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의 세 주인공(사진 왼쪽부터 문소리, 김정은, 김지영)이 골을 성공시킨 뒤 어깨동무를 하며 기뻐하고 있다.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의 세 주인공(사진 왼쪽부터 문소리, 김정은, 김지영)이 골을 성공시킨 뒤 어깨동무를 하며 기뻐하고 있다. ⓒ MK픽쳐스 제공


그냥 보고만 있어도 가슴이 먹먹해진다. 잠깐 긴장을 놓을라치면, 금세 뜨거운 것이 목에까지 꽉 들어찬다. 그럴 때면 제대로 숨쉬기 힘들다. 대한민국 세 아줌마들, 관객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한다. "아자~힘내자"라는 혜경(김정은)의 말에 주먹에 절로 힘이 들어가고, 사기 당한 남편을 안타깝게 바라보는 미숙(문소리)의 표정을 보면 시나브로 눈가가 촉촉해진다.

기약 없는 신파로 빠져들려고 할 때마다, 정란(김지영)은 농익은 사투리를 거침없이 내뱉는다. 영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제작 MK픽쳐스·이하 우생순)은 그렇게, 울다가 웃다보면 124분이 훌쩍 지난다.

사실 결론을 아는 영화는 매력이 없다. 보기도 전에, 누군가 "범인은 절름발이야"라는 얘기를 하면 벌써 김이 '팍' 새버린다. <우생순>이 딱 그 꼴이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 출전한 대한민국 여자 대표팀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대표팀은 우여곡절 끝에 결승전에 오르지만, 세계 최강 덴마크에 져 기대했던 금메달은 끝내 목에 걸지 못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3년 전의 옛 기억, 게다가 결론까지 알고 있는 이야기만으론 분명 긴장감이 떨어진다. 하지만 <우생순>은 볼 맛이 난다. 재미가 있다. 왜일까. 감동적인 스토리? 대답은 "아니올시다"다. 

그래도 눈길을 사로잡는 건 역시 감독의 몫이 크다. 임순례 감독은 배우를 '선수'보다 '사람'으로 살갑게 그려냈다. 세계 최고란 평가를 받고 있는 미숙도 알고 보면 한 아이를 키우는 엄마임을 알렸다. 빚을 갚기 위해 젊음을 바쳤던 코트를 떠나 마트에서 물건을 팔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고스란히 카메라에 담았다. "메달을 따서 돌아오는 포상금보다, 당장 갚을 돈이 필요하다"는 그녀의 대사가 "열악한 상황이었다"는 말보다 더 와 닿는다.

이 뿐만 아니다. 핸드볼 큰잔치에서 우승했어도, 당장 내일이 걱정돼 마음껏 기뻐하지도 못한다. 살기 위해 코트로 돌아갔지만, 젊은 선수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태릉이 경로당이야. 지들끼리 다 해 먹네"란 말까지 듣는다.

화가 나지만 아줌마 선수들이 감내해야할 냉혹한 현실을 감독은 '쌩'(live)으로 보여준다. 화려한 그래픽 등 특별한 기교는 덧대지 않았다. 이 때문일까. 누군가는 <우생사>를 "스포츠 영화보다는 인간극장에 가깝다"고 평하기도 했다.

배우들의 열연에도 경기 도중 보이는 어색한 몸짓은 못내 아쉽다. 그리고 이건 팁(Tip). 데이트 할 때는 절대 보지 말 것. 특히 KBS 휴먼다큐 <인간극장>보다가 눈물 흘려본 적 있는 이들은 더 조심해야 한다. 이 영화, 아무리 눈물샘이 말라비틀어진 사람도 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을 막기는 힘들다. 옆에 앉은 이보다 더 펑펑 울 수 있다. 정말이다. 10일 개봉. 전체 관람가.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블로그(goster.egloos.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우생순 임순례 문소리 김정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입이 있어도 말을 못하는 내가 밉습니다. 화가 나도 속으로만 삭여야 하는 내가 너무나 바보 같습니다. 돈이, 백이, 직장이 뭔데, 사람을 이리 비참하게 만드는 지 정말 화가 납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안타까운 '클리셰'의 향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