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함안군 가야읍 산책로 ‘아라길’에 세워진 조연현 시판.
 경남 함안군 가야읍 산책로 ‘아라길’에 세워진 조연현 시판.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 함안군이 '친일' 행적이 뚜렷한 조연현(趙演鉉, 1920~1981)의 시를 새긴 '시판'을 설치해, 시민단체로부터 철거 요구를 받고 있다.

함안군은 지난 7월 가야읍 산책로 '아라길'에 지역 출신 문인들의 시판을 설치하면서, 조연현이 쓴 시 <진달래>를 새겨 놓았다.

참여와연대를위한함안시민모임(대표 조현기, 아래 시민모임)는 8일 "함안군민으로서 부끄러운 일이다"며 "함안군은 당장 아라길 조연현 시판을 철거하라. 조평래 함안문인협회장은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함안 출신으로 문학평론을 했던 조연현은 동국대 교수와 한국문인협회 이사장을 지냈고, "대한민국 문화포상"(1963), "문교부 문예상 문학부분상"(1965), "예술원상"(1966), "국민훈장 동백장"(1970), "3·1문화상"(1972)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일제강점기에 창씨개명하고 일제를 위한 글을 썼다. 그는 <동양지광>에 1942년 5월 "동양에의 향수", 1942년 6월 "아세아부흥론서설", 1943년 1월 "문학자의 입장"이란 글을 썼고, 1943년 8월 <국민문학>에 "자기의 문제로부터", 1943년 12월 <신시대>에 "평단의 일년"을 발표했다.

<동양지광>과 <국민문학>, <신시대>는 친일문학잡지로 분류된다. 조연현이 이들 잡지에 쓴 6편 글은 '친일' 관련 글로 분류되고 있다.

그는 "아세아부흥서설"에서 "우리들에게 남겨진 과제는 대동아 공영권이라고 하는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일 밖에 없다", "전국의 청년학도 제군! 자각과 복수의 마음으로 불타며 아시아 공영권의 건설에 매진하자"라고 했다.

친일행적을 거론한 시민모임은 "한마디로 당시 일본이 벌이는 전쟁에 전국의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선동한 것"이라며 "이것이 친일이 아니고 무엇이 친일인가?"라고 했다.

이들은 "조연현에게 누가 총칼이라도 들이대고 이런 글을 쓰라고 했나? 조연현 본인이 자발적으로 여러 차례 쓴 글이다"며 "독립운동가들이 목숨 걸고 싸우고 있을 때, 조연현은 우리 청년들에게 일본을 위해 싸움에 나서라고 외치고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과연 친일이 아니고 무엇이 친일인가?"라고 했다.

조연현의 친일행적은 여러차례 지적을 받아왔다. 민족문학작가회의, 민족문제연구소, 실천문학, 민족정기를세우는국회의원모임, 나라와문화를생각하는국회의원모임이 2002년, 광복 57주년을 맞아 "친일문학인 42인"을 선정했을 때 서정주, 노천명, 이광수 등과 함께 조연현도 들어 있었다.

이같은 사실을 언급한 시민모임은 "당시 42인 선정 기준은 적극적인 친일 글이었다"며 "창씨개명이나 친일단체 참여 여부, 어쩌다 글 한 편 정도는 기준에 넣지 않았다. 조연현을 비롯한 이들 42인은 '어쩔 수 없는 친일', '살아남기 위한 친일'이 아니라 스스로 상습적으로 친일을 주장했던 것이다"고 했다.

이어 "그들은 해방 후 얼굴을 바꾸고 언제 그랬냐라는 듯이 기자로, 교수로, 유명 문학인으로 요직으로 차지하고 행세를 해왔던 것이다. 2000년대 친일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 말이다"고 덧붙였다.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도 조연현이 수록되어 있다.

친일 문인들의 시비가 세워졌다가 없어진 사례가 있다. 시민모임은 "2019년 5월 3일 강원도 춘천시는 춘천문학공원에 있던 서정주, 최남선, 조연현 3인의 시비를 철거해 땅에 묻었다"며 "춘천문인협회와 춘천시가 역사바로세우기 차원에서 '친일문학인 42인',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이들 3인의 비를 철거한 것"이라고 했다.

또 이 단체는 "2019년 경기도 부천시도 문학비 전수조사를 벌여 친일문학인 42인에 포함된 서정주, 노천명, 주요한 등의 시비를 없앴다"며 "당시 부천에는 조연현의 비석이 없었기 때문에 철거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만약 조연현 시비가 있었다면 당연히 함께 철거됐을 것"이라고 했다.

시민모임은 "이제 더 무슨 설명이 필요할까"라며 "함안군은 더 이상 함안문인협회 뒤에 숨지 말고 당장 아라길에 설치한 조연현의 '진달래' 시판을 뽑아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조평래 함안문인협회 회장이 쓴 글도 언급했다. 조 회장은 최근 지역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20대 청년의 글이 얼마만큼 일제에게 도움을 주었으며 우리 민족에게 해를 끼쳤었을까? 5인 가족이 공출로 바친 관솔 기름 한 말 보다 더 큰 도움을 주었을까?"라고 했다.

이에 대해, 시민모임은 "궤변이다. 스스로 문인임을 자임하는 사람이 글의 무게를, 그것도 대중매체에 실려 활자화된 글의 힘을 부정하다니"라며 "글은 물리적으로는 부지깽이 하나도 움직일 수 없지만 다수 대중,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음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터인데도 이런 식의 주장을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 정말로 '글'이 그렇게 관솔 한 말보다도 영향력이 없다고 믿는다면, 그럼 도대체 글은 왜 쓰고, 문학은 왜 하시나?"라고 덧붙였다.
  
함안군청 공원사업관리소 담당자는 "산책길에 주민들의 문화 향유를 위해, 함안문협의 추천을 받아 시판 31개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조연현의 친일행적에 대해, 그는 "몰랐다. 알 수가 없었다. 함안문협에서 문학적 가치를 판단해 추천을 받았다"며 "철거 요구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태그:#친일문인, #조연현, #함안군, #진달래, #참여와연대를위한함안시민모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