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호적을 들여다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이 후보자 형제·자매들의 출생지가 각각 다르다는 사실이 그렇다. 장남인 이 후보자(1952년생)는 부산, 남동생(1955년생)과 여동생(1958년생)은 각각 경남 진해와 대구에서 태어났다. 부친이 오랫동안 군인으로 근무한 탓이었다.

그런데 이 후보자의 조모와 부친은 모두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서 눈을 감았다. 지금은 초고층주상복합단지가 많이 개발된 해운대구의 발상지가 우동이다. 부동산 투자의 측면에서 보면 우동은 부산 최고의 노른자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준식 후보자가 사들였다가 판 부산 해운대구 우동 토지대장.
 이준식 후보자가 사들였다가 판 부산 해운대구 우동 토지대장.
ⓒ 유기홍 의원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7억여 원에 매도... '4억 원 이상' 시세차익 얻었을 듯

6일 <오마이뉴스>가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실로부터 입수한 토지대장과 부동산거래내역 등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지난 1976년 9월 부산 해운대구 우동 539-13번지에 위치한 326.9㎡(약 100평) 크기의 토지를 사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후보자는 경기고(1969년-1972년)과 서울대 공대 기계공학과(1972년-1976년)를 졸업한 직후인 지난 1976년 2월 군에 입대해 지난 1978년 6월 육군 중위로 만기제대했다. 그러니까 그가 서울대를 졸업한 직후이자 육군 소위로 군복무하고 있는 기간에 약 100평 규모의 토지를 사들인 것이다.

이 후보자가 당시 얼마에 해운대구 우동 토지를 사들였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부친의 도움이 없이 25살에 토지 100평을 소유한 부동산 자산가가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런 점에서 증여 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다. 하지만 그는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증여세를 낸 적이 없다"라고 답변했다. 증여세를 내지 않았다면 편법으로 증여받았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후보자는 지난 2003년 10월 해운대구 우동 토지를 7억200만 원에 팔았다. 서울대 공대 기계공학과 교수와 서울대 마이크로열시스템연구센터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던 때다. 당시 공시지가가 1㎡당 78만7000원이었다는 점을 헤아릴 때 그는 최소한 4억4000만 원(신고가 7억200만 원-공시지가 2억5727만여 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얻을 것으로 추정된다. 

7억200만 원은 이 후보자가 국토교통부에 신고한 거래가다. 그가 토지를 27년간 보유하고 있었고, 해운대구 개발 바람 등까지 고려할 때 실거래가는 이보다 훨씬 높았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 후보자가 얻었을 시세차익은 '4억4000만 원 이상'보다 훨씬 많을 수 있다.

이 후보자가 사들인 '해운대구 우동 539-13번지'는 해운대 바닷가와 해운대지하철역이 가깝고, 부산에서 부동산 매매가 가장 활발한 곳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가 국회에 제출한 이준식 후보자 부부의 부동산 거래 내역.
 국토교통부가 국회에 제출한 이준식 후보자 부부의 부동산 거래 내역.
ⓒ 유기홍 의원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유기홍 의원 "편법 증여 가능성... 자금 출처 밝혀야"

유기홍 의원은 "당시 이 후보자는 소득이 없었던 데다 대학을 갓 졸업하고 군대 소위에 임관한 지 반 년 밖에 안돼, 이 후보자가 해운대 우동의 100평 토지 매입대금을 감당할 수 없었을 것이다"라며 "부모로부터 정식 증여가 아닌 매매 형태의 편법 증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된다"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후보자가 25세에 100평 해운대 해변가 토지를 어떻게 살 수 있었는지 거래대금 출처를 정확히 해명해야 하며, 인사청문회에서 제대로 해명되지 않을 경우 상속세와 증여세법 위반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이 후보자가 1976년 해운대구 우동 토지를 사들인 과정 등을 내일(7일) 청문회에서 해명하겠다고 했다"라며 "증여 여부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준식 후보자 부인은 부동산 투자의 달인?
현금 4억 보유 이준식 후보자, '무이자 학자금' 14번
이준식 후보자 부부, 최근 6년 교회에 2천만원 기부
이준식 후보자 차녀 국적상실은 사고일까 고의일까
이준식 후보자 차녀 10억 아파트 보유 확인


태그:#이준식, #부산 해운대구 우동, #유기홍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