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주 하계 유니버스아드대회 폐막식에서 대회기를 힘차게 펄럭이고 있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15일 기자회견에서 윤 시장은 "U대회 성과를 발판 삼아 도약하겠다"고 했지만 우려의 시선이 만만치 않다.
 광주 하계 유니버스아드대회 폐막식에서 대회기를 힘차게 펄럭이고 있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15일 기자회견에서 윤 시장은 "U대회 성과를 발판 삼아 도약하겠다"고 했지만 우려의 시선이 만만치 않다.
ⓒ 오마이뉴스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잔치는 끝났고, 자평은 후했다.

15일 오전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하계유니버시아드 결산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에서 치러진 하계 유대회를 무결점 대회로 치러내 국격을 높이고 시민의 자부심을 키웠다"며 "150만 시민 여러분이 챔피언"이라고 치켜세웠다.

윤 시장은 "애초 계획보다 2천억 원을 절약해 예산낭비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을 털어내고 저비용·고효율 대회의 롤 모델을 새로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광주U대회는 혈세를 아끼기 위해 전체 70여 개 경기장 중 3개를 제외한 나머지는 기존 시설을 활용했고 선수촌은 37년 된 낡은 아파트를 재건축했다"는 것이다. 

그는 특히 "선수단 팸 투어 등 각종 문화체험프로그램이 한류와 남도문화의 매력을 그대로 보여줬다"는 점과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네팔 선수들을 위해 각계에서 성금을 모아 항공료를 지원한 일" 등을 우수 사례로 소개했다. 이는 그동안 윤 시장이 주창해온 '문화예술중심도시 광주, 지구촌 이웃과 아픔을 함께 하는 열린 도시 광주'와 궤를 같이하는 평가다.

윤 시장은 "광주가 별이 되었습니다, 지워지지 않는 전설이 되었습니다"라고 했던 클로드 루이 갈리앙 국제대학스포츠연맹 회장의 말을 재인용하며 "대회 성공개최의 역량, 경험, 성과를 광주발전의 지속가능한 동력으로 삼아 '열린광주'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윤 시장의 다짐처럼 "U대회 성공개최의 성과가 도약의 발판"이 될지는 미지수다. 현재까지 나온 여러 평가결과와 과제는 윤 시장의 앞길이 결코 순탄치 않음을 예고하고 있다.

우선 U대회 성과를 온전히 '윤장현의 것'으로 만들기가 쉽지 않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U대회는 박광태 전 시장이 유치해서, 강운태 전 시장이 준비하고, 윤 시장이 진행한 대회이기 때문이다. U대회 성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다가는 되레 전임시장들에 대한 시민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또한 '시민시장 1년'에 대한 시민들의 부정평가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JTBC와 <리얼미터>가 실시한 6월 정례 광역단체장 직무평가 조사에서 윤 시장은 홍준표 경남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등과 함께 최하위 3인방의 오명을 그대로 유지했다. 윤 시장의 직무수행 지지도는 38.1%였다.(유정복 39.8%, 홍준표 33.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0.8%p).

'시민시장 1년 평가 작업을 진행한 광주지역 시민단체 참여자치21은 "철학도, 목표도, 차별성도 없었던 '시민시장' 1년"이라고 혹평을 했다. 참여자치21은 "이제는 추상적 구호가 아니라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시정개혁의 구체적인 청사진과 실행방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뭘 하려고 하는지 도대체 모르겠다"는 '전략의 부재'에 대한 개탄과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다. 시민시장으로서의 전략은 '정무 컨트롤타워'가 능란하게 운영되었을 때 실행력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윤 시장에겐 자타가 공인하는 '정무 컨트롤타워'가 없다. 그래서 외척 및 인척 개입론 등 '비선 실세론'이 쉬지 않고 터지고 있다. 시민들의 피로감을 주의깊게 살펴야만 하는 상황이다.

윤 시장은 "150만 광주시민이 챔피언"이라고 했다. 150만 광주시민은 '꼴찌'만은 면하는 시장이 아닌 전라도말로 '이웃에 부끄럽지 않은' 시장을 원하고 있다. 윤 시장의 갈 길이 멀다.


태그:#윤장현, #U대회, #윤장현 지지도, #광주, #콘트롤타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