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 위키피디아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에 나섰다.

일본 NHK 방송에 따르면 23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일본이 안보리 순회 의장국이 되는 올해 7월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를 방문해 상임이사국 진출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외무상은 "안보리는 21세기 국제사회의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책임을 맡기에 적합한 국가가 상임이사국이 되어야 한다"라며 "일본이야말로 적합한 국가"라고 강조했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지난해 유엔 연설에서 "일본이 지금까지 유엔의 사명과 발전을 위해 쏟아온 노력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다"라며 "일본은 상임이사국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국가"라고 주장했다.

일본은 지난 2005년부터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5개국으로 구성된 안보리 상임이사국을 대륙별로 배분해 총 11개국으로 늘리는 개혁안을 제시하며 유엔 회원국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일본은 막강한 자금력으로 유엔 회원국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아프리카 국가들을 적극 원조하면서 지지표를 모으고 있다. 기시다 외무상은 "각종 분쟁과 가난에 시달린 아프리카 국가들의 부흥 및 개발을 일본이 지원해왔다는 것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본을 비롯해 독일, 인도, 브라질도 상임이사국 진출을 희망하고 있다. 이들은 5개국으로 구성된 현재의 상임이사국은 국제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논리를 앞세워 상임이사국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일본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되려면 상임이사국 5개국의 만장일치와 회원국 3분의 2가 찬성해서 유엔 헌장을 개정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의 거부권 행사가 분명해 뜻을 이루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기시다 외무상은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대북 제재 결의안이 난항을 겪는 것에 대해 "안보리가 책임을 피하고 있다"라며 "한국, 미국과 연대해 최대한 빨리 채택되도록 땀 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일본, #유엔 상임이사국, #기시다 후미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