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물가 부담 더하는 '우윳값 인상'...KBS 소극 보도

11일 서울우유가 우윳값을 10% 가량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우유 측은 원유값 인상 이후 누적적자가 다달이 80억에 달해 조만간 우윳값을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우유가 10%가량 가격을 올리면 시중에서 2150-2200원에 팔리는 1ℓ들이 흰 우유 가격이 2400원 안팎으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우유업계는 지난 8월 낙농가들과 원유값 인상을 두고 갈등을 빚다가 19%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우유업계는 원유값 인상분을 우유 값에 반영하려 했으나 물가 인상을 우려한 정부의 인상자제 요청에 따라 두 달 가까이 인상시기를 미뤄왔다. 우유업계 1위인 서울우유가 우유 값을 인상하면 남양유업과 매일우유 등 다른 업체들도 우유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또 우윳값이 오르면 우유를 재료로 하는 빵과 아이스크림, 커피 등의 가격도 줄줄이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명박 정부가 물가 관리에 실패하면서 각종 생활물가 인상은 예견된 일이긴 했지만 우윳값 인상 소식은 물가 폭등으로 시름이 깊어지는 서민 가계에 부담을 더하는 '악재'다. 우윳값 외에 공공요금 인상도 예정돼 있어 물가 인상이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일 통계청에 따르면 9월 소비자 물가가 4.3% 오르며 물가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것을 예상해 기준금리를 동결했던 한국은행의 예상이 빗나가, 물가 관리에 '실패'한 한은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

소비자물가는 올 들어 지금가지 4.5% 올라 '연 4% 수준'을 목표로 했던 정부의 물가 목표도 힘들어졌다. 특히 OECD의 소비자물가 동향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근원물가(농산물과 석유류 등 외부 변화에 민감한 품목을 제외한 물가) 상승률이 지난 8월 기준(3.25%)으로 OECD국가 34개국 중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ECD국가 평균 근원물가 상승률은 1.82%였다. 한국의 물가인상률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걸 단적으로 보여준다. 

11일 MBC와 SBS는 우유 값 인상 등 물가 인상 소식을 주요하게 다뤘다. MBC는 석유값 인상과 우윳값 인상을 첫 꼭지와 두 번째 꼭지로 연이어 보도했고, SBS도 우윳값 인상 소식을 뉴스 첫 꼭지로 다뤘다. 반면 KBS는 우유 값 인상 소식은 <뉴스9> 말미 '간추린 단신'에서 간단하게 다루는데 그쳤다. 계속되는 물가 폭등으로 민심이 악화된 상황에서 정권에 '악재'가 될 만한 우윳값 인상 소식을 KBS만 소극적으로 보도한 것이다.

<"서울우유, 우윳값 10% 인상 추진">(KBS, 간추린 단신)
<휘발류값 최고치 환율 상승 탓>(MBC, 한동수)
<우유 리터당 200원 오른다>(MBC, 정준희)
<우윳값 내주 10% 안팎 인상>(SBS, 송욱)

MBC 첫 꼭지 <휘발류값 최고치 환율 상승 탓>(한동수 기자)은 서울 평균 휘발류값이 리터당 2044원을 넘었다며 "전국 평균 휘발유 값도 37일째 오르면서 1리터에 1969원, 100원 할인 직전인 4월 5일 최고치에 2원 차로 근접했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국제유가가 하락되고 있지만 환율 상승으로 기름값이 오르고 있다고 전하며, 하반기에는 기름값이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우유 리터당 200원 오른다>(정준희 기자)에서는 "지난 8월, 낙농가들에게는 원유 가격을 올려주고도 정작 소비자 가격은 올리지 못해 매일 수억 원씩 적자를 보고 있다는 게 우유업체들의 주장"이라며 서울우유가 이달 말 쯤 인상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유를 주원료로 쓰는 제빵류와 커피류 제품의 가격도 함께 오를 전망이어서 소비자들의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는데 그쳤다.

SBS도 첫 꼭지 <우윳값 내주 10% 안팎 인상>(송욱 기자)에서 서울우유의 우윳값 인상 방안을 전하고, 다른 우유업체와 우유를 재료로 쓰는 제품의 가격도 오를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업계가 원유 가격 인상을 빌미로 적정 수준 이상으로 우윳값을 올리려 해서는 안된다며 10% 인상폭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 업계와 대화하겠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KBS는 간추린 단신 <"서울우유, 우윳값 10% 인상 추진">에서 서울우유가 마트와 대리점에 우윳값을 10% 정도 올리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도 "서울우유 측은 적자가 쌓이고 있어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시기와 인상폭은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MB '내곡동 사저' 의혹 확산 … 하나마나 한 방송3사 보도

11일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터에 대한 의혹이 확산되자 적절한 매입 절차를 거쳐 즉시 명의를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의 발표에도 관련 의혹은 더 확산되고 있다.

언론에서 공개한 이 대통령 사저 땅 매매계약서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실거래가에 비해 싼 값으로 땅을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형씨가 사저용으로 구입한 땅 중 한정식집 건물이 있던 땅은 평당 1017만 원에 매입하고 나머지 대지는 평당 200만 원과 274만 원에 매입했다. 청와대 경호처는 사저 경호시설을 짓기 위해 시형씨가 사들인 땅 주변 밭 등을 평당 628만 원에 샀다. 시형씨가 바로 붙어 있는 밭을 평당 274만 원에 매입한 것을 고려하면 청와대 경호처가 2배 이상 비싸게 샀다.

더욱이 거래를 중계한 부동산 관계자는 땅 주인이 전체 땅값을 54억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총액을 54억으로 정해놓고 시형씨와 청와대 경호처가 땅값을 각각 11억2천만 원과 42억8천만 원으로 나눈 것 아니냐는 추정이 나온다. 이 경우 정부 예산으로 시형씨의 땅값을 일부 대신 내줘 이득을 취하게 해 준 셈이다. 청와대는 경호터 부지가 대지와 가까워 가격이 비쌌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지와 접하지 않은 필지가 전체 밭 면적의 21%에 달하고 대지 바로 옆 필지도 최근 경매에서 4번 유찰 끝에 100만 원에 낙찰된 것으로 알려져 설득력이 떨어진다.

더욱이 내곡동 사저 터 인근에 이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의 땅 1458㎥(441평)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대통령의 사저가 들어설 경우 개발이익이 기대되는 상황이어서 사저 터를 내곡동으로 고른 것이 '형의 땅'과 연관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형질변경 특혜의혹도 제기됐다. 내곡동 사저 터가 매매계약 후 '전(밭)'에서 '대지'로 바로 토지형질이 변경된 것으로 알려지자 그동안 증․개축 제한 등 각종 규제에 묶여 있던 일반 시민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토로하고 있다고 한다.

이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터'에 대한 각종 의혹과 문제점이 거듭 제기되고 있지만 방송3사는 11일까지 관련 의혹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해명 위주 보도(9일), 야당과 청와대의 공방(10일)으로 관련 보도를 한데 이어, 11일에도 국회 대정부 질문 등에서 나온 야당의 의혹제기와 김황식 국무총리와 청와대의 해명을 나열하고, 청와대의 사저 터 명의이전 발표를 단순 전달하는데 그쳤다. 방송3사가 권력감시․비판에는 손을 놓고 하나마나 한 내용으로 '면피성 보도'를 내놓고 있다 비판이 나온다.

<"실명제 위반" "빌린 것">(KBS, 하송연)
<대통령 명의로 이전>(MBC, 단신)
<"부당지원".."명의이전">(SBS, 정영태)

KBS <"실명제 위반" "빌린 것">(하송연 기자)에서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나온 '사저 터 의혹'을 단순 전달했다. 아들 시형씨 명의로 땅을 산 것에 대해 부동산 실명제법 위반이고 편법 증여라는 야당의 주장과 모든 과정은 적법했다는 김황식 총리의 해명을 나열했다. 그리고 사저 터 명의를 이 대통령으로 이전하겠다는 청와대의 발표를 덧붙였다.

MBC는 <대정부질문도 '선거전'>(장준성 기자)에서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해 박원순 후보에 대해 색깔론을 제기하는 한나라당의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보도한 뒤, 말미에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보다 부지매입비 16.5배, 총 건립비용이 3배 많다'고 비판하는 야당의 주장을 짧게 다뤘다. 그리고는 단신 <대통령 명의로 이전>에서 내곡동 사저 터의 명의를 이 대통령으로 이전하겠다는 청와대의 발표를 전했다.

SBS <"부당지원"..."명의이전">(정영태 기자)에서는 민주당이 내곡동 사저 구입 과정에서 경호처 예산이 부당 지원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며 "매각자에게 돌아가는 전체 금액은 똑같지만 개인돈이 들어가는 사저용 땅은 시세보다 싸게, 나라 예산으로 사는 경호시설용 땅 값은 시세보다 비싸게 거래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이어 사저용 땅값에 철거비용이 더해져 있기 때문이라는 청와대와 김황식 총리의 해명을 나열했다. 그리고는 사저 터의 명의 변경 소식을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언련 방송일일브리핑 입니다. 기사 내용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이명박, #내곡동, #우유값 인상, #물가폭등, #방송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