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D앙상블'이란 음악으로 봉사활동을 하는 대일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의 봉사단 이름이다.

아직 두 차례의 연주밖에 하지 않은 따끈한 봉사단이다. 현재 10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부분이 대일외고의 기악반 학생들이다. 기악반 연습을 하던 중 이것을 봉사로 이어나가고 싶다는 생각으로 추진해 나갔다.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께 음악으로 직접 찾아뵈어 교감과 즐거움을 드리고자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 봉사는 사실상 실패였다. 당시에는 4명의 학생밖에 참여하지 않았고, 갑작스레 봉사날짜를 잡는 바람에 곡과 악보와 연습상태 모든 것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바이올린 2대와 첼로 2대 뿐이어서 규모도 빈약했다. 그러나 이 봉사활동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알음알음 모이기 시작하면서 바이올린 5대 첼로 2대 플루트 2대 그리고 클라리넷 1대라는 어느 정도의 규모의 앙상블이 이루어졌다.

2번째 봉사활동은 5월 2일 토요일이었다. 첫번째 봉사할동에서 학생들은 준비의 부족을 뼈저리게 느낀 바였기에, 곡도 미리 선정하고 악보도 미리 구하는 등 비교적 꼼꼼하게 준비해 나갔다. 5월 1일 시험이 끝난 직후 아이들은 각자의 친구들과 노는 것을 포기하고 연습실로 모였다.

10명의 학생 모두가 놀고 싶은 욕심과 쉬고 싶은 욕심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악기를 들고 열심히 연습하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날이 더워 헉헉거렸지만 누구도 불평없이 앙상블을 준비했다. 기존 연습시간 보다 한 시간이나 더 연습을 진행하기까지 했다. 이런 멋있는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고, 함께 했다는 것이 뿌듯한 순간이었다.

곡은 1차 봉사활동 때 받았던 신청곡들인 '내 나이가 어때서'와 '고향의 봄'을 중심으로 바이올린 이중주의 '유모레스크', '어버이 은혜'까지 총 4곡을 준비했다.

5월 2일 토요일, 모두가 낮잠을 즐기고 싶었을 날이지만 봉사단은 모두 9시 30분까지 고양시의 한 요양병원에서 모였다. 다시 1시간 동안 연습을 해 맞추어 보았고, 총 4개의 층을 돌아다니며 연주했다. 몸이 불편하신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학생들이 연주한다고 기특해 하시면서 모두 한 자리에 모여주셨다. 어르신들 모두 봉사단의 악기 연주에 많은 호응을 보내주셨다.

목소리가 순탄히 나오지 않는 어르신들도 고향의 봄이나 내 나이가 어때서에 리듬에 맞춰 노래를 흥얼거려 주셨다(특히 '내 나이가 어때서' 는 반응이 뜨거웠다. 처음보는 곡이었지만 열심히 연습했던 보람이 느껴졌다). 학생들이라고 기특하다고 칭찬을 해주시기도 해서 모두 더워 땀을 흘리면서도 즐겁게 연주할 수 있었다. 물론, 학생들이다 보니 실수도 잦았고, 전체적인 음악적 균형이 완벽했다고 말할 수는 없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연습한 것이 다이다보니, 1차 때보다는 훨씬 좋아졌으나, 연습량이 충분했다고 말하기도 어려웠다.

그러나 모든 분들이 봉사단의 연주를 즐거워 해주셨고, 학생들의 노력에 박수를 주셨다. 너무 짧다며 아쉬워하시는 어르신과 다음 번에는 본인도 하모니카로 합주에 동참하시겠다는 분도 계셨다. 한 번 더 연주를 보시기 위해 4층에서 1층까지 다시 내려와 한 번 더 관람해 주신 할아버지도 계셨다.

전체적으로 부족한(중간에 바람에 첼로 악보가 다 날아가는 불상사가 있기도 했다), 아직 어린 봉사단들의 연주를 너무 좋아해 주셔서 감사했다.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드려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스스로 연습을 해야겠다는 동기가 부여되었다.

이 봉사활동의 일원인 본인으로서 이번 봉사는 많은 배움과 감동을 가지고 돌아갈 수 있었다. 진정한 봉사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글을 쓰거나 토의를 하는 봉사활동을 통해서도 많은 봉사 시간을 얻었지만, 그 안에서 그 누구를 기쁘게 하거나 직접적인 도움을 준 적은 없었다.

그러나 소박한 재능을 이용해서 사람들께 '기쁨'이란 것을 선사할 수 있었다는 것은 감동적이며 보람차고 뿌듯한 일이었다. 봉사시간을 얻는다는 일차적인 목표보다 더 멋있는 연주로  다음번에 뵙고 싶다는 목표가 생긴 봉사는 처음이었다.

이런 소중한 추억, 감동과 더불어 봉사단 개인들은 연습을 통한 실력 증진과 소중한 무대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또 다함께 악기를 다루는 일이다 보니 서로의 소리를 듣고 자신의 소리를 조절해 나가는 '협동'이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봉사단의 타 학생들도 자신이 평소에 연주하던 것과는 다른 느낌이었고, 뿌듯했고, 감동적이었다고 이야기했다.

D앙상블 학생들은 벌써 다음봉사를 위해 벌써 곡을 논의 중이다. 모두 '봉사의 즐거움'을 느낀 바라 전보다 더 열성적으로 준비하는 듯하다. 아름다운 음악을 D앙상블은 봉사로 이어가며 더욱 아름다운 '명작'을 만들어 낸 것이다.


태그:#대일외고, #D앙상블, #봉사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