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카메라, 카메라, 카메라."

지난 23일 점심시간. 숨을 헐떡거리며 카메라를 찾는 우주활동부 권순길 부장 때문에 사무실의 평화가 깨졌습니다.

과학 전공자가 많은 이곳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에서 카메라를 급하게 찾는 이유는 하나. 어디선가 보기드문 '현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센터에서 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저도 카메라를 챙겨 밖으로 나갔습니다. 눈 앞에 펼쳐진 현상은 다름아닌 햇무리. 지난 4월 12일에 이어 이번 달에만 벌써 두 번째입니다.

푸른 잔디, 붉은 꽃을 피운 철죽, 그리고 햇무리가 봄을 연주하고 있다<촬영 장소: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천체투영관>.
▲ 봄의 향연 푸른 잔디, 붉은 꽃을 피운 철죽, 그리고 햇무리가 봄을 연주하고 있다<촬영 장소: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천체투영관>.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햇무리는 태양 빛이 권층운(구름) 중에 존재하는 육각판상의 빙정(얼음 입자)을 통과하면서 나타나는 광학 현상입니다.

햇무리를 처음 본 신입사원이 햇무리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자는 아스팔트 위에 누워서 신입사원을 뷰 파인더 속에 담아야 했다. <촬영 장소: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NYSC 광장>.
▲ 날아라 슈퍼보드 햇무리를 처음 본 신입사원이 햇무리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자는 아스팔트 위에 누워서 신입사원을 뷰 파인더 속에 담아야 했다. <촬영 장소: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NYSC 광장>.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햇무리를 처음 본 신입사원들은 역광도 아랑곳 않고 햇무리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했는데요. 8년 동안 천문학을 공부했다는 인턴사원 김태우씨는 "실제로 햇무리를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라며 태양 빛과 대기가 만들어 낸 장관 앞에 입을 벌리고 서 있었습니다.

전파간섭계가 해바라기처럼 햇무리를 바라보고 있다<촬영 장소: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로켓발사장>.
▲ 해바라기 전파간섭계가 해바라기처럼 햇무리를 바라보고 있다<촬영 장소: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로켓발사장>.
ⓒ 박현규

관련사진보기


일반적으로 햇무리는 위 사진처럼 태양을 중심으로 시야각(내경)이 약 22°인 원을 그리며 나타납니다. 햇무리의 시야각이 22°인 이유는 6각형 프리즘 모양의 얼음 결정이 입사광을 최소 굴절각 22°로 가장 강하게 굴절하기 때문인데요. 달무리도 햇무리와 마찬가지 이유로 시야각이 22°인 원을 그리며 나타납니다.

다음 시간에는 밤하늘의 다이아몬드 '겨울의 대육각형'을 카메라에 담아, 작별을 고하고 있는 겨울철 별자리를 소개하겠습니다.

덧붙이는 글 | 가지는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소속 국립수련원)에서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태그:#햇무리, #무리해, #광학,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무지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법학, 과학(천문우주), 환경,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정책을 소재로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