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토해양부 산하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밀양강 생태2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을 맡은 공사업체 측이 강 둔치에 제초제를 살포하고, 또 부산국토관리청이 이같은 사실을 제보한 주민의 신원을 공사감리회사에 알려줘 물의를 빚고 있다.

밀양참여시민연대·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26일 오전 8시께 밀양시 가곡동 소재 밀양강 둔치에 제초제가 살포됐다. 부산국토관리청이 발주한 밀양강 생태2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을 맡은 조경업체 측이 농약을 살포한 것.

밀양강 생태2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을 하고 있는 공사업체측이 26일 오전 밀양당 둔치에 제초제를 살포하다 시민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뒤 중단했다.
 밀양강 생태2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을 하고 있는 공사업체측이 26일 오전 밀양당 둔치에 제초제를 살포하다 시민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뒤 중단했다.
ⓒ 이수완 제공

관련사진보기


밀양참여시민연대 이수완 환경위원장이 밀양강 인근에 있는 아파트에서 이를 목격하고, 현장에 가서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조경업체 측은 1~2m폭으로 200m 가량의 둔치에 제초제를 살포했다.

밀양강은 낙동강의 지류다. 밀양강에서 흘러내린 물은 부산권의 식수원인 낙동강으로 흘러들어간다.

감리업체 관계자는 "조경업체에서 작업을 하려고 보니 풀이 무성해서 예초기로 작업을 해야 하는데, 돌이 많아 사고가 날 위험이 있어 제초제를 살포했다고 한다"며 "즉시 사실 확인을 하고 농약 살포를 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임희자 마창진환경연합 사무국장은 "제초제는 생명을 죽이는 것"이라며 "둔치에 농약을 살포하면 바로 강으로 유입되고, 그러면 수질오염은 물론 물 속에 사는 생명이 다 죽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둔치에 어떻게 농약을 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민원인 정보를 공사업체에 알려주다니... 불안했다"

이 와중에 부산국토관리청이 민원인의 정보를 노출시켜 물의를 빚고 있다. 이수완 위원장은 이날 농약살포 현장을 적발하고, 밀양시청과 부산국토관리청에 민원을 제기했다. 농약 살포 작업은 중단됐지만 공사업체 관계자가 민원인에게 전화를 하고, 집까지 찾아오는 일이 발생했다.

이수완 위원장은 "아침에 농약을 치는 장면을 보고, 무슨 농약을 치는지 현장에 가서 물어봤다, 그랬더니 제초제라면서 '당신이 뭔데'라고 말하고는 계속 살포했다"며 "강 둔치에 제초제를 살포하면 안된다고 했지만 무시하고 계속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초제 작업이 밀양강을 오염시킬 수 있다고 판단해 밀양시청 담당자한테 전화했더니, 조금 뒤 농약 살포 작업이 중단됐다"며 "이어 사업 시행처인 부산국토관리청에 전화해서 제초제 살포 사실을 알렸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공사업체 관계자가 이 위원장에게 전화를 하고, 집에 찾아왔다. 이 위원장은 "부산국토관리청 담당자는 전화를 하지 않고, 감리업체에서 연락이 왔다"며 "나중에 현장 직원이 집까지 찾아와 위협하듯 '이야기를 하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직원이 집까지 찾아와서 놀랐고, 민원인의 신분을 공사업체에 알려줘 불안했다"며 "민원인의 신분을 보호해야 할 공공기관이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고 따졌다.

부산국토관리청 "작업 인부가 몰라서..."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사무소에 공식 조사를 요청했다. 그는 "민원인 신분을 업체 측에 노출한 부산국토관리청 직원을 처벌해 달라"고 요구했다.

부산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작업 인부가 몰라서 제초제를 살포했던 것 같다"며 "제보에 대해 조사 차원에서 사실 확인을 하라고 감리업체에 알려줬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감리업체 관계자는 "민원인한테 현황을 설명하려고 전화를 했던 것"이라며 "민원인이 사는 아파트를 알고 있었기에 찾아가서 설명하려고 한 것이지 위협하기 위한 의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태그:#밀양강, #제초제,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밀양참여시민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