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1~22일 종편 시사토크 프로그램엔 '칭찬과 비난'이 함께했습니다. 특히 TV조선이 눈에 띕니다. 아무래도 TV조선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차기 대선주자로 낙점한 모양새입니다. TV조선 <김광일의 신통방통>(12/22)에서는 황 대행 칭찬이 연일 이어졌습니다. 진성호 전 새누리당 의원은 "관상도 좋은데 목소리가 정말 좋다"며 지극히 주관적인 근거를 대며 황 대행을 추켜세웁니다. 반면 야당 비난은 나날이 심각해집니다.

야당의 정책, 입장 등에 대한 비난이 아닌, 그저 '야당 욕하기를 위해 만들어진 비난'이 횡행합니다. TV조선 <박종진 라이브쇼>(12/21)에 출연한 김동길 단국대 석좌교수는 야당 국회의원들이 '세비의 반을 내어놓지 않으니 진보가 아니다'란 황당한 주장을 펼쳤습니다. 

1. 황교안 총리, 관상도 좋은데 목소리가 정말 좋다

“관상도 좋은데 목소리가 정말 좋다”며 황교안 권한대행을 칭찬한 진성호 전 새누리당 의원. TV조선 <김광일의 신통방통>(12/22)
 “관상도 좋은데 목소리가 정말 좋다”며 황교안 권한대행을 칭찬한 진성호 전 새누리당 의원. TV조선 <김광일의 신통방통>(12/22)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TV조선은 벌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차기 대선주자로 생각하는 걸까요? TV조선 <김광일의 신통방통>(12/22)에서는 연일 황 총리에 대한 칭찬이 이어졌습니다. 황 총리가 대정부 질문에 출석해 국회의원들과 설전을 벌이자, 이를 두둔한 것인데요. 패널들은 황 총리의 '목소리가 좋다', '차분한 스타일이다'라며 칭찬하기 바빴습니다. 같은 프로그램의 21일자에는 민영삼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특임교수가 황 대행을 "목소리로 절반 먹고 가시는 그런 스타일"이라며 칭찬했었는데요. 22일에는 진성호 전 새누리당 의원이 황 대행의 대정부 질문 장면을 보며 "관상도 좋은데 목소리가 정말 좋다"며 추켜세웠습니다.

진 씨는 "황교안 총리에 대해서 시중에서 이런 말을 합니다. 관상도 좋은데 목소리가 정말 좋다. 그러니까 목소리 관상이 굉장히 좋다는 말씀을 말들을 많이 하시는데 제가 보면 총리 중에도 과거에 몇 분이 계시는데 그중에 답변 잘하는 분 중에 하나가 황교안 대행입니다. (중략) 저는 오히려 황교안 대통령 직무대행을 다음 대권 주자로 야당이 키워주고 있지 않나 이런 의심도 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도대체 종편은 황 총리에 대해 칭찬할 거리가 이리도 없을까요. 대통령 권한 대행으로 국정운영의 총 책임을 지고 있는 황 총리에 대해서 국정운영이나 이력이 아닌 목소리와 외모나 칭찬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어쩌면 이들이 말하는 관상이니 목소리니 하는 이야기가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실제 신기원 관상가는 한 신문 인터뷰에서 황 총리를 두고 "최근 공직자 중에서는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목소리까지 갖춘 귀상이다"라며 황 총리의 외모를 평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석도 아니고 방송에 나와 관상이니 목소리니 하는 비과학적인 이야기로 황 총리를 평가하는 하는 것은 문제가 아닐까요? 관상이나 목소리가 대정부 질문에 답변 중인 황 총리와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또 "황교안 대통령 직무대행을 다음 대권 주자로 야당이 키워주고 있"다는 진씨의 분석도 이상합니다. 이날 황 대행은 자신을 향한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고 오히려 의원들과 설전을 펼쳤습니다. 이것이 황 대행을 대정부질문 스타로 만들어 준 것일까요? 아닐 것입니다.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모르쇠로 일관해 혐의를 숨기기 급급했던 증인들의 모습이 겹쳐 떠오르지 않았을까요?

황 대행을 옹호하는 보도를 낸 방송도 있었습니다. 바로 TV조선이죠. TV조선은 자사 저녁종합뉴스 뉴스판 <민생 외면하고 황 대행 질문만>(12/21 http://bit.ly/2ii3bAu)에서 황 대행에 질의하는 야당을 거세게 비판했습니다. 이런 보도에도 황 대행 본인은 질의 과정 중에 대선에 출마하겠냐는 질문에 "(그럴 의사가)전혀 없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황 대행을 대권 주자로 전제하고 밀어주고 싶은 것은 누구일까요? 진씨의 분석과는 달리 야당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이 나라에 진보세력이 어디있나? 세비 절반 내놔야 진보지

종편 시사토크 프로그램만 틀면, 이상하게 모든 문제는 야당에 미뤄지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이 버티고 있는 것도 황 총리의 대통령 권한 대행 임명도 '무엇이든 다 야당 때문'이란 논리가 지배적인데요. 특히 정책이나 입장과는 무관한 '막무가내식 야당 비방'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문재인 전 대표는 빠지지 않고 언급됩니다.

TV조선 <박종진 라이브쇼> (12/21)에 김동길 단국대 석좌교수가 출연해, 진행자 박종진 씨에게 질문합니다. "지금 진보세력이 이 나라에 있습니까? 진보세력이라는 것은 국회의원이 그러면 지금 국민의 생활이 이러니까 내가 받는 세비의 반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쓰겠다, 이런 사람들이 나와야 그게 진보지. 아니, 무슨 재벌 해산시키겠다. 재벌 해산시키면 그게 진보세력입니까?"라는 겁니다.

모름지기 진보 세력이라면 '세비 절반'을 내어놓아야 한다는 황당한 논리인데요. 김씨는 이 논리를 굳게 믿고, 다음 대통령도 이런 인물이 나와야 된다고 강변합니다.

"내 세비의 반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내놓겠습니다. 나는 가난하게 세 끼 먹었지만 두 끼만 먹겠습니다, 이런 인물들이 나와야지 이 나라가 되지. 진보다, 뭐가 진보야? 진보가 무슨 말만 진보야? 그러면 친북, 종북 세력은 진보야? 그게 그렇게 끌고 가서 어디를 가겠다는 거야? 말도 안 돼요, 무슨. 내가 대통령이 되면 먼저 이북에 가서 아무개를 만나겠다? 그게 진보야? 그런 진보가 어디 있어, 세상에. 진보는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면서 대한민국이 표방하는 평등이라는 가치를 존중한다. 그걸 위해서 나는 몸소 나와서 내가 세비가 얼마인데 그 얼마는 다 국민을 위해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쓰게 하겠다. 그래야 그게 평등을 위해 사는 사람이지. 말만 해, 말. 그걸 영어로 립서비스라 그래요. 입만 놀려. 내가 무슨 진보다. 내가 당신이 뭐가 진보야? 저만 잘살겠다 그러고 저 대통령 되겠다고 하면서 진보? 그런 진보가 어디 있어."

특히 '대통령이 되면 먼저 이북에 가서 아무개를 만나겠다'라는 표현으로 미루어 보아 '친북, 종북'으로 칭한 대상을 짐작 해 볼 수 있는데요.

김씨가 인용한 내용은 문 전 대표의 중앙일보 인터뷰 중 "(미국 북한 중) 북한을 먼저 가겠다"고 한 발언의 '한 구절'로 보입니다. 발언의 전후 맥락은 모두 생략했죠. 어쨌거나 '저만 잘살겠다고 대통령 하겠다'는 인물은 문 전 대표로 보입니다. "'세비' 반 내어놓지 않는다"는 이유로 야당 의원들을 '진짜 진보가 아니다'라 비방하는 주장부터 억지스러운데요. 여기에 '하루 한 번 이상 문재인 욕하기'를 실천하기 위해 '세비'와는 무관한 '종북몰이'까지 들고 나왔습니다.

국회의원 세비는 '국회의원의 직무활동과 품위유지를 위해 지급하는 보수'입니다. 수당뿐 아니라 입법활동비, 특별활동비, 여비 등이 '세비'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물론 목적과 달리 쓰이거나 필요 이상으로 낭비하는 등의 문제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세비' 자체는 법적으로도 보장받는 당연한 권리입니다. 업무에 대한 정당한 보수고, 목적대로 쓰인다면 업무 수행에 필요한 비용이기 때문이죠.

김씨는 이 세비를 반 내어놓아야 '진보'라 주장합니다. 진보 인사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세비'를 내놓지 않으면서 평등만 주장하는 '립서비스'만 하고 있다는 거죠. 국회의원이 자선사업가인가요? 의원들이 하루 두 끼만 먹으면 사회 전반의 저소득층 문제가 해결될까요? 국회의원이 할 일은 이런 시혜성 미봉책이 아닙니다.

김씨가 그렇게 걱정하는 '가난한 사람'에게 필요한 건 저소득층 문제에 대한 근원적 접근, 사회 제도 개선입니다. '세비'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쓰이는 게 '목적'에 맞게 잘 쓰이는 게 맞겠죠?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민주언론시민연합, #민언련, #황교안, #김동길, #TV조선
댓글4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