "참사 대응유닛을 구성하는데 거의 한 시간이 걸렸고 첫 번째 시신을 회수하는 데 무려 3일이나 걸린 점"을 언급했다. 반면 정부의 늑장 대응에 분노한 가족들이 400km나 떨어진 서울의 청와대로 행진을 하겠다고 나선 것을 경찰이 제지한 일에 대해 "정부가 과도하게 대응했고 (결국) 가족들의 분노를 더욱 악화시켰다"고 진단했다.

이 기사에 대해 한 독자는 "어차피 피해자 가족들이 행진해서 서울까지 400km를 걸어갈 수도 없다"며 "정부가 참사대응은 달팽이처럼, 가족들의 행진진압은 번개처럼 하는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다"고 밝혔다. 

4월 25일 <BBC>는 '한국 페리참사: 분노한 유가족들 정부 관리들과 대치'란 기사를 게재하기도 했다. 이 기사에는 분노한 유가족들과 해양수산부장관/해양경찰청장이 밤샘 난상 토론하는 내용을 담았다. <BBC>는 "생존가능성이 줄어들면서 가족들은 느린 정부의 구조작전에 점점 더 분노하기 시작했다"며 "해수부장관과 해양경찰청장의 밤샘 난상토론에 이어, 정부의 고위관리(최상환 해양경찰청 차장)는 지난 4월 24일 구조작전에 대하여 거짓말을 했다는 이유로 분노한 가족들로부터 공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영국 언론들, 유병언 전 회장에 대해서도 집중 보도

영국 'BBC'의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 화면
 영국 'BBC'의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 화면
ⓒ BBC

관련사진보기


<스카이뉴스>는 4월 24일 '한국 페리참사: 희생자가족들 해양경찰청 공격'이라는 제목으로 최상환 차장이 유가족들에게 봉변을 당하는 장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기사는 "희생자 가족들은 해양경찰청 임시사무실에 진입하여 최상환 해양경찰청 차장을 공격했다"며 "분노한 가족들은 최 차장이 구출작전의 규모를 과장해서 발표했다고 주장하며, 자신들이 직접 구출현장에서 목격한 장면과 최 차장이 발표한 규모가 전혀 맞지 않는다고 분통을 터뜨렸다"고 보도했다.

또 "20여 명의 가족들이 최 차장을 밖으로 끌고 나와 최 차장의 뺨을 때렸다"며 "사망한 학생들의 부모들 중엔 정부의 구출작전이 너무 늦어서 학생들이 사망했다며 사망한 자녀들의 시신을 부검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마이크라는 이름의 독자는 이 기사에 이런 댓글을 남겼다.

"학생들을 구조하는데 이렇게 늑장대응 하는 것은 전혀 변명의 여지가 없다. 한국은 위성을 이용해서 수백만 마일 떨어진 화성의 물체도 맞힐 수 있는 나라 아닌가? 한국은 침몰한 배에 들어가서 죽어가는 학생들을 구할 수 있는 충분한 과학기술을 갖춘 나라가 아닌가? 결국 돈 몇 푼 아끼자고 학생들을 죽게 놔두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

4월 24일 <데일리메일>은 '세월호 주인 별명 '얼굴 없는 백만장자', 3배 용량 초과선적으로 경찰조사'에서 청해진해운의 실질적 소유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해 다루었다. 또 세월호 뱃짐이 권장 용량의 3배를 초과한 점과 청해진해운의 선원훈련에 단지 521달러만 사용한 것을 부각했다.

<인디펜던트>도 4월 23일 '한국 페리 참사: 조사관들 페리회사 설립자 유병언씨 집 조사, 사망 110명'을 통해 유 전 회장의 부패혐의를 집중 보도했다. 특히 유 전 회장의 세금문제와 불법으로 외화를 빼돌린 혐의에 대해 다루었다. 또한 유씨가 1990년 초 사기죄로 수감 된 적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보도했다.

이 기사에 대하여 독자들은 "이 참사의 원인은 부패군요", "이윤이 안전보다 앞설 때 지옥을 경험 할 수밖에 없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4월 23일자 <파이낸셜타임스>는 '잘못된 문화가 아니라 부적절한 정책이 원인'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세월호 참사는 성장제일주의에 국민의 삶의 질이 희생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또 "성장을 우선해온 가치를 조정하고 적절한 안전과 위기관리 정책을 강화하는 것이 이번 참사에 대처하는 올바른 접근법이 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박 대통령, 유가족들 앞에서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

<데일리미러>는 4월 22일 '구해주세요! 세월호 첫 구조 전화 한 학생'이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이 기사는 "전통적으로 수직적인 계급사회"라고 한국 사회 문화를 분석했다. 이어 "그래서 많은 어린 학생들은 기성세대나 어른들의 지시에 질문하지 않고 복종한다"며 "그 복종의 대가로 많은 학생들이 생명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는 왜 학생들이 침몰하는 배에서  본능적으로 탈출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라'는 선원의 지시에 묵묵히 순종해 생명을 잃었는지 '문화적' 이유를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4월 22일 <데일리메일>은 '세월호에서 첫 구조요청 전화 한 학생에 이어 20여명 학생도 구조요청전화'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학생들의 적극적 역할에 주목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에게는 '배안에 그대로 있으라'고 지시 한 후 선장과 다수 선원들이 침몰하는 배에서 탈출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22세의 여성 박지영 선원은 탈출하지 않고 침몰하는 배에서 학생들의 탈출을 돕다가 사망했다고 전했다. 

<파이낸셜 타임스> 4월 21일자는 '경찰대응, 전복된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에게 분노 더하게 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정부의 과잉대응을 보도했다. 특히 "분노한 유가족들의 청와대 행진 시도를 경찰이 과잉 진압해 정부에 대한 비판이 증가하고 있다"며 "행진 중인 유가족들을 촬영하고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은 과잉진압"이라고 피력했다. 

이 기사에 대하여 앤드류라는 독자가 남긴 댓글이 눈길을 끌었다.

"한국에서는 합법적인 시위에 대해서도 경찰이 과잉진압하고 있다. 제주 강정마을에서 해군기지건설을 반대하는 합법적인 시위자들은 매일 수많은 경찰력에 의해 강제 진압되고, 체포, 구금되어 벌금형을 받기도 한다. 박근혜는 독재자의 딸로 지금 박근혜 정권은 과거 독재시대로 돌아가려고 하고 있다. 그가 세월호 선장을 살인자라 부르고 선원들을 유죄라고 비난하며 이들에게 중죄를 내리겠다고 하는 것은, 바로 자기가 잘못 다루고 있는 재난상황에 대하여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것이다. 박근혜는 문명사회와 민주주의 선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법치와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모욕하고 멸시하는 발언을 서슴없이 하고 있다."

최근 며칠 동안 영국 언론에 실린 세월호 관련 기사를 접하며, 박근혜 정부의 무능함에 분노와 부끄러움을 느꼈다. 정부는 모든 국민이 납득할 수준에서 이 참사의 원인을 명백하고 상세하게 밝혀야 한다.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은 국무회의 자리에서가 아닌, 실종자와 사망자, 유가족들 앞에서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

알려왔습니다
위 기사 내용과 관련해 유병언 전 회장 측은 "유 전 회장은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 관련 주식을 소유하지 않아 실소유주나 회장이라 할 수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태그:#세월호
댓글11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영국통신원, <반헌법열전 편찬위원회> 조사위원, [폭력의 역사], [김성수의 영국 이야기], [조작된 간첩들], [함석헌평전], [함석헌: 자유만큼 사랑한 평화] 저자. 퀘이커교도.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 한국투명성기구 사무총장, 진실화해위원회, 대통령소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