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원회(아래 전준위)가 18일 2·8 전당대회 최종 룰을 의결했다.

전준위는 계파간의 이해가 엇갈리는 핵심 쟁점이었던 선거인단 비율을 대의원 45% 권리당원 30% 일반당원 및 일반국민 25%로 결정했다. 일반당원 및 일반국민 25%는 국민여론조사와 당원여론조사를 각각 1.5:1의 비율로 반영키로 했다.

당초 일반 국민의 지지기반이 가장 넓은 친노(친노무현) 진영에서는 3:4:3을, 비노(비노무현) 측에서는 권리당원을 중시하는 5:3:2 구성비율을 선호했다. 또한 정세균 의원 측은 대의원 비중이 높은 3:5:2 비율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의결된 안은 이러한 요구를 절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민여론조사 비율을 축소한 안이나 '전당원투표제'(권리당원에게 100%) 도입도 거론됐지만 선택되지 않았다. 또 경선참여선거인단 도입 역시 명부 분실로 반영되지 못했다.

이와 함께 전준위는 최고위원의 권한을 높이기 위해 당 대표가 사무총장과 전략홍보본부장, 정책위의장 임명시 최고위원들의 의결을 거쳐 임명키로 의결했다. 또 시도당 위원장 선출과 관련, 선거인단 투표 반영비율은 시도당 대의원 유효투표 50%와 권리당원 유효투표 50%를 반영하기로 했다.

윤관석 수석사무부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인단 구성비율은 표결이 아닌 합의로 이뤄졌다"라며 "전준위 당헌당규분과에서 어제 하루종일 논의한 합의안을 전체회의에서 의결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같은 전준위 의결 사항은 19일 비상대책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17일 정세균·박지원·문재인 비대위원이 사퇴함에 따라 이석현 국회 부의장과 김성곤 전당대회준비위원장,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을 등을 2기 대대위로 선임했다.


태그:#새정치연합, #전당대회, #정세균, #문재인, #박지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