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민언론 더탐사'에 대한 수사 관련 경찰청 답변 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민언론 더탐사'에 대한 수사 관련 경찰청 답변 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경찰이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보도한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의 명예훼손 혐의를 수사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이름을 포렌식 검색, 조사한 사실을 인정했다. 조사대상이 된 야당 의원 중 한 명인 고민정 최고위원의 질의에 대한 경찰 측의 서면답변 결과다.

앞서 강진구 <더탐사> 대표는 지난 11일 오마이TV '구영식의 취재수첩'에 출연해 "경찰이 (나의) 휴대전화에 대한 포렌식을 진행하면서 <오마이뉴스> 구영식 기자와 민주당 고민정·기동민·김영배 의원의 이름을 키워드로 넣어 검색했다"고 밝혔었다. 특히 그는 당시 "고민정, 기동민 의원과는 통화하거나 말을 섞어 본 적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고 최고위원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증거의 수집 방향을 보면 수사의 목적이 보인다.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보도한 <더탐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해당 사안과 전혀 관련이 없는 야당 국회의원들을 포렌식 검색했다는 사실을 얼마 전 말씀드린 바 있다"며 경찰 측으로부터 받은 서면답변 결과를 공개했다.

그에 따르면, 경찰청은 "일부 관련자들의 진술 등과 관련하여 확인할 부분이 있어, 압수한 전자정보 중에 관련성이 있는 자료가 있는지 여부를 검색한 것으로 통상적인 전자정보 분석 과정임"이라고 밝혔다. 강 대표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하는 과정에서 야당 의원들의 이름을 검색한 사실을 인정한 것은 물론, 관련 수사 중 야당 의원들에 대한 진술이 있었다고 밝힌 것이다.

이에 대해 고 최고위원은 "어떤 진술이 있었나. 그리고 진술을 한 일부 관련자가 누구냐. 해당 기자가 제 이름을 언급은 했나. 야당 의원들의 관련 자료를 찾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되물었다. 강 대표가 <오마이TV>와 한 인터뷰에서 밝혔듯, 자신은 강 대표와 말을 섞어본 적이 없는데 어떻게 이번 수사의 조사대상이 됐는지 되물은 것이다.

"수사 방향을 '야당과의 공모'로 정해놓고 표적 수사한 것으로 의심돼"

특히 고 최고위원은 '이미 <더탐사>의 청담동 술자리 의혹 보도는 야당 의원과 다른 언론과의 공모를 통해 준비된 것이란 결론을 정해놓은 수사 아니냐'고 따졌다. 또 본인을 포함한 야당 의원들을 지목해 수사하도록 한 '윗선'이 누구냐고도 물었다.

이에 대해 그는 구체적으로 "이를 일컬어 '먼지털이식 별건수사'라고 한다. 그리고 이것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장관의 전매특허였다"며 "수사의 방향을 '야당과의 공모'로 정해놓고 표적 수사를 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 주변 사람들도, 문재인 정부의 주변 사람들도 모두 이런 방식으로 수사하고 있는 것이냐"라며 "해당 의원들은 현 정부의 실세 장관과 불편한 관계라는 공통점 이외에 사건과 관련성을 찾아볼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또 "본 건의 담당 수사관은 서초경찰서 수사1과 소속으로 돼 있다. 일선 경찰서에서 스스로의 판단으로 마음에 안 드는 야당 의원 3명을 찍어 조사한 것일까. 윗선의 지시가 없이는 어려운 일로 생각된다"라며 "경찰은 이 사안에 대해 해명하시라. 그리고 누구의 지시가 있었는지 밝히시라"고 촉구했다.
 
[관련 기사]

'청담동 술자리' 수사 중인 경찰, <오마이뉴스> 기자 이름도 포렌식 http://omn.kr/22cdh
고민정 "'청담동 술자리' 수사에 왜 내 이름을? 사찰이냐" https://omn.kr/22cjg 

태그:#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청담동 술자리, #더탐사, #한동훈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