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쌀값 폭락에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은 9월 15일 오전 경남 함안군 가야읍 묘사리에서 "논 갈아엎기, 경남농민 투쟁 선포대회"를 열었다.
 쌀값 폭락에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은 9월 15일 오전 경남 함안군 가야읍 묘사리에서 "논 갈아엎기, 경남농민 투쟁 선포대회"를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쌀값 폭락과 농업생산비 폭등에 농민들이 거리에 나선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의장 조병옥)은 "쌀값폭락, 생산비폭등, 경남 시군동시다발 농민투쟁선포대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농민들은 "쌀값이 45년 이래 최대로 하락하고, 농업생산비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는 물가 상승의 모든 책임을 농산물에 전가하니 농민들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전농 부경연맹은 이날 낸 입장문을 통해 "격리가 답이었으면 벌써 해결되었다"며 "쌀값 보장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정부가 쌀값 안정을 위해 쌀 45만톤을 격리하겠다고 발표했다. 올해 초과로 생산이 예상되는 25만톤 보다 20만톤이 더 많은 양이다.

이에 대해 농민들은 "지난 8월 29일 전국농민대회와 함께 전국각지에서 자식처럼 키운 볏논으로 갈아엎는 투쟁으로 정부를 밀어붙인 결과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러나 이번 정부의 발표에서도 쌀값 안정을 위한 의지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정부가 내놓은 시장격리라는 대책은 결국 농민들의 분노를 잠시 잠재우기 위한 미봉책이다"고 했다.

이어 "시장격리를 실시하면 당장 가격폭락은 멈출 수 있을지 모른다"며 "하지만 2021년산 구곡에 대한 최처가입찰방식의 격리는 말할 것도 없고 이미 바닥까지 떨어진 시장가격으로 신곡격리가 이뤄진다면 쌀값 회복은 기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농민들은 "정부는 더 늦기 전에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농민들의 분노에 떠밀려 내놓은 대책이 아닌 농업의 근간인 쌀에 대한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쌀값의 안정적인 보장을 위해 양곡관리법 개정이 꼭 필요하다"며 "최소한의 생산비 보장을 위해 밥한공기 쌀값 300원이 보장되어야한다. 이러한 약속이 없는 정부의 대책은 농민무시이고 홀대이며 기만적인 술책이다"고 했다.

전농 부산경남연맹은 오는 28~29일 시‧군 동시다발로 농민투쟁선포대회를 연다. 이들은 "농업과 농민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한치에 물러섬 없이 싸울 것"이라며 "정부는 현장의 들끊는 농심을 읽지 못한다면 더욱 더 큰 투쟁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전농 부경연맹은 "밥 한공기 쌀값 300원 보장", "양곡관리법 개정", "쌀 관세할당제도(TRQ) 당장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농민투쟁선포대회는 28일 오전 진주시청, 합천군청, 산청 남명기념관 앞에서 투쟁선포와 차량행진을 하고 오후에는 고성읍 송학리에서 논 갈아엎기를 한다.

또 29일 오전에는 하동군청, 함양군청, 양산시청, 거창군청 앞에서 투쟁 선포대회가 열리고, 의령군 지정면 마산리에서는 논갈아엎기가 벌어진다. 함안, 남해, 창녕에서도 28일에 성명발표가 이어진다.

태그:#쌀, #농업생산비, #전농 부경연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