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LH가 3년전 2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립된 세곡동 못골 한옥마을 모습.
 LH가 3년전 2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립된 세곡동 못골 한옥마을 모습.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수년 째 방치되고 있는 서울 강남구 세곡동 못골마을 한옥마을이 어린이도서관 건립 등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강남을)은 세곡동 못골마을에 조성된 한옥마을이 수년 째 방치되어 대표적 혈세낭비사업으로 지탄받고 있어 이에 대한 활용 방안을 LH공사 제안해 긍정적인 검토 결과를 받아내 한옥마을 활용방안의 물꼬를 텄다고 23일 밝혔다.

전 의원은 "못골마을 한옥마을은 2013년 20억 원 이상의 비용이 투입됐으나 지역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탁상행정의 대표적 사례로 그동안 계속 무용지물로 방치되어 왔다"고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 동안 LH공사 핵심관계자들과 수차례 만나 합리적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LH공사는 전 의원이 요청한 여러 방안 중 어린이도서관이 작은도서관 법적 시설기준을 충족하고 한옥 특성상 독서와 놀이 등 다양한 이용행태를 수용할 수 있으며 인접한 초등학교와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도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통보해 왔다고 전 의원실이 밝혔다.

전 의원은 "한옥마을을 어린이도서관 등 교육관련 시설로 활용하면 주민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공기업의 혈세낭비 사업을 주민 공공시설로 탈바꿈시킨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현재 방치된 한옥마을이 조속히 주민을 위한 시설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곡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처음에는 한옥마을이라 해 괜찮다고 봤지만 말만 한옥마을이지 몇 년째 그대로 방치되어 보기에도 좋지 않다"며 "지역에 편의시설이나 교육시설이 부족한 실정인데 무용지물 되고 있는 한옥마을에 이런 시설이 들어서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 의원 측은 이번 한옥마을 활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9월 초에 주민간담회 등을 실시해 여론을 수렴하면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www.ignnews.co.kr) 게재



태그:#세곡동, #한옥마을, #강남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