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을 지킨 것이 강경 보수라면 저는 강경 보수의 길을 가겠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출마선언 후 기자들을 만나, "과거의 저는 죽었고 성찰을 통해 바뀌었다는 뜻이 당대표 재임 때의 대여 강경투쟁에 대한 반성인 건가"란 질문을 받고 한 답변이다(관련기사 : 황교안 "두 번 실수 안 한다, 정권교체 위해 불사르겠다" http://omn.kr/1u8hi).

그는 이날 역시 21대 총선 참패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면서 "나의 부족한 점들을 철저히 고치고 장점은 살려서 결국 국민을 살리는 길로 가야 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저는 죽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황 전 대표는 해당 질문을 받은 뒤 "무엇을 강경투쟁이라고 말하시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격한 반응을 보였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와 패스트트랙 국면 등이 있었던 2019년 당시, 제1야당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투쟁이었다는 설명이었다. 

황 전 대표는 "2019년을 돌아보시라.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었다. 선거법까지 무도하게 개정하고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란 말도 안 되는 검찰개악을 하지 않았나"라며 "지소미아는 없애버리고 조국(전 장관)의 민낯이 다 드러나는데도 (여권은) 거짓말, 남탓, 내로남불을 하면서 버텼다"고 주장했다. 

또 "국민들이 먼저 광화문에 나오셨다. 2019년 10월.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사람들로) 가득찼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서소문으로, 종로로 빠져나가고 운신할 수 없을 정도 아니었나"라면서 "그 분들이 괴로움을 당하고 항의하고 있는데, 제1야당이 되지도 않게 책상머리에 앉아서 무도하게 법이 통과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어야 하나"라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가) 장외집회 때 범법한 일은 없다. 과거 민주당 집회 땐 (집회)할 때마다 불법이 있었다. 그걸 단속했던 사람이 저"라며 "집회·시위는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다. 폭정을 이어가는 정부에 대해 국민의 권리를 행사한 것을 강경 보수라 한다면 지금 정부가 하는 일은 극 강경좌파의 행태 아니겠나. 우리가 '말놀음'에 넘어가선 안 된다. 그렇게 (강경보수라고) 말하시는 건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좌천 이유인 '부적절한 일들', 배우자 관련 의혹 아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황 전 대표는 야권 유력 대선주자로 부각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해선 "(윤 전 총장은) 검찰개혁을 가장한 이 정권의 검찰개악을 막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면서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참고로, 그는 박근헤 정부의 법무부장관을 지내면서, 당시 '국가정보원 댓글조작 수사'를 진행한 윤 전 총장과 불편한 관계를 맺은 바 있다. 

특히 이 자리에선 황 전 대표가 2017년 2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국회 대정부질문 때 했던 발언이 도마 위에 올랐다. 

그때 황 전 대표는 "당시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수사팀을 이끌던 윤석열 검사가 결국 좌천됐다가 지금 특검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 질문에 "지금 말씀하신 사안으로 좌천된 것이 아니고, 그 이후 다른 부적절한 일들이 있어서 그것으로 징계를 받은 일이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윤 전 총장이 2013년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았던 진짜 사유는 최근 부각된 배우자와 장모 관련 의혹 때문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형편이다. 

그러나 황 전 대표는 이날 "(당시 대정부질문 답변 때 말한) '부적절한 일들'이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관련 의혹을 얘기한 것이냐"는 질문에 "(그것과는) 전혀 관계 없다. 다른 사건이다"고 일축했다. "배우자 관련 의혹이 아니라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관련 의혹이냐"는 질문에도 "제 기억으론 그것과도 관련된 게 아니다. (검찰 조직의) 절차에 따르지 않은 것에 대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2013년 12월,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위원장 황교안)는 "(윤 전 총장 등이) 조영곤 전 서울중앙지검장의 지시를 거부하고 국정원 심리전단 안보5팀 수사를 강행했다"는 대검찰청 감찰 및 징계 청구 내용에 따라 정직 1개월의 징계를 확정한 바 있다(관련 기사 : 윤석열 3시간 무혐의 주장에도... '정직 1개월' 중징계 http://omn.kr/5te5 ).

황 전 대표는 "윤 전 총장의 처가 관련 의혹 등을 과거 박근혜 정부 때 인지하고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과거에 몰랐다"고 잘라 답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팩트'가 뭔지 더 조사해야 하는 상황이라 생각한다. 본인이 밝히겠다고 했으니 철저히 조사하면 나올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의혹을 가지고 어떤 사람을 폄훼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객관적 팩트에 의해 사람을 평가하는 게 바른 사회"라고 강조했다. 

태그:#황교안, #윤석열, #국민의힘, #대권주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