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후보 임진각 현장 투어
 이재명 후보 임진각 현장 투어
ⓒ 이재명 캠프

관련사진보기


"지금이야말로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도민이 참여하고 혜택 받는 남북교류협력, 정부에 밑받침이 되고 힘이 되는 남북교류협력, 국제사회의 기준에 부합하는 남북교류협력으로 새로운 평화와 기회의 땅 경기도를 일궈 나가겠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30일 경기도 파주 임진각과 연천 군남댐 일대를 찾아 4.27 남북정상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 관련 공약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평화와 번영, 이제 경기도에서 시작합니다'라는 발표문을 통해 '통일경제특구 설치와 접경지역 생활환경 개선' 등 남북합의에 따른 공약을 밝혔다.

이어 "경의선 철도와 도로 연결,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필두로 한 남북 왕래의 활성화는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공동번영의 전기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남북교류의 관문인 경기도에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남북 정상의 역사적 합의를 굳건하게 뒷받침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과 남북정상의 합의를 지방정부 차원에서 충실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통일경제특구 조성을 통한 경기북부 경제활성화, 남북공동수계 관리 등 남북협력 강화를 통한 접경지역 생활환경 개선'등의 후속조치 공약을 제시했다.

이재명 후보 군남댐 현장 투어
 이재명 후보 군남댐 현장 투어
ⓒ 이재명 캠프

관련사진보기


'통일경제특구'는 경기 북부 지역을 남북 간 경제교류의 핵심지역이 되도록 특별구역으로 지정해 대한민국의 산업경쟁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육성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를 위해 ▲경의선과 경원선 우선 복원 정부 건의 등 철도 연결사업 추진 ▲경의선과 경원선 양대 축을 중심으로 한 경제, 산업, 관광 물류 개발 벨트 조성 ▲문산~임진각, 동두천~연천 구간 철도 노선 확충 ▲DMZ 내 생태 평화 관광지구 조성 등의 세부계획을 밝혔다.

이 후보는 "임진강 수계 공동관리를 비롯한 다양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이번 남북정상회담으로 가능하게 되었다"며 "장마철 북한 황강댐 방류로 인한 도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동 수계관리 협력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이 후보는 ▲한강 하구 중립 수역의 관광명소 조성 ▲남북 공동 해충 방역 및 방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남북협력체계 구축 ▲경기도 남북교류협력기금 확대 등의 구상도 공개했다.
이재명 후보 임진각 현장 투어
 이재명 후보 임진각 현장 투어
ⓒ 이재명 캠프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경기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이재명, #경기북부, #임진각, #군남댐, #경기도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