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0년 이필운 안양시장이 100층 복합 청사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지난 2010년 이필운 안양시장이 100층 복합 청사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안양시가 7억 원을 들여 시·시의회 청사에 야간조명을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논란을 빚고 있다.

안양시는 최근 안양시와 시의회 청사를 대낮처럼 환하게 밝힌다며 야간 조명 설치비용 7억 원을 심의해 달라고 의회에 요청했다. 이 예산은 해당 상임위인 총무 경제 위원회를 지난 21일 통과했다. 상임위 소속 의원 7명 중 야당인 더민주 의원 2명이 반대 의견을 냈지만, 찬성하는 의원이 더 많아 통과했다.

이 예산은 25일 현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받고 있다. 예결특위 심의 기간은 오는 27일 까지다. 해당 상임위를 통과한 예산은 큰 논란이 없으면 자르지 않는 관례상 예결특위를 손쉽게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9일 본회의를 통과하면 곧바로 사업이 시행된다.

예산 심의를 요청하며 안양시는 지난 3월 10일 시장, 부시장 등이 모여 회의를 한 결과와 4월 15일 시장, 부시장, 도시주택 국장 등 공무원과 경관조명 전문가, 건축사 등이 모여 회의한 결과를 근거자료로 제시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시청과 의회 청사를 밝게 비춰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주변 도로 건축물 등에 파급효과를 주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결론을 냈다. 야간조명을 설치해서 주변 상가 장사 잘되게 하자는 명분이다.

"어둡고 힘든 곳을 밝혀야지"

안양시가 안양시의회에 제출한 시청사 야간 조명 조감도.
 안양시가 안양시의회에 제출한 시청사 야간 조명 조감도.
ⓒ 홍춘희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시민들 의견은 다르다. 홍춘희(더민주) 안양시의원이 지난 21일 "7억짜리 야간조명이라니 발상이 놀랍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자 안양시를 비난하는 글이 많이 올라왔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이건 아닌 듯, 설치 후 전기료도 있을 텐데요?"
"제정신이 아닌 것 같네요."
"어둡고 힘든 곳을 밝혀야지"
"재미있는 안양입니다."

또한, 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25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전기절약해서 원전(원자력 발전소)줄이기에 동참해야 할 시기에 왜 7억 원이나 들여서 전기를 더 쓰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안양시, 미세먼지 굉장히 심한 곳"이라며 "차량 2부제를 확대해서 에너지 소비와 미세먼지 줄이기에 오히려 앞장설 때"라고 충고했다.

안양 시의원들 반발도 만만치 않다. 홍춘희 의원은 25일 오전 기자와 한 인터뷰에서 "안양시 경관 기본계획에도 없던 일이 왜 갑자기 튀어나왔는지 모르겠다. 주민 중심이 아닌 관 중심 행정의 정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시장 생각이든 아니면 주변 사람의 생각이든 하루빨리 거두라"고 충고했다.

해당 상임위인 총무 경제 위원회에서 반대 의견을 냈던 권재학(더민주) 안양시의원은 기자와 통화에서 "에너지 부족국가라 에너지를 절약해야 할 판에 안양시는 오히려 쓸 생각만 한다. 또 시청 주변 아파트 주민들 수면 방해 문제에 대한 검토도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문제를 접하면서 (이필운 시장이) 지난 2010년 100층 청사를 짓겠다고 해서 시민들을 충격에 빠뜨렸던 일이 떠올랐다"며 "이 제안을 시장이 직접 했는지, 해당 부서에서 했는지, 아니면 조명업자가 한 제안을 안양시가 비판 없이 받은 것인지 밝혀 달라고 29일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따지겠다"라고 말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지난 2010년 1월 안양시청을 헐고 그 터에 100층 복합청사를 짓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언론이 이에 비판 기사를 쏟아내면서 전국적인 '이슈'로 떠올랐다. 하지만 그 해 6월 이 시장이 지방선거에서 낙선하며 '100층 청사 논란'도 사라졌다. 그 이후 이 시장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당선, 다시 안양시장실의 주인이 됐다.


태그:#이필운 , #야간조명, #백 층 청사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