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본문듣기

손기정-서윤복 이야기... '보스톤'에 '국뽕'은 없습니다

[미리보는 영화] < 1947 보스톤 >

23.09.13 18:09최종업데이트23.09.13 18:13
원고료로 응원
 

영화 <1947 보스톤>의 한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추석 연휴 관객을 만나는 세 편의 대중영화 중 구력만 놓고 보면 < 1947 보스톤 >은 분명 피하기 어려운 작품이다. <쉬리>(1999) <태극기 휘날리며>(2004)라는 대표작을 내놓은 강제규 감독이라는 이름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개봉일이 미뤄지며 전작인 <장수상회>(2015) 이후 8년 만에 관객과 만나게 된 그다.
 
공교롭게도 개봉시기와 주제의식이 묘하게 맞아떨어진다.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 마라토너 손기정과 서윤복 이야기다. 일제강점기 나라 잃은 설움을 안고 뛰었던, 그리고 독립 후에도 약소국이라는 이유로 무시와 치욕을 겪은 두 사람이 주인공인 작품이다.
 
소재 면에서 < 1947 보스톤 >은 역사적 사실을 재구성하며 대중의 감흥을 불러일으킬 휴먼드라마성과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마라톤이라는 스포츠 영화 특성을 품고 있을 법하다. 두 장르를 어떻게 어느 정도 반영할지, 또 신선함을 요구하는 현재 관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도 이 영화를 관람하는 주요 기준이 될 것이다.
 
2019년 9월 경 촬영을 시작해, 2020년 1월 촬영을 마친 해당 작품은 손기정(하정우)과 서윤복(임시완)의 관계성을 착실히 쌓아간 뒤 중후반부 마라톤 장면에 쏟아붓는 구성이다. 독립 직후라는 시대적 배경에 각 개인의 비극이 얽히며 특유의 비장미가 생겨난다. 그리고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을 달기 위해 온갖 수모를 겪는 등장인물들이 애잔하게 다가온다.
 
이를 두고 편의적으로 '국뽕'이라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단어가 갖고 있는 부정적 뉘앙스, 즉 국수주의나 편협한 애국주의를 떠올려 보면 이 영화와 100% 일치하지 않는다는 방증이 곳곳에서 발견된다.

국뽕이라는 말이 타당성을 가지려면 이 영화는 주요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 혹은 일부를 가린 채 메시지 전달에만 집중해야 했을 것이다. 여러 유혹이 있었겠지만 영화는 일장기를 가린 채 우승 사진을 찍어야 했던 손기정과 마찬가지로 미군정이라는 이유로 성조기를 달 뻔했던 서윤복 일행의 투쟁기를 오히려 있는 그대로 전하는 데 집중한다.
 
특히나 최근 현 정부가 보이고 있는 여러 굴욕 외교들이 오버랩된다. 일본의 핵오염수 방류에 이렇다 할 주체적 역할을 하지 않은 것, 날로 집요해져 가는 독도 문제 왜곡 등을 방관하고 있는 사실을 떠올려 보자.

영화는 맹목적으로 애국을 외치거나 한국의 위상을 강조하지 않는다. 대신 바닥을 치고 있던 국가적 자존감을 일체화했던 당시 인물들의 애환을 담아냈다. 시대적 비극으로 강제 합병과 해방을 겪은 사람들이다. 그들을 영화 속 캐릭터로 다뤘다고 해서 무조건 국뽕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다행스럽게도 이 영화는 그 자장에서 꽤 벗어나 있다.

과한 편집이 독 됐나
 

영화 <1947 보스톤>의 한 장면. ⓒ 롯데엔터테인먼트


  
하지만 만듦새에 과한 부담 때문이었을까. 호주 멜버른 등지에서 4개월 넘게 재현한 보스톤 마라톤 대회 및 CG 처리는 그런대로 볼만하지만, 편집점 일부가 꽤 투박한 편이다.

특별출연한 박은빈 등 일부 배우들이 맡은 캐릭터가 평면적으로 묘사돼 있거나, 일부가 편집돼 존재 이유를 찾기 어려운 면이 있다. 전체 러닝타임을 줄이고 영화의 속도감을 높이기 위한 선택으로 보이는데, 과한 편집으로 오히려 영화적 리듬감이 희미해진 부분이 아쉽다.

<태극기를 휘날리며>는 단순히 규모만 큰 전쟁영화가 아닌 민족적 비극으로 드러난 개인의 파편화를 건드리며 울림을 던졌다. <쉬리> 또한 첩보 액션물로만 기억되지 않고, 한반도의 현실을 입체적으로 담아내 공감을 샀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성립하기 위해서 < 1947 보스톤 >에서도 그런 기지와 감독 고유의 뚝심이 보였어야 했다. 이 지점에선 아마 평이 크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한줄평: 연휴기간 가족 단위로 보기에 가장 적합한 대중영화
평점: ★★★(3/5)

 
영화 <1947 보스톤> 관련 정보

영제: Road to Boston
감독: 강제규
출연: 하정우, 임시완, 배성우, 김상호
특별출연: 박은빈
제공: 롯데엔터테인먼트, 미시간벤처캐피탈(주), (주)콘텐츠지오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콘텐츠지오
제작: ㈜비에이엔터테인먼트, ㈜빅픽쳐
러닝타임: 108분
관람등급: 12세이상 관람가
개봉: 2023년 9월 27일
 
 
 

 
   
1947보스톤 강제규 하정우 임시완 일본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