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6일 국민의힘 '주호영 비대위'가 출범했다. 윤리위로부터 이준석 전 대표의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가 내려진 지 40여 일 만이다. 공교롭게도 17일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이었다. 최근 두 번의 선거에서 승리한 여당이 정부 출범 100일 만에 비대위를 출범시킨 것이다.

현재 국민의힘 상황에 대해 이야기 들어보고자 지난 18일 전남 순천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는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과 전화 연결했다. 다음은 천 혁신위원과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이준석 언급조차 피하는 대통령... 오해 풀기 쉽지 않아"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
ⓒ 천하람 제공

관련사진보기


- 지난 16일 주호영 비대위가 출범했어요. 선거 두 번 연속 승리한 당에서 비대위를 출범시킨다는 게 이례적인 일 같은데 현재 상황 어떻게 보세요?

"저희 당이 아직 과거의 행태를 못 벗어난 게 아닌가 싶어요. 어떤 목표 정해놓고 그 목표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 안 가리는 게 과거의 정치 문법이죠. 비대위로 전환해 이준석 전 대표 체제 끝내겠다는 목적을 설정해 놓고 거기에 맞춰 절차를 굉장히 무리하게 밀어붙였습니다.

저희가 입만 열면 법치를 얘기하는 당인데 당헌당규가 사실 당내 규칙이잖아요. 규칙을 잘 지키지 않고 여러 가지 편법적인 절차로 비대위 출범시킨 것 자체가 매우 안타깝죠. 하지만 저는 우리 당에 그래도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는 게 젊은 당원들이나 젊은 정치인들이 이런 당 주류의 횡포에 대해서 드러내놓고 반대 의견도 내고, 또 당원들 1500명이 넘게 모여서 소송도 냈거든요. 저는 이게 과거에 비해 굉장히 진일보된 모습이라고 봐요."

- 왜 이준석 대표 체제를 무리하게 끝내려고 했을까요?

"그건 무리하게 끝내려는 분들한테 물어보셔야 정확하겠지만, 제 생각으로는 이준석 전 대표가 만약에 남은 대표 임기 동안 아무것도 안 하고 조용히 있겠다고 했으면 이 대표에게 살려는 준다고 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대표가 대선과 지선에서 승리한 다음에 공천 개혁이라든지 혁신위 출범이라든지 당의 전반적인 시스템 개혁을 추진하면서 이준석 전 대표 표현으로 '이제는 내가 내 뜻을 펼치기 위한 자기 정치를 해보겠다'라고 했잖아요. 현재 체제의 변화를 바라지 않는 분들 입장에서는 큰 도전으로 다가왔을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준석 체제를 이대로 끌고 가서 총선 공천에까지 간접적으로라도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게 부담스러웠을 것 같아요."

- 이준석 전 대표와 윤핵관의 싸움인가요, 아니면 이준석 전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의 싸움인가요? 그도 아니면 이준석 전 대표와 개혁을 바라지 않은 무리의 싸움일까요?

"다 섞여 있는 것 같아요. 윤핵관으로 불리는 분들은 대체로 굳이 개혁의 목소리를 크게 높일 필요가 없는 분들입니다. 보통 안정적인 지역구를 갖고 있고 또 그 지역의 조직 기반도 탄탄하신 분들이라서 공천 개혁 목소리가 나오는 걸 반기는 분들이 아닙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이런 생각이 들어요. 과연 대통령께서 윤핵관들의 행동을 용인하지 않으셨다면 이렇게까지 상황이 악화됐을까요. 실제 '내부총질 텔레그램 메시지'가 공개된 이후 많은 분들이 결국 대통령의 뜻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쪽으로 생각 하게 된 것 같습니다."

- 이준석 전 대표는 윤핵관이 본인과 대통령 사이에서 이간질을 해서 대통령이 오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어요.

"저는 근본적으로 세대 차이 같은 게 있다고 봐요. 이준석 전 대표 같은 경우 말을 돌려서 안 하는 스타일이죠. 윤핵관 몇 분뿐만 아니라 저희 당에 있는 중진 정치인들은 대부분의 경우 불편해 해요. 중진 정치인들이 꼭 나쁜 사람이라서가 아니라 과거의 정치 문법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준석 전 대표는 그런 거 신경 안 쓰고 대중이 원하는 방식으로 소통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소위 말하는 윤핵관이라고 하는 분들이 이준석 전 대표를 음해하고 싶어서 하는 게 아니라 그분들이 보시기에 그건 당 대표의 언행으로 너무 가벼운 겁니다.

제일 중요한 건 이준석 전대표가 대선 치르면서 두 번 정도 선대위를 그만두고 나갔잖아요. 그거에 대한 가치 판단이 완전히 다른 거예요. 이준석 전 대표를 이해하는 쪽에서는 그런 극약 처방을 안 썼으면 대선 못 이겼다고 생각하는 거고, 반대로 그때 당시 캠프 운영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날벼락이죠. 그러니 그런 분들 입장에서는 이준석이라는 사람이 굉장히 위험하고 우리한테 해를 끼친다는 식의 얘기들을 대통령한테 많이 한 것 같고요.

또 최근에 보면 이준석 전 대표가 후보 시절 윤 대통령과의 통화를 녹음해서 녹취록을 흘렸다는 얘기들도 나오는 것 같아요. 저도 그 전모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요즘 안드로이드 폰 쓰는 사람들은 자동 녹음을 많이 씁니다. 그러다 보니 그게 자연스러운 일일 수 있는데 그런 거에 익숙지 않은 분들은 어떻게 정치인이 서로 통화하는 걸 녹음하냐고 굉장히 민감해 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세대별 차이도 있고 각자 똑같은 사안에 대해서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가 있는 겁니다. 물론 대통령과 이준석 전 대표가 그때그때 허심탄회하게 풀어야 했는데 대선도 워낙 급박하게 돌아갔고 대선 이후에 대통령도 매우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다 보니까 서로 간의 오해가 풀리지 않고 계속 쌓였던 게 아닌가 싶어요."

- 오해라면 오해를 풀 수가 있을까요?

"어려운 문제입니다. 윤 대통령과 이준석 전 대표가 만나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해서 정치적으로 해결책 모색하는 게 정답이죠. 문제는 과연 대통령께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느냐죠. 최근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을 보면 이 전 대표를 거론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게 느껴졌거든요. 현재로서는 오해를 풀고 허심탄회하게 해결하거나 정치적인 타협을 이루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권성동 2선으로 물러나야 비대위 의미 있어"

- 주호영 위원장은 윤핵관은 비대위원에서 배제하겠다고 했는데 권성동 의원이 원내대표라서 당연직으로 들어갔고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이었던 주기환 전 광주시장 후보가 들어갔는데.

"권성동 원내대표는 '내부총질' 메시지를 노출시켜 이 모든 문제를 야기한 분이죠. 2선으로 물러나시는 게 맞아요. 그래야만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얘기한 계파색이 옅은 비대위의 의미가 있어집니다. 그리고 저도 순천이 지역구인 입장에서 주기환, 정양석, 전주혜 등 호남과 인연 있는 분들이 비대위에 많아지는 것 자체는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다만 주기환 후보는 아들도 대통령실에서 일하고 있고 또 대통령과 검찰에서 근무했던 적도 있기 때문에 이게 대통령과의 인연을 중시하는 것 아니냐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주기환 후보를 비대위원으로 발탁한 게 지혜로운 결정이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이번 비대위 성격은 혁신형일까요, 관리형일까요?

"관리형이라고 봐야 될 거 같아요. 다만 주호영 비대위원장도 혁신형 관리 비대위라는 표현을 썼는데 아무리 관리형이라도 성과를 내야 되죠. 그런 면에서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혁신위를 활용해서 혁신하는 형태를 만들어보려고 하는 것 같고요, 혁신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 자체는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지금 혁신위는 어떻게 돌아가고 있나요?

"혁신위는 지금도 매주 한 번씩 소위원회 회의하고 있고요. 22일에 전체 회의가 예정되어 있는데 아마 그 무렵에 1차 혁신안을 발표할 겁니다.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데, 최재형 혁신위원장이나 조해진 부위원장 같은 분들이 워낙 신중하고 입이 무거워서 뭘 하고 있는지 소문이 안 날 뿐이죠."

- 지도부가 무너졌는데 혁신위가 유지되나요?

"이준석 전 대표가 제안해서 만들어진 혁신위는 기본적으로는 당 공식 기구입니다. 당 대표가 바뀌더라도 일단은 존속하는 게 맞고요.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입장이 매우 중요했는데 힘을 실어주겠다고 하는 상황이거든요. 안철수 의원이 갑자기 비대위가 있는데 혁신위까지 왜 필요하냐고 하시는데 그건 굉장히 타당성 없는 주장입니다. 왜냐하면 비대위와 혁신위는 역할이 겹치지 않아요. 정당 생활 오래하신 분이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의아해요."

- 이준석 전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활발한 여론전을 이어가는데, 이 행보는 어떻게 보세요?

"저라면 쉽게 할 수 있는 행보가 아닌 것 같아요. 너무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거 아니냐고 비판하시는 지점들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다만 당내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의미있다고 봐요. 최근에 대통령과 대통령실 행보에 실망한 국민들이 민주당으로 이동하지 않고 국민의힘 내부에도 이런 대안적인 목소리가 있다고 느끼도록 하기 때문에 우리 진영에도 나쁘지 않거든요. 사실 필요한 일입니다. 이 전 대표가 당 대표에 당선될 때 다양한 목소리가 있는 비빔밥 같은 정당을 만들겠다고 했었는데, 그 생각대로 하고 있다고 봅니다."

- 이 전 대표가 신청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결과에 따라 분당 가능성 있을까요?

"없다고 봅니다. 물론 저희 당의 전통적 지지층과 좀 더 젊고 중도 지향적인 지지층의 충돌이 굉장히 심한 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전통적 지지층만을 최대한 결집했을 때 선거 결과는 2020년 총선과 똑같을 겁니다. 참패한다는 거죠. 반대로 상대적으로 중도 보수를 지향하는 지지층만 모아봤자 2017년 대선에서 유승민 후보가 받았던 득표의 2~3배를 넘기기 쉽지 않을 겁니다.

어느 한쪽만으로 선거에서 당선될 수가 없어요. 어떻게든 이분들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되고 그게 이준석 전 대표가 얘기했던 세대 포위론 내지는 세대 연합론이라는 거죠. 그래서 저는 현재 서로 다른 지지층을 묶어내는 게 중요하고 더 크게는 현재 저희 당을 지지하지 않고 있는 40대나 호남 쪽으로 확장해 가려는 정책을 써야 한다고 봅니다."

"국민들 눈엔 새롭지 않은 정부... 대통령 지지율 하락 근본 원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20·30 청년경찰관 간담회에서 청년 경찰관들의 소망이 적힌 쪽지를 읽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20·30 청년경찰관 간담회에서 청년 경찰관들의 소망이 적힌 쪽지를 읽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 17일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이했는데, 어떻게 평가하세요?

"조금 아쉽죠. 일단 당 내부적으로 봤을 때 대선 때까지 잘 유지되던 세대 연합이라는 정치 세력이 굉장히 빠른 시간 내에 와해가 됐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2030·중도층 지지율이 많이 빠졌거든요. 또 한 가지 아쉬움은 새로움입니다. 물론 모든 것이 다 새로울 수는 없겠지만 결국 과거 정부와 집권하는 세력만 바뀌었을 뿐이지 뭐가 크게 달라졌나는 실망감을 드렸던 것 같아요. 그게 100일 동안 지지율이 많이 하락하게 된 근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이준석 전 대표는 25점을 주었는데, 변호사님은요?

"50점 정도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지지층에서도 절반 정도밖에 만족을 못 하고 계신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50점이라는 건 반등이 가능한 숫자잖아요. 아직 충분히 남은 기간 동안 인적으로 쇄신하고 방향성도 바로잡고 지지층의 연합을 복구한다면 70점 아니라 100점 달성도 충분히 가능하니까 남은 기간 선전을 바라는 의미에서 50점을 드리겠습니다."

- 취임 100일 기자 회견은 어떻게 보셨어요?

"시간을 조금 더 길게 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요. 대변인이 기자들을 호명하는 형태로 했잖아요. 그게 정말로 기자들과 짠 건지 아니면 대변인이 그때그때 생각나는 사람을 부른 건지 100% 알 수는 없겠지만 이게 국민들이 보시기에 뭔가 대변인이 미리 질문할 사람들을 정해놓고 시작한 거 아니냐는 느낌을 줬어요. 다음부터는 번호를 뽑든지 좀 더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줬으면 좋겠습니다."

- 진보 성향의 언론사에겐 질문 기회를 주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와요. 

"그렇죠. 우리가 언론을 성향으로 나누는 건 매우 조심해야 되는 일이기는 하지만 이런 지적도 없게 하려면 완전히 무작위로 하든가 아니면 완전히 무작위로 하기 어렵다면 질문하는 기자 수를 늘렸으면 좋겠어요." 

- 대통령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언급한 게 가장 화제였어요. '민생을 챙기느라 이 전 대표가 어떤 얘기를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는데, 사실일까요?

"대통령께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서 언급을 안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그렇지만 국민들의 관심이 굉장히 큰 이슈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는 대통령께서 조금 더 적극적으로 소통을 하셨어도 좋지 않았나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지금 저희 당이나 대통령실의 기본적인 입장이 이준석 전 대표의 일에 최대한 언급을 안 하는 걸로 정해진 것 같아요. 저는 이 문제가 그냥 없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없어질 일은 아닌 것 같아요. 두 분이 적극적으로 정치적인 해결책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덧붙이는 글 | WBC 복지TV 전북방송에도 중복게재합니다.


태그:#천하람, #국민의힘, #이준석, #윤핵관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