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영화저지대전공동행동'과 '대전공무원노조연합'이 여론조사기관 세종리서치에 의뢰해 '대전광역시 상수도 고도정수 처리시설 민자유치 대전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전시민 83.2%가 상수도민영화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영화저지대전공동행동'과 '대전공무원노조연합'이 여론조사기관 세종리서치에 의뢰해 '대전광역시 상수도 고도정수 처리시설 민자유치 대전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전시민 83.2%가 상수도민영화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민간위탁'하려고 추진하고 있어 '민영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민 83.2%는 이를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의 상수도민영화를 반대해 온 '민영화저지대전공동행동'과 '대전공무원노조연합'이 여론조사기관 세종리서치에 의뢰해 '대전광역시 상수도 고도정수 처리시설 민자유치 대전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우선,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대전시가 추진하는 '민간위탁 계획'의 인지도를 물었다. '대전시에서 전국 최초로 민간자본을 투입하여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하고, 그 대가로 25년간 민간위탁을 맡기려는 계획을 알고 있나'라는 질문에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62.1%, '모르고 있었다'는 응답은 37.9%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남성은 71.2%, 여성은 53.1%가 알고 있었다.

두 번째 질문은 '민간자본 투입 필요성'을 묻는 질문이었다. '대전광역시의 1년 예산이 3조원에 가까운데, 1천억 원 정도가 소요되는 고도정수처리 시설의 건설에 민간자본을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이 83.2%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필요하다'는 응답은 16.8%로 나타났다.

특히, 대전시의 민간위탁 계획을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시민들 중 89.4%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해 대전시의 계획이 자세히 알려질수록 민간위탁에 반대하는 시민의 비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 질문으로는 현재의 '대전시 상수도 정책'에 대해 '찬반'을 물었다.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은 대전시의 계획을 '상수도 민영화'로 규정하고 이를 반대하고 있는 바, 대전시민들은 대전시 상수도 정책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찬성'은 16.8%에 그친 반면, '반대'는 83.2%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 '상수도가 민영화되면 요금폭등 등 시민경제에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84.1%가 '그렇다'고 응답했고,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15.9%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대전 거주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5일 하루 동안 실시됐으며, '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른 무작위 추출법(KT등재번호와 유선RDD)'을 사용, ARS전화조사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6.19%포인트며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3.10%포인트다.


태그:#상수도민영화, #수돗물민영화, #대전시, #고도정수처리시설, #여론조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