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이 마무리되면서 한국 박스오피스도 최종 기록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은 2016년 박스오피스를 장악한 배우들을 살펴 보고자한다.

[하나] 2016년 박스오피스 1위 황정민

 <곡성>에서 신들린 연기를 보여준 황정민.

<곡성>에서 신들린 연기를 보여준 황정민. ⓒ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2016년에 상영된 황정민의 출연작은 2015년 12월에 개봉한 <히말라야>를 포함하여 총 4 작품이다. 이 작품들로 황정민은 매출액, 관객 수, 스크린 수, 상영횟수 4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관객 수는 무려 2181만 명을 불러들여 유일한 '2천만' 배우이다. 총 극장수입은 1744억 원이다.

강동원과 호흡을 맞춘 <검사외전>은 2월 박스오피스를 강타하며 970만 관객을 모아 2016년 전체 박스오피 2위에 올랐고, 무당 역할로 신들린 연기를 선보였던 <곡성>도 687만 관객을 모으며 8위에 올랐다. 총 775만 관객을 모았던 히말라야가 2016년에만 263만 명을 모아 23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는 259만 관객을 불러들인 <아수라>만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며 아쉬움을 남겼을 뿐이다.

 황정민의 2016년 박스오피스. 히말라야의 2015년 기록은 제외

황정민의 2016년 박스오피스. 히말라야의 2015년 기록은 제외 ⓒ 구건우


[둘] 단 두 작품으로 2016년을 휩쓴 공유

 <밀정> 속 공유. 올해 <부산행>과 <밀정> 두 작품만으로도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밀정> 속 공유. 올해 <부산행>과 <밀정> 두 작품만으로도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2015년의 유아인을 보는듯한 임팩트를 남긴 '공유'는 <부산행>과 <밀정> 두 작품으로 2016년 박스오피스를 강타했다.

그가 처음으로 부성을 연기했던 <부산행>은 1156만 명의 관객을 불러들여 2016년 박스오피스 1위이자 유일한 천만 영화였다. 송강호와 호흡을 맞췄던 김지운 감독의 <밀정>은 750만 관객을 모았다.

다만 전도연과 호흡을 맞췄던 남과여가 20만 관객에 그친것이 유일한 흠

그는 극장수입 1560억원 그리고 관객수 1926만을 기록하며 매출액과 관객 수 모두 황정민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공유의 2016년 박스오피스.

공유의 2016년 박스오피스. ⓒ 구건우


[셋] 국내 작과 할리우드 작으로 스크린 누빈 이병헌

 영화 <마스터> 속 이병헌. 여러 작품에서 활약했지만, <매그니피센트7>은 다소 아쉬웠다.

영화 <마스터> 속 이병헌. 여러 작품에서 활약했지만, <매그니피센트7>은 다소 아쉬웠다. ⓒ CJ엔터테인먼트


<내부자들>로 청룡영화상을 비롯하여 10관왕에 오른 이병헌은 2016년 3개의 국내 작과 2개의 할리우드 작품으로 1543만 명을 끌어모았다.

남우주연상을 휩쓸게 해준 <내부자들>의 확장판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이 2015년 마지막 날에 개봉하여 3시간의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총 208만 명을 동원하며 성공했다.

김지운 감독과 4번째로 함께 한 <밀정>에는 특별출연 아닌 특별출연으로 강한 임팩트를 남기며 <밀정> 흥행에 크게 기여했다. 2016년 연말에 개봉한 <마스터>는 2016년을 넘어 2017년까지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이어오며 천만 영화를 기대하고 있다.

다만 기대를 모았던 <매그니피센트7>이, 특별출연했던 <밀정>에 밀려 성적이 좋질 못했던 건 아쉬웠다.

 이병헌의 박스오피스.  2015년 기록은 제외

이병헌의 박스오피스. 2015년 기록은 제외 ⓒ 구건우


[넷] 2016년 연초와 연말을 강타한 강동원

 <검사외전> 속 강동원은 '붐바스틱' 하나만으로도 이 작품을 견인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검사외전> 속 강동원은 '붐바스틱' 하나만으로도 이 작품을 견인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 (주)쇼박스


2016년의 연초와 연말을 강타한 건 바로 강동원이다. 강동원은 2016년 2월에 개봉한 <검사외전>에서 실제론 <'사기꾼'외전>을 찍으며 붐바스틱 열풍까지 불러일으킨 장본인이었다. 11월에 개봉한 <가려진 시간>이 흥행에 참패했지만, 12월에 개봉한 조의석 감독의 <마스터>에서 현실에 존재했으면 하는 경찰 김재명을 연기하여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영화가 2017년에 천만 관객을 불러들여 970만 관객으로 천만 영화의 아쉬움을 남겼던 <검사외전>의 한을 풀어줄지 기대된다. 강동원은 세 작품으로 1515만 명의 관객을 모으며 2016년 관객동원 4위에 올랐다.

 강동원의 2016년 박스오피스 기록.

강동원의 2016년 박스오피스 기록. ⓒ 구건우


[다섯] 2016년의 여배우 흥행 1위 정유미

 <부산행> 속 정유미는 올해 가장 눈에 두드러지는 여배우였다.

<부산행> 속 정유미는 올해 가장 눈에 두드러지는 여배우였다. ⓒ NEW


2016년에 상영된 작품이 <부산행>과 <히말라야> 두 작품 뿐이지만 정유미는 1419만 명의 관객을 모아 여배우 중 관객동원 1위였으며 전체 5위에 올랐다. <히말라야>에서 남편에 대한 그리움으로 눈물샘을 자극하는 연기를 선보였던 정유미는 <부산행>에서 생애 처음으로 임산부 역할을 맡아 부산행 KTX에서 좀비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마동석과 부부로 알콩달콩한 케미를 선사하기도 했으며 극 중 공유의 딸 수안을 보살피는 성경 역을 소화했다.

 정유미의 2016년 박스오피스 기록, <히말라야>의 2015년 기록은 제외

정유미의 2016년 박스오피스 기록, <히말라야>의 2015년 기록은 제외 ⓒ 구건우


[여섯] 2016년의 다작왕 김의성

 <부산행> 속 김의성은 올해 총 6편의 영화에 모습을 드러냈다.

<부산행> 속 김의성은 올해 총 6편의 영화에 모습을 드러냈다. ⓒ NEW


상영기준으로 류준열과 이병헌을 제치고 2016년의 다작왕에 오른 건 6편을 선보인 김의성이다.

<부산행>에서 실로 짜증을 불러 일으키는 악역으로 '명치를 세게 때리고 싶은 배우'에 오르기도 했던 그는 <부산행>으로 첫 천만 배우에 올랐으며 부일영화상 남우조연상을 받기도 했다. 2015년 역대 청불영화 1위에 올랐던 <내부자들>에서 통편집 당하는 수모를 겪었던 김의성은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에서 그 모습을 나타냈는데, 백윤식과의 훌륭한 연기호흡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는 여섯 작품으로 총 1377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2016년 관객동원 6위에 올랐었다.

 김의성의 2016년 박스오피스

김의성의 2016년 박스오피스 ⓒ 구건우


[일곱] 2016년 박스오피스 1위 자리에 가장 많이 올랐던 하정우

 <터널> 속 하정우는 2016년 가장 오랫동안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배우이다.

<터널> 속 하정우는 2016년 가장 오랫동안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배우이다. ⓒ (주)쇼박스


2016년 가장 오랫동안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킨 배우는 <부산행>과 <밀정>의 공유도 <검사외전>과 <마스터>를 히트한 강동원도 아니다. 다름 아닌 하정우이다.

2016년 하정우는 <아가씨>와 <터널>을 선보였는데, <아가씨>는 428만 관객을 불러일으키며 2016년 청불영화 1위를 차지했으며, <터널>은 712만 관객을 모았다. <아가씨>는 14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터널>은 28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도합 42일 동안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배우가 되었다. 2위가 <부산행>과 <밀정>으로 총 28일 동안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킨 공유이다.

이밖에 <부산행> <굿바이싱글> <두남자> <섬, 사라진 사람들> 등 총 네 작품에 출연하여 1375만 관객을 불러들인 마동석과 <마스터> <대배우> <국가대표2> <터널>로 1293만 관객을 동원한 오달수도 2016년 박스오피스의 강자였다.

 하정우의 2016년 박스오피스

하정우의 2016년 박스오피스 ⓒ 구건우



덧붙이는 글 이 글은 구건우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blog.naver.com/zig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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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아이의 아빠이자 영화 좋아하는 네이버 파워지식iN이며, 2018년에 중소기업 혁신대전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보안쟁이 입니다.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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