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월 5일 부천시청 앞에서 부천화장장 건립 촉구를 위한 집회가 찬성측 주민들 1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4년전 부천시장 선거에서 주요 이슈로 부각된 '부천화장장' 문제가 다시 이번 선거를 앞두고 등장하게 되면서 몇 년전 최악 사태까지 갔던 '하남화장장'처럼 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늘고 있다.

부천시는 지난 2003년부터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 486 일원 1만6041㎡에 277억원을 투입해 화장로 6기, 봉안당 3만구 규모 추모의 집(화장장)을 2012년까지 건립키로 계획했다. 부천시는 지난 2009년 8월 국토해양부에 화장장 예정지인 개발제한구역 사용 승인 안건을 제출했지만 아직 처리되지 않고 있다. 

지역내 화장장이 없어 4,5일장 치르는 불편 있어 걸립 필요

▲ 부천시 화장장예정지구는 구로구 경계에 있어 구로구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 부천시 화장장예정지구는 구로구 경계에 있어 구로구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 김종호

관련사진보기


지난 5일 화장장건립촉구 집회를 연 이들은 장묘문화개선부천시민모임(회장 김재곤)과 부천추모공원추진위원회(위원장 김재곤)다. 이들 찬성측 주민들은 현재 부천에 화장장이 없는 불편함 때문에 화장장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들 주민들은 국토해양부를 상대로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하고 있다.

찬성측 주민들은 "부천에는 화장장이 없어 다른 지역 시설을 이용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다른 지역 화장장이 지역 주민에 우선권을 줘, 부천 시민들은 화장을 위해 4,5일장을 치르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화장장 건립을 주장하고 있다.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반대측 주민들은 화장장 건립 예정지구 800m 반경에 1만2천여 가구가 밀집해 있고 상수도시설인 부천 정수장이 있다고 반대 이유를 댄다.

부천 화장터 건립반대 투쟁위원회(위원장 권명희)는 "부천시가 지난 2004년부터 추진해온 화장장과 납골당 건립계획은 애초부터 주민설명회 등을 통한 공동입안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에 구로구와 예정지 인근(부천춘의동·역곡동)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쳐 2007부터 2009년까지 3년 연속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 심의대상 안건에서 제외되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조심스런 태도다. 국토해양부는 화장장예정지에 인접한 지자체인 서울시 구로구가 반대하고 있고, 부천시 주민들 역시 찬반 의견이 팽팽하다며 당장은 승인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승인을 해주고 안해주고는 예정지 인근 지자체간 합의가 전제된 상황에서 이뤄져야 하는 것이고, 부천시에서도 찬반이 양존하는 상황"이기에 당장 승인은 곤란하다고 밝혔다.

또한 반대투쟁위원회는 이곳 도시계획시설(화장장) 결정취소 청구소송을 법원에 제기했으나 지난해 11월 대법원으로부터 패소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5일 열린 집회에 대해 '선거를 위한 관제데모'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날 집회가 열린 시간 부천시청·시의회 주차장, 중앙공원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된 게 의혹 배경이다. 이와 관련해 부천시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시 가정복지과로부터 협조해달라는 공문을 받았기에 무료개방했다"고 밝혔다.

▲ 지난 5일 부천화장장 건립촉구 집회에 참여한 단체와 부천 지역위원회 현수막과 피켓들.
 ▲ 지난 5일 부천화장장 건립촉구 집회에 참여한 단체와 부천 지역위원회 현수막과 피켓들.
ⓒ 김종호

관련사진보기


광역화장장이 합리적이 해결책

한편 장묘문화개선 부천시민모임 김재곤 회장은 "그동안 화장장 건립이 일부 지역주민과 정치권에서 반발해 지연됐다"며 "경제적 이득과 긍정적 효과가 있는 화장장을 하루 빨리 건립을 촉구하도록 부천시민들이 뜻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화장장 건립을 반대하는 대책위측은 "부천시장의 주장대로 화장장과 납골당 건립이 진정 부천시민의 장례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면 지난 6년간 제시된 광역화장장 등 여러 대안들에 대한 검토와 구체적 실현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관련 인근 지자체와의 적극적인 협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추모공원 조성사업을 '부천시의 3대 갈등사업'으로 규정한 김진국 부천생활정책연구소장은 "화장장 문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행정구역통합이라는 미래 비전에 맞춰 광역화장장으로 원점 재검토해야 하는 것"이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태그:#광역화장장, #부천시, #김진국, #부천화장장, #국토해양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