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신 : 26일 오후 8시 53분]

 작가 이외수(왼쪽)와 만화가 강풀(오른쪽)이 10.26 보궐선거 출구조사 결과 발표 후 소감을 전했다.

작가 이외수(왼쪽)와 만화가 강풀(오른쪽)이 10.26 보궐선거 출구조사 결과 발표 후 소감을 전했다. ⓒ 최유진/유성호



오후 8시에 발표된 방송 3사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출구조사 결과 박원순 후보가 54.4%, 나경원 후보가 45.2%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 트위터 타임라인은 다시 한 번 들썩였다. 만화가 강풀은 오후 8시께 "울었다"는 짧은 말로 감격을 표현했고, 가수 루시드폴(조윤석)은 이를 RT하며 "나도요"라고 덧붙였다.

배우 김여진은 "하악 하악 다들 수고하셨습니다"라며 "실제로 뵙고 진짜 와락!!! 덥썩!!! 꼬오옥!!! 안아드릴게요, 킵해두셔요"라며 투표에 참여한 이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작가 이외수 역시 오후 8시 20분께 "여러분 사랑합니다,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라며 "지금 가슴이 뜨거워져서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습니다"는 소감을 남겼다.

선거관리위원회의 집계 결과, 최종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투표율은 48.6%였다. 투표율이 50%를 넘기지 못함에 따라 방송인 김제동이 상의를 탈의하고 조국 교수가 망사 스타킹을 착용하는 진풍경은 볼 수 없게 됐다.

조국 교수는 오후 8시 11분에 "스타킹? 신으라면 신어야지요!"라며 흔쾌히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결국 실천은 불발됐다.

 마지막 연예인 투표 인증샷의 주인공은 <신의 퀴즈>의 배우 안용준이었다.

마지막 연예인 투표 인증샷의 주인공은 <신의 퀴즈>의 배우 안용준이었다. ⓒ 안용준


한편 마지막 연예인 투표 인증샷의 주인공은 <신의 퀴즈>의 배우 안용준이었다.

안용준은 26일 오후 7시께 자신의 트위터에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라며 "투표 안 한 사람 먹지도 말라!! 투표 안 한 사람 위에 투표한 사람 있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기는 것은 투표 안 한 사람에게 나라를 맡기는 일이다!!"라고 적었다. 이어 "우리 모두 투표합시다!!"라는 말을 덧붙이며 투표소 안내 표식 앞에서 찍은 자신의 사진을 공개했다.

앞서 오후 4시께 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아이돌 그룹 티아라의 효민도 뒤늦게 인증샷을 공개했다. 효민은 오후 8시께 자신의 트위터에 "운좋게 스케줄 중간에 시간이 나서 투표하고 왔다"며 투표소 앞에서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10.26 재보궐선거 '인증샷' 남긴 스타는 누구?
26일 자신의 SNS에 '인증샷'을 남긴 스타는 총 15명이다.

오전 6시 40분께 투표를 마친 것으로 알려진 이동욱을 비롯, 김창렬·이적·황혜영·주영훈·이윤미·곽현화·마이티마우스 상추·김제동·김경진·원더걸스 유빈·안선영·안용준·티아라 효민 등이다.

[4신 : 26일 오후 6시 42분]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가 청년들의 투표를 독려하고 나섰다.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가 청년들의 투표를 독려하고 나섰다. ⓒ MBC



<무한도전> 김태호 PD, "청년의 힘을 보여줘"

"청년의 힘을 보여줘~! 청년의 힘을 보여줘~!"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가 청년들의 투표를 독려하고 나섰다.

김태호 PD는 26일 오후 5시께 자신의 트위터에 "청년의 힘을 보여줘~! 청년의 힘을 보여줘~!"라는 글을 올렸다. 이는 지난 8월 <무한도전> '우천시 취소 특집'에 등장했던 짤막한 노래를 변용한 것이다.

김태호 PD의 글에 누리꾼들도 재치있게 화답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수의 누리꾼은 김태호 PD에게 "칼퇴의 힘을 보여줘~ 칼퇴의 힘을 보여줘~!" "서울시민의 힘을 보여줘~ 서울시민의 힘을 보여줘~" "독려 하는 게 무슨 죄야! 독려 하는 게 무슨 죄야!"는 멘션을 보내며 김 PD의 발언을 속속 패러디했다. 김태호 PD는 다시 이런 누리꾼들의 반응을 리트윗해 신선한 웃음을 안겨 주었다.

한편 앞서 투표 인증샷을 게재한 바 있는 김제동은 오후 6시께 트위터를 통해 "사백미터 계주의 마지막 주자가 늘 운동회의 꽃이었습니다"며 "퇴근하시는 선후배님들과 청년 학생 여러분들의 손에 마지막 바톤이 넘어갔습니다, 우리의 꿈을 놓지 말아주세요"라며 다시 한 번 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26일 오후 6시 기준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투표율은 39.9%를 기록했다. 10.26 재보궐선거 투표는 오후 8시까지 진행되며, 8시까지만 투표소에 도착해 참가 확인만 받으면 8시가 넘어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3신 : 26일 오후 5시 7분]

 자우림의 보컬이자 MBC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에 출연중인 가수 김윤아가 소신 발언을 내놓아 화제다.

자우림의 보컬이자 MBC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에 출연중인 가수 김윤아가 소신 발언을 내놓아 화제다. ⓒ 사운드홀릭


김윤아, '노래만 전념해 달라'는 말에 소신 발언

"저는 가수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그리고 제가 뭘 어쨌다고? 투표하자는 데 이미지 실추?"

밴드 자우림의 보컬이자 MBC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에 출연중인 가수 김윤아가 소신 발언을 내놓았다.

김윤아는 26일 오전 자신이 "인증샷을 올리고 싶지만 현실은 경기도민"이라 적은 것에 "한 트위터리안이 자신에게 "가수로서 노래만 전념해 달라"며 "공인이 날뛰고 정치쓰레기들이 날뛰는 이곳에서 이미지 실추되지 않기를 팬으로서 부탁한다"는 글을 남기자, 오후 3시께 "저는 가수이기 전에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이같은 김윤아의 발언에 다수의 누리꾼은 "김윤아를 응원한다, 국민의 정당한 권리인 투표를 하자는데 공인 유명인이 따로 있을까" "정치 성향을 떠나 투표할 권리가 있으면 투표하는 게 맞다"는 반응을 보이며 환영하는 모양새다.

한편 오후 5시 기준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투표율은 37.2%를 기록했다. 10.26 재보궐선거 투표는 오후 8시까지 진행되며, 8시까지만 투표소에 도착해 참가 확인만 받으면 8시가 넘어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2신 : 26일 오후 4시 33분]

 10.26 재보궐선거에 방송인 안선영도 '투표 인증' 행렬에 동참했다.

10.26 재보궐선거에 방송인 안선영도 '투표 인증' 행렬에 동참했다. ⓒ 안선영


10.26 재보궐선거에 방송인 안선영도 '투표 인증' 행렬에 동참했다.

안선영은 오후 2시 40분께 자신의 트위터에 "서울 입성 8년차 시민 심정은 여사님도 투표 인증!!"이라는 글과 함께 어머니와 함께한 인증샷을 공개했다. 안선영과 그의 어머니는 투표소를 안내하는 표식 앞에서 다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신 : 26일 오후 4시 09분]

 방송인 김제동이 10.26 보궐선거 투표 인증샷을 공개했다.

방송인 김제동이 10.26 보궐선거 투표 인증샷을 공개했다. ⓒ 김제동



이른 아침부터 시작됐던 연예인들의 투표 인증샷 릴레이는 오후에도 계속되고 있다.

선거 전날인 25일 스스로 '요즘 안 유명하다'며 "저 인증샷 올려도 되나요?"라는 말로 선거관리위원회의 유명인 투표 독려에 재치있게 반응한 김제동이 인증샷을 공개한 데 이어, 개그맨 김경진 가수 유빈도 속속 투표에 참여했다는 인증샷을 자신의 SNS를 통해 게재했다.

김경진의 '투표패션', 유행 예감!

먼저 26일 오후 12시께 김제동은 "닥치고 투표"라며 인증샷을 공개했다. 사진 속 김제동은 "저 누군지 모르겠죠"라 덧붙인 그의 말처럼 겉옷으로 얼굴을 가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지난 25일 "투표율이 50%를 넘으면 삼각산 사모바위 위에서 윗옷 벗고 인증샷 한 번 날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그 인증샷을 보고야 말겠다'며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상황이다. 마이티마우스의 상추 역시 "제동형님 삼각산 사모바위 앞 상의탈의 보자"며 26일 오전 인증샷을 게재했다.

 개그맨 김경진도 투표 인증샷 행렬에 동참했다.

개그맨 김경진도 투표 인증샷 행렬에 동참했다. ⓒ 김경진


그 뒤를 이은 것은 개그맨 김경진이었다. 김경진은 오후 1시께 "자고 일어나자마자 투표하러 간 모범시민 김경진"이라며 인증샷을 공개했다. 특히 김경진의 '투표패션'이 눈길을 끈다. 사진 속 김경진은 분홍색의 원피스형 잠옷을 입고 멍한 표정을 지어, 커다란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이를 접한 누리꾼은 "최고의 인증샷이다" "청순하다" 깨어난 시민의 모범적인 자화상" 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SNS에서 '청순함의 대명사'라 일컬어지는 만화가 강풀마저 김경진의 인증샷에 "졌다"는 짤막한 코멘트로 김경진의 '청순함'을 인정했다. 한 누리꾼은 "'투표패션'이라는 말, 유행 예감"이라며 '공항패션'에 이어 '투표패션'이 새로운 신조어로 떠오를 것임을 예측하기도 했다.

가수 루시드폴은 인증샷 없이 "투표 시간 짧다" 소감 남겨

 미국 활동 후 국내 컴백을 앞둔 걸그룹 원더걸스의 래퍼 유빈이 투표 인증샷을 공개했다

미국 활동 후 국내 컴백을 앞둔 걸그룹 원더걸스의 래퍼 유빈이 투표 인증샷을 공개했다 ⓒ 유빈


11월 국내 컴백을 앞둔 원더걸스의 유빈도 오후 1시께 수수한 차림으로 찍은 인증샷을 공개했으며, 가수 루시드폴(조윤석)은 인증샷 없이 "투표하는 시간이 너무 짧다"는 말을 남겼다.

현재 재보궐선거 참여 인증샷을 남긴 연예인들은 오전 6시 40분께 투표를 마친 배우 이동욱을 비롯해, 김창렬·이적·황혜영·주영훈·이윤미·곽현화·마이티마우스 상추·김제동·김경진 ·원더걸스 유빈 등이다. 이들은 모두 선거관리위원회가 24일 홈페이지에 투표 인증샷에 대한 10문 10답을 공개한 것에 따라 주로 투표소 표식이나 투표 안내 문구만을 찍거나 그 앞에서 사진을 촬영했다.

한편 오후 4시를 기준으로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투표율은 34.7%를 기록했다. 10.26 재보궐선거 투표는 오후 8시까지 진행되며, 8시까지만 투표소에 도착해 참가 확인만 받으면 8시가 넘어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10.26재보선 김제동 김경진 유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