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페이스북이 '싫어요(dislike)' 버튼을 만들 계획이 없다는 '반론'이 나왔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기존 '좋아요(like)' 외에 슬픈 상황에서도 공감을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버튼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이 와전됐다는 것이다.

지난 16일 국내외 언론은 마크 저커버그가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멘로 파크 페이스북 본사에서 열린 공개 질의응답 내용을 토대로, 페이스북이 곧 '싫어요' 버튼을 만들 것처럼 보도했다(관련기사: '싫어요' 버튼 준비하는 페북 "불쾌감 표시는 아니다").

"'공감' 표시하는 다양한 선택지 준비... '싫어요' 만든다는 건 아냐"

당시 "'싫어요' 버튼을 만들 생각이 없느냐"는 누리꾼의 질문을 받은 마크 저커버그는 "사람들이 수년 동안 '싫어요' 버튼에 대해 물어왔다. 오늘은 우리가 그 작업을 해왔고 배포가 가까워졌다 말할 수 있는 특별한 날이다"("I think people have asked about the Dislike button for many years…today is the day where I actually get to say that we're working on it, and are very close to shipping a test of it")라고 말했다. 대부분 언론은 이를 페이스북에서 '싫어요' 버튼 출시가 임박했음을 암시한 말로 해석했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바로 이어 "우린 페이스북이 사람들 포스트에서 찬반 투표하는 토론장이 되는 걸 바라지 않아 '싫어요' 버튼을 만들지 않았다. 그건 우리가 만들려던 커뮤니티가 아니다"("We didn't want to just build a Dislike button because we don't want to turn Facebook into a forum where people are voting up or down on people's posts. That doesn't seem like the kind of community we want to create")라면서, '좋아요'에 대비되는 '싫어요' 버튼을 만들고 싶지 않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저커버그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 포스트에 반대 투표하길 바라는 게 아니라, 공감을 표시하길 바란다"("People aren't looking for an ability to downvote other people's posts. What they really want is to be able to express empathy")면서, 난민 사태나 가족에 대한 슬픈 일 같이 '좋아요' 버튼을 누르기 곤란한 사례를 들었다.

그러면서 저커버그는 사람들에게 '좋아요' 외에 자신의 느낌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을 방문 중인 페이스북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지난 2013년 1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을 방문해 건물로 들어가고 있다.
 한국을 방문 중인 페이스북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지난 2013년 1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을 방문해 건물로 들어가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페이스북코리아 홍보담당자는 18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마크 저커버그가 '좋아요' 외에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말한 건 맞지만 '싫어요' 버튼을 만든다는 보도는 와전된 것"이라면서 "난민 사태나 사랑하던 가족이 떠난 상황을 언급했듯이 안타까운 마음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제공을 준비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당시 마크 저커버그 질의응답 상황을 보도한 미국 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 역시 "페이스북이 공감 버튼을 만든다"면서 "'싫어요'는 아니다"라고 분명히 했다. 다만 페이스북은 '싫어요' 버튼 생성 여부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태그:#페이스북, #좋아요, #마크 저커버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