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밤새 바다에 나갔던 배, 휴식이 필요한 배, 수리가 필요한 배들이 쉬고 있는 대천항
▲ 대천항 풍경 밤새 바다에 나갔던 배, 휴식이 필요한 배, 수리가 필요한 배들이 쉬고 있는 대천항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바다로 나갔던 배들이 돌아오고, 배에서는 경매에 부칠 것들을 분류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 대천항 풍경 바다로 나갔던 배들이 돌아오고, 배에서는 경매에 부칠 것들을 분류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클레인을 타고 올라오는 어부와 바다에서 거둬올린 수확물들
▲ 대천항 풍경 클레인을 타고 올라오는 어부와 바다에서 거둬올린 수확물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배에서 올라오자 곧바로 종류별로 무게를 달아 시장에 내어놓는다.
▲ 대천항 풍경 배에서 올라오자 곧바로 종류별로 무게를 달아 시장에 내어놓는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항구로 들어오는 배마다 제각기 다른 물고기들을 싣고 온다. 저마다 종류에 따라 다른 그물을 치기 때문일 것이다.
▲ 대천항 풍경 항구로 들어오는 배마다 제각기 다른 물고기들을 싣고 온다. 저마다 종류에 따라 다른 그물을 치기 때문일 것이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항구에 들어온 배가 분류하는 것을 지켜보는 경매꾼, 경매에 부쳐지는 시간은 5분이 채 되지 않았다.
▲ 대천항 풍경 항구에 들어온 배가 분류하는 것을 지켜보는 경매꾼, 경매에 부쳐지는 시간은 5분이 채 되지 않았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경매에 붙여진 물건엔 번화가 적힌 쪽지가 놓여진다.
▲ 대천항 풍경 경매에 붙여진 물건엔 번화가 적힌 쪽지가 놓여진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경매에 부치고 남은 물건을 손질하는 아낙의 손길이 분주하다.
▲ 대천항 풍경 경매에 부치고 남은 물건을 손질하는 아낙의 손길이 분주하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배들이 쉴틈없이 들어오자 대천항의 풍경도 한결 생기가 돈다.
▲ 대천항 풍경 배들이 쉴틈없이 들어오자 대천항의 풍경도 한결 생기가 돈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한껏 잡아올린 새우들이 경매를 위해 상자에 차곡차곡 담기고 있다.
▲ 대천항 풍경 한껏 잡아올린 새우들이 경매를 위해 상자에 차곡차곡 담기고 있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대천항을 찾은 것은 점심이 지난 오후였다. 식권증으로 나릇한 오후처럼 대천항은 한가했으며, 대천항에 자리잡은 수산시장도 한산해 보였다.

그 한산함도 잠시, 바다로 나갔던 배들이 하나 둘 들어오자 대천항엔 생기가 돈다. 바다로 나갔던 배는 항구에 돌아오자마자 바다에서 건져올린 수산물들을 분류하고, 항에 설치된 포클레인이 들어올린다. 그리고 곧바로 수산시장에서 경매에 붙여진다. 경매에 붙여지는 시간은 10여분 안팤, 경매하시는 분들의 수수께끼 같은 수신호와 몇 마디 외침으로 낙찰이 되자 선주인듯한 분의 얼굴에 비로소 웃음꽃이 핀다.

이렇게 처음 보는 사람들, 그들이 있어 우리의 식탁이 풍성해진다 생각하니 이 지구에 사는 것 자체가 더불어 삶일수 밖에 없음이 느껴진다. 나 혼자 잘나서 사는 것이 아니라 서로서로 도와가며 살아가는 것이다.

이른바 '그림자노동'이다.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 베푸는 모든 행위, 그러나 따지고 보면 제 밥벌이를 위해 하는 일같고, 서로 관련이 없는듯하지만 이 지구별에 사는 모든 이들이 서로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면 세상이 좀더 따스해질까?

자기만 먹고 살겠다고 아귀다툼을 하는 사람들 틈바구니에서도 여전이 이런 마음을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나 혼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에 감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태그:#대천항, #경매, #그림자노동, #더불어삶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