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올해로 10년을 맞은 인문주간행사의 폐막식이 1일 공주의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 열렸다. 매년 인문주간 행사는 10월 마지막주 월요일에 개막식을 열고 일요일에 폐막식으로 그 행사를 마치게 된다. 인문학이 한국사회의 화두가 된지 벌써 10년이 지난셈이다. 사람들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 될 것이라고 희망을 가지며 살아간다. 인문학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경쟁 지상주의와 물질 만능주의가 삶을 더이상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문학을 일상속에 끌어들이고 함께 즐기기 위해 축제기간을 열기 시작한 인문주간이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2015년 인문주간에는 청춘인문강좌, 전국인문공강콘서트, 제1회 한중 인문학포럼을 비롯하여 전국 53개 인문학 관련 기관과 단체에서 '인문학, 미래를 향한 디딤돌'이라는 주제로 문화공연, 토론, 강연, 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2015 인문주간 폐막식이 열린 공주 계룡산자연사박물관
▲ 계룡산자연사박물관 2015 인문주간 폐막식이 열린 공주 계룡산자연사박물관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인문주간 개막식은 청춘인문강좌라는 주제로 10월 26일 건국대학교 새천년홀에서 열렸었다. 1주일간 다채로운 행사와 공연이 열렸던 인문주간의 폐막식은 충남 공주 계룡산 자연사박물관에서 열렸는데 올해는 공주에 있는 백제유적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이 선정된 해이기도 해여서 그 의미가 더 크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실물공룡화석이 복원된 공룡과 암석과 보석, 동물, 바다, 식물, 곤충, 자연과 인간관등 수많은 자연과학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곳으로 1997년에 건립되었다.

초청손님으로 오셔서 다과중에 아리랑을 열창
▲ 다과중에 공연 초청손님으로 오셔서 다과중에 아리랑을 열창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폐막식 일정은 11시부터 시작되었는데 백제 음식 만들기 시연과 주먹도끼를 만들어보는 체험전을 시작으로 다과를 즐겼다. 식사 및 다과를 즐기는 와중에도 한국의 음악인 아리랑을 들어볼 수 있었다.

폐막식 사회를 본 TBC의 이명숙 아나운서
▲ 이명숙 아나운서 폐막식 사회를 본 TBC의 이명숙 아나운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본 폐막식 행사는 TBC의 이명숙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아서 진행했다. 정민근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열린 이날의 축사는 오시덕 공주시장, 조길행 충청남도 도의원, 정용하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원장, 이강인 청운문화재단 이사장이 참석해서 해주었다.

공주에서 열린 인문주간 폐막식 행사
▲ 2015 인문주간 폐막식 공주에서 열린 인문주간 폐막식 행사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인문학은 미래를 향한 디딤돌이라는 인문주간의 표어처럼 사람이 사랍답게 사는 세상을 추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이다. 한국인은 오랜 역사만큼이나 수많은 인문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예의의 삶, 학문적인 삶, 도덕과 실천의 삶, 개성과 자존감의 삶을 추구하고 자연과 인간의 순화와 조화로 상징되는 삶과 사상이 역사와 철학에 담겨져 있다.

기념 문화공연
▲ 이현숙 소프라노 기념 문화공연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폐막식 행사에는 기념 문화공연도 곁들여졌는데 이탈리아에서 음악공부를 하고 돌아온 이현숙씨의 소프라노 공연이 강당안의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인문학은 우리의 것만을 소중하게 생각하자는 학문이 아니라 전세계의 문화를 흡수하는 것도 포함이 된다. 주체성 있는 민족관을 세우고 개방성과 독창성으로 미래지향적인 마인드를 키워 인류를 위한 진로를 탐색해볼 수 있다.

인문주간에 대한 안내 및 설명을 하는 이명숙 아나운서
▲ 인문주간이란 인문주간에 대한 안내 및 설명을 하는 이명숙 아나운서
ⓒ 최홍대

관련사진보기


강당에서 열린 마지막 행사는 자연소리 공모전 시상식과 백제 음식 만들기 대회 시상식, 이건무 전 문화재청장이 말해주는 공주 송산리 고분 문화유산 등재이야기가 이어졌다. 시상식이 있기전 잠시 이명숙 아나운서의 인문주간에 대한 안내가 이어졌다.

매년 10월 마지막주 월요일에 시작되는 인문주간 행사는 서울 및 전국 주요도시에서 열리며 시민인문강좌뿐만이 아니라 공감콘서트도 만나볼 수 있다. 2016년 인문주간 행사는 내년 10월 31일부터 11월 6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태그:#인문주간, #인문주간행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엇이든지 쓰는 남자입니다. 영화를 좋아하고 음식을 좋아하며, 역사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다양한 관점과 균형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금은 열심이 사는 사람입니다. 소설 사형수의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