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의 공공성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는 7일 오전 대전시의회 앞에서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가 대전고의 국제고전환을 내용으로 하는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동의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강력 비난했다.
 교육의 공공성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는 7일 오전 대전시의회 앞에서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가 대전고의 국제고전환을 내용으로 하는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동의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강력 비난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고의 국제고 전환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동의안'이 7일 오전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를 통과하자 시민단체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는 이날 오후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의회는 대전고 국제고 전환을 위한 방안을 본회의에서 부결시키라"고 촉구했다.

대전고 국제고 전환은 뜨거운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현안이다. 대전교육청이 대전고를 국제고로 전환하기 위해 추진하자 시민사회와 교육단체가 반대 입장을 밝혀왔고, 교육부에서도 중학교까지 병설로 설립해야 한다며 승인을 유보한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전고 출신 선배들이 각각 찬반단체를 만들어 플래카드를 내걸며 논쟁을 부추겼고 수차례의 토론회에서도 양측의 주장이 맞서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그런데 7일 오전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가 대전교육청이 제출한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동의안'을 기습적으로 통과시키면서 대전고 국제고 전환을 반대해 온 교육 단체들이 발끈하게 된 것.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오늘 비밀리에 긴급회의 소집해 대전고의 국제고 전환 내용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동의안을 의결했다"며 "입만 열면 '의견수렴'을 이야기했던 교육위원회는, 정작 자신들의 의사결정 과정에서는 제대로 의견수렴을 하지 않은 채 작정한 듯 일사천리로 밀어붙였다"고 밝혔다.

이어 "대전시교육청에서 국제중·고 병설 추진계획을 세워 교육부 중투심(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지 않은 이상 더 이상 심의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했던 기존의 입장을 하루아침에 바꿔 날치기나 다름없는 폭거를 자행했다"며 "이로써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아무런 철학도 소신도 없는 정치권의 꼭두각시로 전락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더군다나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는 위원 5명 모두가 '국제중고 폐지 또는 신설반대'를 당론으로 정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이라며 "당론을 거스르면서까지 일개 고등학교 동창회의 압력과 일부 대전고 출신 정치인들의 로비에 쉽게 무릎 꿇은 행위는 유권자인 대전시민들을 우롱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 대전교육공공성연대는 이토록 비겁하고 치졸하며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대전교육을 내팽개친 대전고와 대전고동창회, 대전고 출신 일부 정치인, 그들의 수족 노릇을 한 4명의 교육위원, 그리고 먼발치에서 무책임하게 강 건너 불만 구경한 대전시 교육감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끝으로 "대전시의회와 대전교육청은 대전고가 구시대적인 정치 놀음에 희생되도록 내버려 두어선 안 된다"며 "대전시의회는 본회의에서 공유재산관리계획동의안을 부결하고, 대전시교육청은 국제중고 신설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지정배 전교조대전지부장은 "교육청은 대전의 인재유출을 막기 위해 국제고가 필요하다는 논리를 펴고있지만 대전은 이미 외고, 과학고, 영재고, 5개의 자공고, 5개의 자사고, 등 특목고가 많이 있다"며 "대전시의회는 말도 안 되는 대전교육청과 일부 대전고 동문들의 의견이 아닌, 민의를 수렴하여 국제고 전환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태그:#대전고, #대전고국제고전환, #국제고, #대전시의회, #교육공공성연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