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둘이 잘 어울린다는 건 무슨 뜻일까요? 따로 있어도 괜찮지만 함께 있을 때 더 빛이 나고 행복하다는 걸 의미하는 게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단호박과 강낭콩은 참 잘 어울려요.

 

단호박은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식품이에요. 체내의 독소 해독에도 좋고, 눈병도 예방하고, 면역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부종도 없애주죠. 칼로리도 매우 낮아서 100g에 29kcal밖에 안돼요.

 

강낭콩도 물론 좋은 음식이에요. 여성호르몬이랑 비슷한 물질이 들어있어서 갱년기장애에좋고,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힘을 가지고 있어서 각종 질병예방에 좋아요. 암이나 치매, 당뇨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요.

 

또 강낭콩에는 비타민 B1,B2,B6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탄수화물이 주성분인 단호박의 소화와 흡수를 도와줘요. 단호박의 부족한 단백질은 강낭콩이 채워주고, 강낭콩에 부족한 비타민 A와 C는 단호박이 보태줘요. 둘은 서로의 부족한 점은 보완해주고, 장점은 더 살려주는 찰떡궁합이에요.

 

각자 뛰어난 두 재료가 모이면 혼자 있을 때보다 맛도 영양도 풍부해져요.  그래서 두가지를 같이 넣고 찹쌀케이크를 구워봤어요.

 

둘이 힘을 합친 찹쌀케이크는 여러모로 착한 음식이에요. 노란 바탕에 빨간 강낭콩이 통째로 박혀있어서 보기에 참 예쁘고요. 부드럽고 달콤한 떡 속에 콩이 들어있으니까 씹는 맛도 있어요.

 

한 조각만 먹어도 든든하고, 영양가도 충분한 게 아침이나 가벼운 점심, 혹은 간식으로도 좋겠어요. 생각해보면 단호박과 강낭콩의 관계는 성공적인 인간관계와 비슷하네요. 서로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고 장점을 돋보이게 해주니까요.

사람들이 서로 친해지는 데는 이유가 있잖아요. 비슷한 사람들과 친해지기도 하지만, 보통은 자기에게 없는 면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끌리죠. 저만 봐도 제 친구들은 성격이 저와 참 다르거든요. 우정뿐만 아니라 사랑도 마찬가지에요.   

 

로맨스 소설이나 드라마를 보면 뭐하나 부러울 거 없는 부잣집 도련님들이 꼭 돈 없고 씩씩한 캔디형의 여자들에게 끌리잖아요. 그건 아마 자신이 가지지 못한 걸 그녀는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생기발랄함이든, 열정이든 싹싹함이든 그게 뭐였든 간에 중요한건 그에게 부족한 걸 그녀가 채워준다는 사실이에요. 이런 경우 남자입장에서 보면 여자가 봉 잡았다고 말하기는 힘들거에요. 평생 가져보지 못한 행복을 느끼게 해줬으니까.

 

주고받는 감정의 교류가 부족한 짝사랑이나 한쪽이 많은 걸 희생하는 사이가 건강하지 않은 이유도 그 때문이 아닐까요? 냉정하게 들릴지는 몰라도 인간관계란 어느 정도 기브 앤 테이크니까요.

 

한사람이라도 자신이 손해를 본다고 느낀다면 그 관계는 오래가지 못할 거 에요. 불만이 쌓이기 시작하면 무너지는 건 순식간이니까.

 

이런 생각을 하다 보니 자꾸 자신을 뒤돌아보게 되네요. 항상 사랑을 꿈꿀 때면 상대방이 나에게 뭘 어떻게 해줄까만 생각했지. 어떻게 하면 서로에게 보탬이 될 지는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거든요.

앞으로는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요.또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 단호박과 강낭콩처럼요.

 

만드는 법 (자세한 과정사진은 http://blog.naver.com/marientaiji/80042547653로 오세요.)

 

재료:삶은 단호박 250g,강낭콩 2컵(불리기 전), 시판용 찹쌀가루 180g,단호박 가루 10g두유250ml,과당 1큰술(설탕으로 하셔도 상관없어요.), 설탕1큰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1.단호박을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 정도 돌려주세요. 그 후에 자르면 쉽게 썰립니다. 위에 얹을 장식용으로 몇조각을 잘라주세요.

 

2. 자르고 난 나머지 조각은 다시 전자레인지에 넣고 3-5분정도 더 익힌후에 속을 파내세요.

 

3.강낭콩은 불려서 삶은후에 설탕을 넣고 졸여주세요.(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콩속의 수분이 반죽으로 스며나와 케이크가 질어져요)

 

4.두유에 단호박 삶은걸 잘 풀은후 강낭콩을 넣고 다시 한번 섞어줍니다.

 

5.찹쌀가루와 단호박가루, 소금, 베이킹파우더, 과당, 설탕을 한곳에 모아 곱게 체쳐주세요. 

 

6.두유 혼합물과 찹쌀가루를 빠르게 섞어주세요.

 

7. 유산지를 깔고 기름을 칠한 틀에 반죽을 넣고 바닥을 탁탁쳐서 공기를 빼고 표면을 정리한 후에 잘라놓은 단호박을 얹어주세요.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40-45분 정도 구우면 완성이에요.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http://www.mediamob.co.kr/pinkmania
http://blog/naver.com/marientaiji
http://slynn.egloos.com 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단호박, #찹쌀케이크, #강낭콩, #채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