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0일 사단법인 평화철도(권영길 상임공동대표, 아래 평화철도)는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를 보름 앞두고 선거 유세단 명칭을 '평화철도111'로 정하고 선거운동에 나선 것에 대해 "민주당의 '평화철도' 명의 무단 사용에 강력한 유감을 표시한다"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발표했다.

평화철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3월18일 출범한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남북 철도 연결을 통한 민족 공동의 평화와 번영을 지향하는 시민단체"라며 "여기에는 각계 지도급 인사들은 물론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철도노조와 현대로템 노조·평화어머니회와 진보청년연대 등 수많은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평화철도는 "첫 사업으로 1인 1만 원-10인 1침목 100만 명이 참여하는 경원선 잇기 침목 기증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매주 목요일 서울역에서 홍보와 서명·모금운동을 전개하고 있다"면서 "지난 5월 11일에는 민주노총 산하 현대로템 노조원과 직원들을 비롯한 2600여 명도 이 운동에 동참한 바 있다"고 지금까지 진행한 운동성과를 강조했다.

또 평화철도는 "앞으로 이 운동은 노동조합, 시민단체를 비롯한 각계각층이 동참할 것이며 전국으로 확산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평화철도'는 회원들과 각계 시민들을 대상으로 매월 '평화열차기행'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는 전망과 함께 사업경과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평화철도는 민주당이 선거 유세단 명칭을 '평화철도111(약칭 평화철도)'로 정하고 선거운동에 나선 것에 대해 "언론 보도에 따르면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유세단에게 '평화의 기운과 메시지를 전국 방방곡곡으로 실어 날라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평화를 지향하고 통일을 기원하며 철도 연결을 통해 대륙으로 나아가겠다는 그 뜻이야 누가 부정할 것인가"라고 반문하고 "하지만 뜻이 옳은 만큼 방법도 옳아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평화철도는 민주당 선거 유세단 명칭을 비판하는 이유로 "지금 포털 사이트에 '평화철도'라고 검색해보라. 시민단체인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가뭇없이 사라지고 온통 민주당 선거유세단 기사로 도배되어 있다"면서 "민주당이 의도하지 않았다 해도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졸지에 민주당 지지단체 내지는 관변 조직으로 전락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는 점을 들었다.

또 평화철도는 "회원들과 2600여 명의 현대로템 노조원 및 직원들은 민주당 지지자로, 매주 거리에서 남북 철도연결을 호소하는 캠페인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민주당 선거운동원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라고 부연설명하면서 "이 사태를 누가 책임지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끝으로 평화철도는 "출범식과 활동이 TV·신문·인터넷 등 언론매체와 각종 SNS를 통해 보도도 나간 것만큼 민주당 관계자는 인터넷 검색만 해봤어도 엄연히 '평화철도'라는 단체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만약에 알고도 그랬다면 시민단체에 대한 무시 행위로 규탄 받아 마땅할 것이며, 몰랐다면 지금이라도 국민들 앞에 제대로 해명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번 사단에 대한 민주당의 응당한 사과와 해명, 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이 사안에 관해 더불어민주당 입장이 무엇인지를 밝혀줄 것을 당 대표실에 요청했으나 이날 자정까지 아무런 응답이 없었다.

다음은 사단법인 평화철도 성명서 전문이다.

민주당의 '평화철도' 명의 무단 사용에 강력한 유감을 표시한다!

지난 3월18일 출범한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남북 철도 연결을 통한 민족 공동의 평화와 번영을 지향하는 시민단체다. 여기에는 각계 지도급 인사들은 물론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철도노조와 현대로템 노조·평화어머니회와 진보청년연대 등 수많은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평화철도'는 첫 사업으로 1인 1만 원-10인 1침목 100만 명이 참여하는 경원선 잇기 침목 기증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매주 목요일 서울역에서 홍보와 서명·모금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5월11일에는 민주노총 산하 현대로템 노조원과 직원들을 비롯한 2600여 명도 이 운동에 동참한 바 있다.

앞으로 이 운동은 노동조합, 시민단체를 비롯한 각계각층이 동참할 것이며 전국으로 확산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평화철도'는 회원들과 각계 시민들을 대상으로 매월 '평화열차기행'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6·13 지방선거를 보름 앞둔 5월30일 다소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민주당이 선거 유세단 명칭을 '평화철도111(약칭 평화철도)'로 정하고 대대적인 선거운동에 나선 것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유세단에게 "평화의 기운과 메시지를 전국 방방곡곡으로 실어 날라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평화를 지향하고 통일을 기원하며 철도 연결을 통해 대륙으로 나아가겠다는 그 뜻이야 누가 부정할 것인가. 하지만 뜻이 옳은 만큼 방법도 옳아야 한다.

지금 포털 사이트에 '평화철도'라고 검색해보라. 시민단체인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가뭇없이 사라지고 온통 민주당 선거유세단 기사로 도배되어 있다. 민주당이 의도하지 않았다 해도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졸지에 민주당 지지단체 내지는 관변 조직으로 전락할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평화철도' 회원들과 2600여 명의 현대로템 노조원 및 직원들은 민주당 지지자로, 매주 거리에서 남북 철도연결을 호소하는 캠페인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민주당 선거운동원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이 사태를 누가 책임지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사단법인 '평화철도'의 출범식과 활동이 TV·신문·인터넷 등 언론매체와 각종 SNS를 통해 보도도 나간 것만큼 민주당 관계자는 인터넷 검색만 해봤어도 엄연히 '평화철도'라는 단체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만약에 알고도 그랬다면 시민단체에 대한 무시 행위로 규탄 받아 마땅할 것이며, 몰랐다면 지금이라도 국민들 앞에 제대로 해명해야 할 것이다.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민주당과 아무런 연관이 없으며 남북 철도 연결을 통해 민족공동의 평화와 번영을 지향하는 시민단체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이번 사단에 대한 민주당의 응당한 사과와 해명, 그리고 대책을 요구하는 바이다.

2018년 5월 31일
사단법인 평화철도


태그:#사단법인 평화철도, #경원선·금강산선 남북절도 연결, #한반도 평화와 번영, #북미 평화협정 체결, #4·27 남북정상 판문점 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