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9.09 11:28최종 업데이트 23.02.27 16:24
  • 본문듣기
대한민국 휴게소는 세계의 자랑입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의 고속도로 휴게소를 극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점도 많습니다. 휴게소장과 우리나라에서 휴게소를 가장 많이 운영하는 회사의 본사팀장, 휴게소 납품업체 등 다양한 업무를 거치며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18년간 근무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자의 글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고속도로 휴게소의 이모저모를 소개합니다.[편집자말]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고향 방문이 어려웠는데요. 정부가 올해 추석연휴 4일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할 것이라고 발표함에 따라 이번 귀향길에는 엄청난 차량이 고속도로에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추석 연휴기간 하루 평균 542만 대, 추석 당일에는 최대 649만 대의 차량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리라고 예측했는데요. 이는 일평균 478만 대의 차량이 고속도로를 이용한 작년에 비해 13.4%가 늘어난 것이며, 추석 당일 교통량은 2019년 618만 대를 넘는 역대 최대 기록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올 추석 연휴 기간 역대 최대의 차량이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 한국도로공사

 
이에 따라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하는 사람과 혼잡도는 극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코로나19가 휩쓸던 지난 2년 동안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는데요. 특히 새로운 모습으로 문을 연 휴게소들이 있습니다. 추석 명절을 맞아 새로운 모습과 시설을 갖추고 탄생한 휴게소 6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남해고속도로 부산방향
먹거리 천국 진영복합휴게소

2021년 3월 16일 기존 휴게소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 문을 연 진영복합휴게소는 마치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휴게소입니다. 가야의 탄생 신화를 모티브로 6개의 원형 구조물로 설계된 이 휴게소는 대지면적 7만 8720㎡, 연면적 1만 540㎡에 달하는 남부권 최대이자 최초의 복합휴게소입니다.

이 휴게소는 패스트푸드 방식의 푸드코트 외에 팔선생, 육첩반상, 히노야지처럼 백화점에 입점중인 브랜드로 구성된 전문식당가를 따로 두고 있으며 롯데리아, 공차, 뚜레쥬르, 파스쿠찌, 크리스피크림, 로띠번과 같은 다양한 프랜차이즈 매장과 호두과자, 핫바, 찹쌀꽈배기 등 추억의 간식코너, 연돈볼카츠, 135튀김, 부어치킨과 같은 새로운 간식 브랜드까지 말 그대로 먹거리 천국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진영복합휴게소 가야몰 전경 ⓒ K-휴게소

 
휴게소 내부에는 600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테이블과 두 곳의 중앙정원이 있고 휴게소 앞과 뒤로는 넓은 광장과 수변공원까지 조성되어 있습니다. 진영복합휴게소에는 가야몰이라는 대형 쇼핑몰도 있으며 특히 애견 동반 입장이 가능한 휴게소이기도 합니다.

이 휴게소는 부산방향에 있지만 진입로와 진출로가 각각 두 곳인데 진입로는 부산방향 남해고속도로와 부산외곽순환도로이며 진출로는 부산방향 남해고속도로와 기장방향 부산외곽순환도로입니다. 주요 시설로는 휴게소 1곳, 주유소 2곳, LPG충전소 1곳, 전기차 충전기 9대, 쇼핑몰, 애견 파크 등입니다.

평택제천고속도로 양방향 
국토부 장관상 받은 평택복합휴게소

평택복합휴게소는 2020년 9월 24일 새로 문을 연 민자복합휴게소로 대지면적 100,182㎡, 연면적 8,796㎡의 대형휴게소로 제천방향 도로에 있지만 평택방향에서도 이용이 가능한 양방향휴게소입니다. 이 휴게소는 2022년 국토대전에서 국토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평택항을 모티브로 타원형으로 만들어져 밖에서 보면 고속도로 위에 떠 있는 배처럼 보입니다.
  

평택복합휴게소의 내부 중정 모습 ⓒ K-휴게소

 
내부 중정형 구조로 양방향 도로에서 진입한 차량이 휴게소 내부에서 모두 만날 수 있으며 1층에는 쇼핑몰, 푸드코트, 간식 매장 등을 두루 갖췄고 2층에는 캐릭터샵과 키즈 카페, 프리미엄 식당 등이 있습니다. 화물차가 많은 노선을 반영해 화물차 주차면이 많고 화물차 전용 쉼터인 화물차 라운지가 있습니다.

이 휴게소는 진입부터 모든 시설물에 단차(높이차)가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장애인, 노약자 등이 이용할 때 편리하고 2층 매장으로 가는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주요시설로는 휴게소 1곳, 주유소 2곳, LPG충전소 2곳, 전기차 충전시설 2곳 등입니다. 푸드코트 외부에는 수변 공원도 있습니다.

영동고속도로 양방향
내부 개방된 안산복합휴게소


안산복합휴게소는 2022년 5월 2일 영동고속도로에 새로 문을 연 민자복합휴게소입니다. 수도권 교통요지에 있는 관계로 부지면적은 3만 8138㎡로 다소 작지만 연면적은 6491㎡이나 됩니다. 인천 방향에 있지만 강릉 방향에서도 진입이 가능한 양방향휴게소이며 양쪽 주차장 사이에는 단차가 있어 강릉 방향에서는 휴게소 2층부터 이용할 수 있고 인천 방향은 휴게소 1층부터 이용하게 됩니다.

휴게소 내부는 지붕이 있는 중정형 구조로 되어 있어 개방감이 뛰어나고 외형은 우주선을 닮은 듯 입체형을 띠고 있습니다. 주차장이 다소 좁은 편이고 진입로가 내리막 경사이므로 진입시에는 천천히 운전하셔야 합니다. 복합휴게소답게 많은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입점해 있습니다.
  

안산복합휴게소 내부 홀 전경 ⓒ K-휴게소

 
1층에는 풍경마루, 용우동, 혜화동돈까스 등의 식당가와 호두과자, 꽈배기 등 간식매장, 로봇커피를 포함한 커피매장 3곳이 있으며 무인안내소, 수유실과 같은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2층은 스타필드처럼 내부가 개방된 형태가 특이한데요. 노브랜드버거, 쇼핑몰, 간식매장, 편의점 등이 있고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계단을 통해 1층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주요 시설은 휴게소 1곳, 주유소 2곳, LPG충전소 2곳, 전기차 충전시설 2곳, 드라이브스루 커피매장 1곳입니다.

남해고속도로 창원방향
부산 명물 돼지국밥... 서부산휴게소

서부산휴게소는 2022년 7월 8일,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에서 문 연 민자휴게소입니다. 원래 이 곳에는 서부산영업소가 있었으나 이전 후 철거하고 휴게소가 새로 조성됐습니다. 대지면적 1만 2190㎡ 연면적 2870㎡으로 규모는 소형휴게소이며 창원방향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부산휴게소 전경 ⓒ K-휴게소

 
교통량이 매우 많은 노선이지만 주차장이 좁고 진입·진출로가 급회전 선형이라 조금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푸드코트와 CU편의점, 베이커리, 커피, 간식매장 등 다양한 먹거리를 갖췄고 부산 명물 수복돼지국밥 매장이 있습니다.

주요시설로는 휴게소 1곳, 주유소 1곳, 자동 세차장 1곳, 전기차 충전기 1개소(미개통)입니다. LPG충전소는 없습니다.

당진영덕고속도로
인근에 청남대... 문의청남대휴게소

문의청남대휴게소는 2021년 12월 14일 새로 문 연 휴게소로 도로공사가 위탁하는 임대 휴게소입니다. 고속도로를 마주보고 양방향에 각각 휴게소가 있으며 건물 형태는 같지만 서로 대칭입니다. 이전까지 간이 휴게소로 주차장과 편의점만 있었으나 화물차 교통량이 많아 정규휴게소로 승격되었습니다.
   

문의청남대휴게소 전경 ⓒ K-휴게소

 
휴게소는 크게 2개의 건물이 이어진 형태인데 한 곳은 휴게소, 나머지는 화장실을 포함한 2층 화물차 라운지입니다. 원래 이름은 문의휴게소였으나 인근에 있는 유명 관광지인 청남대를 홍보하기 위해 문의청남대휴게소로 바뀌었습니다.

중형 크기 휴게소로 푸드코트와 편의점, 간식코너가 있고 무인안내소, 하이샵, 수유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휴게소의 전형적인 구성을 띠고 있습니다. 주요시설은 휴게소 1곳, 주유소 1곳입니다. LPG 충전소와 전기차 충전기는 없습니다.

서해안고속도로
곳곳에 고려청자의 숨결이... 부안고려청자휴게소

부안고려청자휴게소는 2022년 3월 10일 새로 문 연 휴게소로 도로공사가 위탁하는 임대휴게소입니다. 고속도로를 마주보고 양방향에 각각 있으며 이전까지 간이휴게소로 주차장과 편의점만 있었으나 올해 정규휴게소로 전환되었습니다.
  

부안고려청자휴게소 전경 ⓒ K-휴게소

 
이곳은 고려시대 청자제작이 활발하게 이뤄졌던 부안의 지역특성을 감안해 부안고려청자휴게소로 이름짓고 무형문화재 장인의 작품을 통로에 전시하였을 뿐 아니라 인테리어 곳곳에도 고려청자 이미지가 녹아 있습니다.

주차면수는 162대이고 연면적 2300㎡의 중형 규모로 푸드코트와 편의점, 간식코너가 있고 무인안내소, 하이샵(휴게소 내 로드샵), 수유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매장이 실내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요시설은 휴게소 1곳, 주유소 1곳입니다. LPG충전소와 전기차 충전기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기간 새로 문을 연 6곳의 휴게소를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고속도로에는 춘향휴게소, 양평휴게소, 처인휴게소, 안성바우덕이휴게소 등 새로운 휴게소가 줄줄이 문을 열 예정입니다.

과거의 휴게소가 성냥갑처럼 직사각형의 휴게소로 획일적이었다면 최근 문을 연 휴게소들은 저마다의 개성을 뽐내며 다양한 매장과 서비스로 고객을 사로잡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추석을 맞아 혼잡한 도로에서 벗어나 잠시 새로 문 연 휴게소를 둘러보며 휴식과 뜻깊은 추억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안전한 귀향길 되시기 바랍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글은 네이버 카페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