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내가 돈을 벌었다면 결국..." 김장하 선생이 평생 아름다운 기부해온 이유 경남 진주에 사는 김장하(79) 선생은 남성당한약방을 운영하며 번 돈으로 명신고등학교를 설립했다가 국가에 헌납했다. 장학사업과 함께 문화예술단체 뿐만 아니라 옛 <진주신문>과 진주가을문예, 시민운동 등 여러 시민사회에 지원을 해왔다. 김장하 선생은 2022년 5월까지 60여년간 한약방을 운영해 왔다. 영상은 김장하 선생이 한약방 문을 닫기 전에 평생 해온 일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이다. 특히 김 선생은 "내가 돈을 벌었다면 결국 아프고 괴로운 사람들을 상대로 해서 벌었다. 다른 직업을 선택했더라면 호화호식하고 방탕한 생활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 소중한 돈을 함부로 쓸 수 없어 차곡차곡 모아 사회에 환원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른 업종으로 돈을 벌었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지 모른다"라고 말했다.
ⓒ 윤성효

관련영상보기


"내가 돈을 벌었다면 결국 아프고 괴로운 사람들을 상대로 해서 벌었다. 다른 직업을 선택했더라면 호화호식하고 방탕한 생활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 소중한 돈을 함부로 쓸 수 없어 차곡차곡 모아 사회에 환원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른 업종으로 돈을 벌었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60여년간 한약방을 운영하며 번 돈으로 평생 '아름다운 기부'를 해 온 김장하(79, 호 남성 南星) 선생이 한 말이다.

김장하 선생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 다큐멘터리 <어른 김장하>(PD 김현지)가 오는 설날연휴에 전국 방송된다.

문화방송(MBC)는 오는 23일과 24일(각 오전 8시) <어른 김장하>를 1부와 2부로 나눠 방송한다고 밝혔다. 이 영상은 지난해 12월 31일과 새해 1월 1일 MBC경남을 통해 방영된 뒤 "이 시대의 진정한 어른이다", "꼰대 아닌 어른" 등 누리꾼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MBC경남은 "그동안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던 김장하 선생의 발자취를 담았다"며 "한평생 남을 위해 살아온 김장하 선생의 삶을 주변인의 목소리로 기록했다"고 밝혔다.

김장하 선생은 19세에 한약사시험을 통과해 고향인 사천에서 10년간 한약방을 하다가 이후 진주로 옮겨 2022년 5월말까지 남성당한약방을 운영해왔다.

김 선생은 명신고등학교를 설립해 국가에 헌납했다. 시민주로 만들었던 옛 <진주신문>의 운영을 돕기 위해 매월 1000만 원 안팎을 지원하면서도 편집권 침해를 전혀 하지 않았고, '진주(신문)가을문예' 운영 기금을 내놓기도 했다.

또 그는 경상국립대 후원을 비롯해 큰들문화예술센터와 진주오광대, 진주문화연구소, 극단 현장을 비롯한 여러 문화예술단체를 지원했고, 형평운동기념사업회를 비롯해 진주환경운동연합, 진주가정법률상담소 등 시민사회 활동을 도왔다.

그는 남성문화재단을 설립해 장학금과 여러 지원을 해왔고, 2021년 말에 재단 해산을 하면서 남은 기금 전액을 경상국립대에 기탁했다. 김장하 선생은 평생 여러 지원을 하면서도 언론사 인터뷰를 하거나 보도자료를 내지 않았다.

이에 MBC경남은 김장하 선생과 인연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 다큐를 만든 것이다. 이번 영상제작에는 30여 명의 증언이 담겨 있다.

영상에는 김 선생과 관련한 여러 일화가 소개돼 있다. 전교조 가입 교사 해직사태와 관련해 그가 "1989년 전교조가 결성되고 그해 전교조에서는 공개적으로 가입 교사 이름을 한겨레 신문에 발표해, 명신고에도 전교조 교사를 해임시키고 결과 보고하라는 도교육청의 공문이 내려와. 그래, 난 단 한명도 해임시킬 수 없다고 했지"라고 말한 내용도 나온다.

김 피디는 "'돈은 모아두면 똥이 되지만 흩어버리면 거름이 된다'라고 말하는 김장하 선생은 꾸준히 선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인물이지만 자신의 선행에 대한 어떠한 보답도 요구하지 않는다"며 "이러한 태도는 꼰대를 혐오하는 시대, 공동체에 필요한 진짜 어른이란 누구인가를 생각하게 한다"고 했다.

한편 김주완 작가가 김장하 선생 이야기를 쓴 책 <줬으면 그만이지> 출판기념회가 오는 2월 2일 저녁 진주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에서는 다큐 <어른 김장하> 영상을 요약해 방영하고, 강제윤 섬연구소 소장과 김주완 작가, 독자들이 이야기를 나눈다.  
 
다큐 <어른 김장하> 포스터
 다큐 <어른 김장하> 포스터
ⓒ MBC경남

관련사진보기


태그:#김장하 선생, #남성문화재단, #남성당한약방, #문화방송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