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구리 부상 등으로 인해 올시즌 부진했던 두산 양석환

옆구리 부상 등으로 인해 올시즌 부진했던 두산 양석환 ⓒ 두산베어스

 
2010년대 중반 이후 '왕조'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던 두산 베어스는 올시즌 9위로 추락해 한국시리즈는 커녕 포스트시즌조차 진출하지 못했다. 지난해 한국시리즈 7년 연속 진출 및 준우승으로 최종 순위가 2위였지만 올해는 순위가 7계단이나 내려앉았다. 두산은 결국 기존 김태형 감독의 계약 기간이 만료되자 재계약하지 않고 이승엽 감독을 새로 선임했다.

2년 사이 극과 극을 오간 두산의 팀 성적과 상당히 일치하는 것이 우타 거포 1루수 양석환의 행보다. 양석환은 2021시즌 개막을 앞두고 시범경기 도중에 LG 트윈스에서 두산으로 트레이드되었다. 두산은 투수 함덕주와 채지선을 내주고 LG로부터 양석환과 투수 남호를 영입했다.

'잠실 라이벌'의 2:2 트레이드의 손익 관계는 양석환 한 명만으로 두산에 크게 기울었다. 양석환이 타율 0.273 28홈런 96타점 OPS(출루율+장타율) 0.827로 홈런, 타점, OPS 커리어를 작성하며 30홈런과 100타점에 육박했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2.06으로 프로 데뷔 후 가장 높았다. 

※ 두산 양석환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두산 양석환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두산 양석환 최근 5시즌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2021시즌 직전 두산의 한국시리즈 7년 연속 진출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했다. 스토브리그에서 FA 오재일과 최주환이 나란히 두산을 떠나 전력이 크게 약화되었기 때문이었다. 오재일과 최주환은 FA 자격 취득 직전인 2020년에 각각 16홈런을 기록한 거포였기에 두산 타선의 장타력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합계 32홈런이 사라진 셈이었다.

하지만 양석환이 홈런을 양산하며 주전 1루수를 꿰차고 기대 이상으로 맹활약해 두산은 정규 시즌을 4위로 마친 뒤 한국시리즈까지 치고 올라갔다. 양석환은 두산의 또 다른 '트레이드 성공 사례'로 기록되었다.

올해 양석환은 지난해의 활약을 이어가지 못했다. 타율 0.244 20홈런 51타점 OPS 0.741로 지난해와 비교해 중요 지표가 전부 하락했다. 타율은 규정 타석을 채운 53명의 타자 중 50위로 최하위권이었다. 소위 '공갈포'로 전락했다 해도 반박하기 어려웠다. WAR은 0.70으로 음수를 면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2년 연속 20홈런을 기록한 양석환

2년 연속 20홈런을 기록한 양석환 ⓒ 두산 베어스

 
올시즌 양석환의 부진은 부상과 무관하지 않았다. 시즌 초반 옆구리 부상으로 인해 부상자 명단 3회 등재 포함 42일 동안 1군에서 제외되었다. 9월 이후 정규 시즌 종료까지 32경기에서 7홈런을 몰아쳤지만 끝내 두산의 추락은 막지 못했다. 

내년 시즌에 양석환은 내부 경쟁에 놓이게 될 수도 있다. 우타 거포 유망주이자 1루수 요원인 김민혁이 올해 타율 0.284 5홈런 16타점 OPS 0.828로 인상적인 면모를 선보였고 새로 영입한 외국인 타자 호세 로하스도 1루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내년은 이승엽 감독의 임기 첫해인 만큼 경쟁 구도를 강조해 세대교체를 추구하며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려 할 공산이 크다. 양석환은 올해의 부진이 일시적이었음을 입증해야 한다.

1991년생 양석환은 내년에 만 32세 시즌을 치르게 되어 베테랑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이승엽 감독 체제에서 양석환이 건강히 한 시즌을 완주하며 두산 왕조 재건에 앞장설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이승엽 호' 동행하는 장원준, 명예회복 성공할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민상현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콘텐츠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두산베어스 양석환 이승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