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월 22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거제옥포조선소 1도크 주변에 경찰과 조합원들이 모여 있다.
 7월 22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거제옥포조선소 1도크 주변에 경찰과 조합원들이 모여 있다.
ⓒ 금속노조

관련사진보기

  
7월 22일 대우조선해양 1도크 주변에 경찰이 배치되어 있다.
 7월 22일 대우조선해양 1도크 주변에 경찰이 배치되어 있다.
ⓒ 금속노조

관련사진보기

 
하청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는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와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협의회는 22일에도 정회를 거듭하며 교섭을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이날 오전 8시 교섭을 재개했다가 정회한 뒤 오전 11시 다시 협상에 나섰다. 점심 후 오후 1시 30분 현재 양측 대화가 진행 중이다.

노사는 교섭에서 나온 안건을 가지고 내부에서 논의하려 정회를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의 구체적인 협의 사항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임금 인상 폭과 '노조 인정' 등은 일부 의견접근을 보았지만, 손해배상과 징계 등의 문제가 쟁점으로 부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하청노동자 7명이 농성 중인 거제옥포조선소 1도크 주변으로 경찰이 배치돼 긴장감을 더하고 있다. 전날 1도크 쪽에 에어매트가 한 군데 설치되기도 했다.

경찰은 농성자 구조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경찰청(청장 김병수)은 이날 낸 자료를 통해 "1번 도크 작업장 내에서 하청업체 일부 노조원들이 시설물을 불법 점거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케이지 내 농성자 구조와 건강‧안전 확보를 위해 경남소방본부 등 유관기관과 협동하여 케이지 해체 훈련, 소방 훈련을 실시하였다"고 전했다.

경남경찰청은 "앞으로도 농성자 안전 확보를 위해 다양한 상황들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의당, 대우조선 앞 당사 설치... 진보당, 시민단체와 촛불집회
  
대우조선해양 서문 앞 정의당 '천막당사'.
 대우조선해양 서문 앞 정의당 "천막당사".
ⓒ 정의당 경남도당

관련사진보기

 
진보정당들은 파업‧농성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활동에 들어갔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대우조선해양 서문 앞에 천막당사를 설치했다.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은 "노조는 지금까지 평화적인 합의 타결을 위해 노력했고 지금도 교섭을 계속하면서 노력하고 있다"며 "원청과 산업은행이 나서야 하고 정부는 평화적으로 타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어제 오후에는 울산과 부산 특공대까지 이 현장에 투입되고 에어매트를 설치하는 등 진압 훈련까지 있었다. 공권력이 곧 투입될 거라는 소리를 듣고 도크에서 농성 중인 하청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바로 거제로 내려왔다"고 했다.

그는 "하청 노동자들은 최초 요구했던 삭감한 임금을 원상회복하는 30% 인상안을 양보했다. 사측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했다"며 "오늘 교섭을 판가름하는 건 결국 사측의 입장이다. 사측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강은미 의원은 "하청 노동자들의 공권력 투입은 제2의 쌍용차 참사를 부르는 일이다"라며 "하청 노동자들의 정당한 투쟁에 공권력이 투입된다면 쌍용차 못지않는 수많은 노동자들의 희생이 예상된다. 이 모든 것의 책임은 정부가 져야 하며 정부는 국민의 강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우려했다.

류호정 의원은 "정의당은 끝까지 비정규직 하청 노동자들 곁에 있겠다"고 했다.

진보당 역시 하청노동자들의 파업 승리를 위해 총력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경남, 광주, 울산에서 21일 저녁 촛불집회를 진행했다. 22일에는 대전, 대구에서도 열 계획이다.

윤희숙 진보당 대표 후보는 "유최안 부지회장이 폭염으로 들끓는 배 밑바닥의 가로, 세로, 높이 1m의 철제 구조물 안에서 자신을 유폐하며 싸우고 있는 게 2022년 대한민국의 현주소"라면서 "'이대로 살 수 없다.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절박한 절규를 윤석열 정부가 폭력으로 진압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6월 2일부터 '임금 30% 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유최안 부지회장과 조합원 6명은 1도크에서 건조 중인 선박 안에 들어가 같은 달 22일부터 농성하고 있다.

태그:#대우조선해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