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 서부경남 5개 시·군(진주·사천·남해·하동·산청) 시민·사회단체, 정당은 6월 26일 경남도청 서부청사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거점 책임의료기관,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꼭 필요합니다"고 했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 서부경남 5개 시·군(진주·사천·남해·하동·산청) 시민·사회단체, 정당은 6월 26일 경남도청 서부청사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거점 책임의료기관,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꼭 필요합니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가는 날이 장날'이라는 속담이 있다. 이 말의 속뜻과는 다르지만 '병원 가는 날이 장날'또는 '장날 나간 김에 병원 간다'는 말은 우리 지역 의료 이용 상황을 잘 나타낸다.

버스 타고 1시간 와서 접수하고 또 한두 시간 기다려서 3~5분 진료하고 1시간 걸려 돌아간다. 긴급한 상황에서 대도시에 살면 살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목숨을 잃는 사례도 종종 있다. 그래서 '나이 들면 병원 옆에 살아야 한다'는 말도 있다."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는 경남 진주·사천·남해·하동·산청지역 시민사회단체, 정당과 함께 6월 26일 경남도청 서부청사 현관 앞에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요구하며 이같이 밝혔다.

경남도청 서부청사는 옛 진주의료원 건물에 들어섰다. 진주의료원은 2013년 없어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경남지사는 선거 때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아직 보건복지부와 경남도는 '용역' 단계에 있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서부경남지역은 의료 환경이 좋지 않다. 이는 각종 의료 지표에서도 증명된다. 경남도민의 심장질환 사망률은 2014년 이후 전국 1위이고, 3대 응급질환 사망률 전국 1위, 암 표준화 사망률 2위다.

서부경남지역 종합병원은 경남 25개 중 4개, 병원은 경남 121개 중 25개밖에 없다. 병상수는 경남 대비 일반입원실 17.3%, 중환자실 18.1%, 격리병실은 9.9%다.

도민운동본부는 "서부경남은 거의 모든 의료 지표에서 취약지역"이라며 "하동, 남해의 건강수명과 기대수명은 전국 최하위 지역이다. 그래서 '가까이 있는 좋은 병원'은 매우 절실하다"고 했다.

선거 공약과 관련해, 도민운동본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지사 또한 이런 의료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약속했다"며 "우리는 이를 매우 환영했고 그 실현을 의심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들은 "김경수 지사께서 '진주의료원은 서부청사로 사용하기 때문에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다행히 거점공공병원을 3∼4곳 만드는 계획이 추진 중이어서 서부경남에 진주의료원보다 더 많은 공공병원이 들어설 것이다'고 한 말은 '확신'이었고 그렇게 추진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는 때 이른 '설립 위치' 논란이 지역 갈등으로 나타나는 것을 우려하여 입장과 발언을 자제했다. 객관적인 연구용역과 도민 의견 수렴을 통해 공정하게 결정할 것을 수차례 밝히고 그 절차를 기다렸다"며 "그런데 경남 연구용역과 복지부 발표를 불과 보름여 앞두고 있는 지금까지 그 방향이 정해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도민운동본부는 "6월 19일,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추진계획을 묻는 질의서를 경남도에 전달했고, 연구용역 최종보고 이전에 '주민 공청회'도 요청했다"며 "'시간이 걸리겠지만 잘 될 것이다'는 말은 믿지만 무작정 기다릴 수는 없다"고 했다.

도민운동본부는 "심각한 의료 불평등을 격고 있는 서부경남 도민을 위해 제대로 된 공공의료체계를 구축하는 데 이번 기회를 놓쳐선 안된다"며 "그래서 경상남도가 '공공의료 파괴'의 상징에서 '공공의료 강화'의 상징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한 단체는 다음과 같다.

경남녹색당, 경남진보연합, 노동당 경남도당, 민주노총경남지역본부, 민중당 경남도당, 전국농민회총연맹부산경남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울산경남지역본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경남연합, 정의당 경남도당, 교육희망사천학부모회, 교육희망진주학부모회, 남해군농민회, 남해군여성농민회, 남해진보연합, 노무현재단진주지회, 녹색당 산청지회, 녹색당 진주지회, 녹색당하동지회, 민중당 진주시위원회, 민중당 산청위원회(준), 민중당 사천시위원회, 민족문제연구소진주지회, 민주노총 남해군지부, 민주노총 사천시지부, 민주노총진주지역지부, 민주노총 하동군지부, 맥박, (사)경남민예총진주지부, 사천여성회, 사천시농민회, 사천진보연합, 사천 환경운동연합, 산청군농민회, 산청진보연합,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진주같이, 세월호진실찾기 진주시민의모임, 어린이책 시민연대 남해지회, 정의당 남해·하동군지역위원회, 정의당사천시지역위원회, 정의당진주시지역위원회, 진주교육희망, 진주교육사랑방, 진주시농민회, 진주시민행동, 진주여성농민회, 진주여성민우회, 진주여성회, 진주진보연합, 진주참여연대, 진주시잘못된행정감시시민모임, 진주청년불교단체연합, 진주텃밭, 진주환경운동연합, 진주혁신포럼, 진주YWCA, 청년공동체공감, 통일엔평화, 하동군농민회, 하동참여자치연대.

태그:#진주의료원, #공공병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