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산별연맹과 지역본부 대표자로 구성된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중집)가 26일 회의를 열고 지난 4월 24일 총파업 울산대회 도중 벌어진 폭행 사건 가해자의 징계여부를 다룰 예정이다(관련기사 : 민주노총 울산, 현대차노조 이경훈 지부장 등 징계 요구).

이에 노동정당·단체들이 "폭행 가해자와 이경훈 지부장(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아래 현대차노조)에 대한 징계를 결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를 통해 민주노조운동의 전통을 바로 세워 달라는 것이다.

"민주노조 운동 먹칠한 행위 바로 잡아달라"

지난 4월 24일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 도중 벌어진 폭행사건. 현대차지부 집행부가 지부 깃발을 들고 단상을 점거하고 있다. 이에 노동 정당과 노동단체들이 폭력가해자와 이경훈 지부장 징계를 촉구했다
 지난 4월 24일 민주노총 총파업 울산대회 도중 벌어진 폭행사건. 현대차지부 집행부가 지부 깃발을 들고 단상을 점거하고 있다. 이에 노동 정당과 노동단체들이 폭력가해자와 이경훈 지부장 징계를 촉구했다
ⓒ SNS에 올라온 사진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중집에 폭행자 징계를 요구하고 나선 단체는 노동당울산시당, 노동자계급정당울산추진위, 노동자연대울산지회, 노동해방실천연대울산지부, 울산노동자배움터, 울산해고자협의회, 정의당울산시당, 좌파노동자회울산위원회, 혁명적노동자당건설현장투쟁위원회 등이다.

이들은 "지난 4월 24일 울산 총파업 집회에서 벌어진 이경훈 집행부의 집단폭력은 민주노조 운동의 정신을 훼손한 있을 수 없는 사건으로, 당일 대다수의 집회 참가자와 소식을 접한 많은 조합원과 노동운동 단체들이 징계를 촉구해 왔고 민주노총 중집 결정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동단체들은 지난 4월 24일 울산 총파업 집회에서 벌어진 이경훈 집행부의 폭력 사건은 민주노조 운동에 먹칠을 하고 민주노조 운동의 전통인 노동조합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였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들은 당일 폭행 사태를 자세히 설명했다. 노동단체들에 따르면, 당일 단상에 오른 4·24총파업 허수영 울산지역실천단장은 "보수언론에 대고 4·24 총파업을 '억지 파업'이라고 비난하며 불참했다"며 현대차노조 이경훈 지부장을 비판했다.

발언이 이어지자 현대차노조 수석부지부장을 포함한 상집들이 지부 깃발을 들고 무대에 뛰어올라왔고, 대외협렵실장이 마이크를 빼앗고 안전2부장이 허 단장을 밀었다는 것. 하지만 이경훈 지부장은 이런 간부들을 제지하거나 만류하지 않고 무대 앞까지 나와 '내가 이경훈이다'라고 소리쳤다. 노동단체들은 "이 모습이 협박으로 들렸다"고 했다.

노동단체들은 "폭행 가해자뿐 아니라 이경훈 지부장도 이번 집단폭력의 책임 당사자"라며 "더구나 이경훈 지부장은 집단폭력 사건에 대한 사과와 가해자 징계 책임을 회피하기도 했다. 5월 14일 지부 신문에 사과문을 게재했지만, 피해자와 지역실천단에 대한 직접 사과도 없었고 오히려 피해자가 폭력사태를 유발한 것처럼 호도했다"고 지적했디.

그러면서 "이런 이유로 우리는 민주노총 중집이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제출한 가해자와 이경훈 지부장에 대한 징계 제안을 적극 수용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특히 이경훈 지부장은 지난 2010년 11월 현대차 비정규직 공장점거파업 때도 연대 단체 활동가를 감금 폭행한 전력도 있지만 그 어떤 사과도 없었고 민주노조운동은 어떤 징계도 하지 않았다.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이번에는 반드시 분명한 조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경훈 지부장은 지난 5월 14일 지부 신문에 자신의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지난 4·24 총파업 울산대회의 폭력사태 관련, 가맹 및 산하단체 동지들께 깊은 사과를 드립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지부에 대한 비하, 비난발언으로 예기치 못한 폭력사태가 발생했다"며 "따라서 일련의 항의 및 폭력사태에 대해 가맹 및 산하단체 동지들과 시민들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지부장은 이어 "폭력사태 유발은 확인하여 책임을 다할 것이며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현대차지부는 이번 일을 계기로 노동자 계급의 단결과 동지애적 관계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위상과 기대에 맞는 노동시장 구조개악 투쟁전선에 최선을 다할 것을 밝힌다"고 했다.

하지만 6월 19일 민주노총 울산투쟁본부 대표자회의는 "가해자를 징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태그:#현대차지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