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우조선해양(자료사진)
 대우조선해양(자료사진)
ⓒ 대우조선해양

관련사진보기

 
대우조선해양(대표 박두선)이 한화그룹 품으로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은 한화그룹과 회사 지분 49.3%에 해당하는 신주 발행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본계약 체결은 이날 오후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됐다. 그동안 본계약 일정이 늦어진 이유는 국회 일정으로 정부의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산경장회의)'의 일정이 잡히지 않아서였다.

이날 오전 산경장회의가 개최됐고 대우조선해양 매각 안건이 통과됐다. 한화는 2조 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한화 계열사(에어로스페이스, 시스템, 임팩트, 에너지)의 이사회 의결 후 곧바로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간의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계약에 따라 한화그룹은 약 2조 원 규모의 지분 인수로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통해 한화그룹에 대우조선해양 보통주식 10443만 8643주를 주당 1만 9150원에 신규로 발행한다.

대우조선해양과 한화그룹은 지난 9월 대우조선해양의 근본적 경영정상화를 목적으로 '전략적 투자유치를 위한 투자합의'를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양사는 한화그룹을 조건부 투자예정자로 지정하고, 경쟁입찰인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bidding) 방식을 통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 추진에 대한 기본 내용에 합의했다.

이후 잠재투자자 인수 의향 접수 결과 추가 입찰자가 없어 한화그룹 단독으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6주간 상세 실사를 최근까지 진행했으며, 대우조선해양은 2022년 12월 6일 한화그룹을 최종 투자자로 확정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본계약 체결로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유동성을 확보함으로써 조기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고 이를 발판으로 한화그룹과 글로벌 방위산업, 친환경에너지 분야의 시너지를 강화,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지회 '당사자 참여'... 조선하청지회 '대화하라'
  
정규직인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본계약에 당사자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정규직인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본계약에 당사자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 대우조선지회

관련사진보기

 
이번 본계약 체결에 정규직인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당사자로 참여했다. 대우조선지회는 "당초 한화와의 약속대로 당사자의 자격으로 본계약 체결에 참여했다"고 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이후 한화의 대우조선 해양 경영권 확보 일정을 보면 기업 결합심사만 남아있다"며 "기업 결합 심사의 기간은 한화의 인수의지 만큼 그 기간은 반비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대우조선지회는 "한화는 신속하게 인수절차를 마무리하고 싶어하고 그 일정도 3월말 까지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는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이날 낸 자료를 통해 "한화는 조선하청지회, 웰리브지회와 진심으로 대화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한화는 대우조선해양이 조선하청지회 지도부에게 제기한 10억 4천만 원(2021년), 470억 원(2022년) 손해배상 소송을 취하해야 한다"며 "실제적인 손해 회복은 불가능하고, 수억 원의 법률 비용만 들어가는 소송의 목적이 오직 '하청노동자 노동3권 박탈'과 '하청노동조합 말살'에 있다는 것은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화가 조선하청지회 지도부에 대한 부당한 손해배상 소송을 지속한다면 이는 아무런 명분도 실리도 없는, 오직 하청노동조합 탄압 목적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태그:#대우조선해양, #산업은행, #한화그룹, #대우조선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